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은 여성을 어떻게 '너프'해 왔는가

주류 게임 문화가 소비해온 '여캐'는 처음부터 끝까지 마초적인 폭력의 세계에서 양념처럼 걸쳐지는 눈요깃거리에 불과했다. 그동안 게임 업계는 여성을 게임 속에서 성적 대상으로 소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여성 게이머들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게임하는 여성은 아예 없는 사람이었거나, 있더라도 '게임 실력이 남자보다 떨어지는' 취급을 받았다. 특히 사용자간의 경쟁이 펼쳐지고 게임 실력이 계량화된 등급으로 평가 받는 게임에서 여성 게이머가 들을 수 있는 가장 후한 말은 "여자 치고는 잘하네요"라는 말이다. 실시간 온라인게임에서 음성대화가 일반화되고 중요해진 요즘 게임에서는 문제가 더더욱 두드러진다.

  • 꿀곰
  • 입력 2017.03.24 08:06
  • 수정 2018.03.25 14:12

*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 능력치 또는 기술, 아이템의 성능 등을 낮추는 것을 '너프(nerf)'라고 부른다. 반대의 의미는 '버프(buff)'.

HBO의 2016년 드라마 〈웨스트월드〉는 SF와 서부극이 뒤섞인 독특한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기억(메모리)을 삭제할 수 있고, 다치거나 죽어도 (기계니까) 고쳐서 부활할 수 있다는 점만 뺀다면 인간과 모든 면에서 똑같은 안드로이드가 만들어진 근미래의 세상. 이 안드로이드들은 자신이 AI인줄은 꿈에도 모르고 스스로를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은 "웨스트월드"라는 가상의 미국 서부극을 재현한 거대 테마파크의 'NPC(Non-Player Character)'일 뿐이다. 여기에 돈을 내고 입장한 진짜 '사람'들은 마치 게임에 참여하듯이 퀘스트를 풀며 모험을 하거나, 사랑에 빠지거나, 영웅이 될 수도, 악당이 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는 사람을 물리적으로 해칠 수 없도록 조작되어 있고, 때문에 어떤 손님은 기꺼이 안드로이드를 학살하거나 약탈하는 데에서 즐거움을 만끽한다. 그리하여 이 세계의 여자 안드로이드들은 늘 강간당하고 죽임당한다.

갑자기 드라마 얘기를 꺼낸 이유는 이 〈웨스트월드〉의 여성 안드로이드 '돌로레스'가 남성 유저에 의해 유린 당한 수백수천의 날이 여태까지 게임이 여자를 다뤄온 방식을 상징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때까지의 주류 게임 문화가 소비해온 '여캐'는 그래왔다. 처음부터 끝까지 마초적인 폭력의 세계에서 양념처럼 걸쳐지는 눈요깃거리에 불과했다.

드라마 '웨스트월드' ⓒHBO

이는 여성 캐릭터의 복장만 봐도 쉽게 드러나는데, 전투와 액션을 다룬 게임에서조차 여성 캐릭터는 오로지 남성 유저의 시각적 만족을 위해 섹스어필하는 의상과 몸매가 강조된다. 대표적인 성상품화로 문제가 된 '서든어택2'는 그 옷차림 그대로 게임 내에서 공격 당하는 게 묘사되어 성폭력까지 연상시키는 심각한 문제점을 노출했다.

'서든어택2'의 게임 스크린샷 ⓒNEXON

발매 예정인 플레이스테이션4 기반의 대작 게임 〈라스트 오브 어스2〉의 스틸 이미지가 공개되었을 때, 혹자는 여주인공인 엘리가 '가슴이 작아서' 여성스럽지 못하다며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라스트 오브 어스2〉는 좀비 바이러스로 인한 '포스트 아포칼립스(종말 이후의 세계)'의 파국 서사를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다. 무정부 상태나 다름 없는 이 세계에서는 단지 생존만을 위해 인간성을 극단으로 몰아붙이며 서로 죽고 죽이는 지옥 같은 곳인데, 여기에서조차 여성 캐릭터의 몸매를 품평한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라스트 오브 어스〉는 배우 앨렌 페이지를 모델로 디자인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이후에 다소 수정) 다른 게임에서 모델링 연기로 출연한 탓에 앨렌 페이지 본인은 "영광이지만 기쁘지 않다"로 대답했지만 커밍아웃한 레즈비언이자 주체적으로 발언하는 페미니스트로서 엘렌 페이지가 괴물의 시대에 살아남아야 하는 강인한 여자아이의 모델이 된 것은 우연이 아닌듯하다.

ⓒNAUGHTY DOG

한편 〈라스트 오브 어스〉의 첫 발매 당시에는 여성 캐릭터가 패키지에 등장하면 판매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판단한 제작사 고위층이 엘리를 표지 디자인에서 뺄 것을 요구했으나 제작진은 이를 거부하고 엘리를 전면에 내세웠다. 또한 개발 도중 실시된 설문조사가 '남성 게이머'들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얘기를 듣고 즉시 '여성 게이머'도 포함시킬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사례는 그동안 게임(업계)이 여성을 게임 속에서 성적 대상으로 소비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여성 게이머들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는 점을 보여주는 단편적인 예다. 게임하는 여성은 아예 없는 사람이었거나, 있더라도 '게임 실력이 남자보다 떨어지는' 취급을 받았다. 특히 사용자간의 경쟁이 펼쳐지고 게임 실력이 계량화된 등급으로 평가 받는 게임에서 여성 게이머가 들을 수 있는 가장 후한 말은 "여자 치고는 잘하네요" 라는 말이다. 실시간 온라인게임에서 음성대화가 일반화되고 중요해진 요즘 게임에서는 문제가 더더욱 두드러진다.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플레이어 간의 실시간 협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 중 음성대화가 필수적이다) 목소리를 통해 여성임이 '노출'되면 그때부터 온갖 성희롱 발언이 터져나온다. 혹은 패배의 원인을 '여자가 못해서'로 몰고 가기도 한다.

