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생리할 때 숙면이 어려운 이유

한 달에 한 번 숙면이 어려워지는 이유엔 복부 통증과 감정 기복만 있는 게 아니었다.

우리는 생리를 할 때마다 생리통, 감정 기복, 불어나는 식욕 등 세상 모든 불편함을 끌어안고 산다. 하지만 이마저도 충분하지 않은 양 숙면조차 취하기 어렵다는 것! 당신도 이미 눈치 챘을 것이다.

2007년 미국 에서 발표한 통계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미국 여성의 1/3이 생리에 의한 수면 부족을 경험한다. 하지만 어째서일까? 생리 중에 그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온전한 휴식이거늘!

이에 여성 전용 제품 'Pink Parcel'은 그들의 수면 전문가 메리앤 테일러와 테라피스트 팻 덕워스에게 왜 우리가 생리를 할 때 수면에 방해를 받는지에 대한 조사를 의뢰했다. 그 결과 여기에는 4가지 주요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 심부 체온이 상승한다

"배란 이후 우리의 심부 체온은 상당히 증가합니다. 열 때문에 불편함을 느껴 수면에도 지장을 주는 것이죠"라고 메리앤은 말한다. 실제로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가령 이불을 덮고 자다가 마치 그곳이 뜨거운 아궁이인 냥 5분에 한 번씩 이불을 걷어차 버리는 경우를 말이다.

전문가들은 이를 막기 위해 침실의 온도를 15~19도로 맞출 것을 권고한다. 또한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을 마셔야 하며, 잠들기 전 따뜻한 물로 목욕 혹은 샤워를 하는 것도 좋다. 그렇게 하면 오히려 더 땀이 날 것 같지만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은 실제로 체내 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생리통이 잠을 깨운다

"두통이나 생리 통증뿐만 아니라 소화 불량과 같은 소화 문제, 멀미, 설사 등은 생리 기간 동안 자주 발생해요. 이러한 모든 것들이 수면에 큰 영향을 끼치죠"라고 메리앤은 말한다.

테라피스트 팻은 이러한 증상을 심각하게 만드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길 제안한다. 그런 다음 생리일 전후로 이러한 행동을 의식적으로 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인다. "당신의 수면 장애에 패턴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한 달간 일기를 적어보세요. 식습관부터 운동 습관, 그리고 스트레스 여부도 포함해서요"라고 말이다.

3. 호르몬이 말썽을 부린다

테라피스트 팻 덕워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생리 중 경험하는 많은 문제들이 호르몬 수치로 귀결됩니다. 생리 주기에는 에스트로겐과 황체 호르몬의 수치가 달라지는데요, 배란 시기에는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정점을 찍고,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 떨어져요. 수면을 유