2016년 발매되자마자 최고의 인기게임의 반열에 오른 〈오버워치〉는 이러한 성차별적 폐해에 여성 게이머들이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 아니, 〈오버워치〉 이전의 같은 장르의 〈리그 오브 레전드〉때부터도 이런 문제는 심각했다. 여성 게이머들은 온갖 인신공격과 성희롱 발언을 피하기 위해 여자임을 숨기고 플레이했고, '여자인 것이 들켰을 때' 받는 피해와 고통은 오로지 개인이 감당해야 할 몫이었다. 그럼에도 '게임을 하는 여자'라는 존재는 어디에서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공론화 되어본 적조차 없다.

'게임하는 여자'를 욕보이는 남자들은 당연히 '여자가 게임을 잘한다'라는 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게구리 사건'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국내의 '게구리'라는 닉네임을 쓰는 '여고생' 플레이어가 압도적인 기량을 자랑하며 승률 80% 이상이라는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이자 이것이 진짜 실력일 리 없으며 핵(게임 프로그램을 해킹하여 승리가 쉽도록 조작하는 일종의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한 조작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나타났다. 그중 일부 오버워치 프로게이머들은 제작사인 블리자드에 진상조사를 요구하며 '만약 조작이 아니라면 '게구리'에 사과하고 〈오버워치〉 프로게이머 활동을 접고 은퇴까지 하겠다'고 선언하며 자신만만하게 몰아붙였다. 어떤 사용자들은 '게구리'에게 성희롱과 살해 협박까지 서슴지 않았다. 그러나 조사 결과 '게구리'의 온전한 실력이었다는 것이 드러났고, 이것은 게임에 만연해 있는 여성에 대한 편견이 얼마나 지독하고 우스꽝스러운 것인지 적나라하게 드러낸,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건이 되었다.

놀라운 사건은 또 일어났다. 지난 2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다이스 서밋 2017'에서 〈오버워치〉의 비주얼 디렉터 제프 카플란이 한국의 '전디협'을 소개하며 이를 극찬했다. '전디협'이란 '전국디바협회'의 줄임말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시위 당시 광화문광장에 등장한 재치 있고 기발한 재미를 주는 이름과 로고로 깃발을 만들어 나온 가상의 다양한 단체들에서 시작했다. 그 취지는, 한국의 성차별적 현실이 바뀌지 않는 한 〈오버워치〉의 캐릭터 중 한국인 여성인 '송하나(디바)'가 등장할 수 없을 것이라는 문제의식에 기인한다. 그리하여 전디협은 여성이 게임을 하며 겪게 되는 온갖 욕설과 성희롱, 성차별에 대한 증언을 모으고 이를 지적하고, 가상인물 '송하나'가 이와 같은 일을 겪지 않고 마음껏 게임을 할 수 있는 세상을 위해 행동한다고 선언한다.

전디협의 이러한 행동강령(?)은 굉장히 놀랍다. 〈오버워치〉의 작가가 밝힌 오버워치 세계관의 가장 기본이 되는 뼈대인 '지킬 가치가 있는 미래'와 정확하게 일치하기 때문이다. 전디협은 현실의 문제를 비판하여 게임 속의 가상의 여성인 '송하나'처럼 아직 나타나지 않은 미래의 여성들을 위해 행동하고 있다.

블리자드의 〈오버워치〉의 제작진이 지향하는 '글로벌 다양성'과 '지킬 가치가 있는 긍정적인 미래'를 보여주기 위해 송하나를 페미니즘의 아이콘으로 삼은 전디협을 환영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같은 자리에서 제프 카플란은 송하나 외에 다른 오버워치의 여성 캐릭터들을 언급했다. 레즈비언인 '트레이서'와 60세 여성 저격수 '아나' 등을 거론하며 이들을 '보통의 영역'으로 끌어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오버워치 캐릭터 '아나'

오버워치 캐릭터 '디바' 송하나

지난 10년간 발매된 슈팅게임에서, 저격수 캐릭터는 모두 남자/군인들이었다. 오버워치는 여성과 성 소수자를 포함하는 캐릭터를 만들고, 이들을 '보통'의 영역으로 끌어오는 게임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 제프 카플란

물론 아직 갈 길은 멀다. 오버워치 제작진까지 공식으로 나서서 전디협을 극찬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한국에서는 전디협을 평가절하하거나 "메갈"이라는 자의적이고 저열한 딱지를 붙이는 등의 여느 페미니스트들이 받는 흔한 공격과 비방이 멈추지 않고 있다. 그 사이 여성 게이머들이 겪고 있는 괴롭힘도 기술적, 정책적으로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임에 만연해 있는 성차별 문화를 극복하기 위한 도전은 겨우 시작일 뿐이다. 이제 고작 게임에서 여성의 존재가 가시화 되었을 뿐이다. 즐기기 위한 게임에서조차 인신공격을 당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어쩌면 오프라인에서보다 더한 괴롭힘을 받아온 여성들을 위해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각성과 참여가 필요하다. 그것이 게임을 더 풍부하게 만들 것이다. 게임 속 페미니즘에 '너프'는 없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 #오버워치 #송하나 #디바 #전디협 #블리자드 #게임 #문화 #사회 #여성 #꿀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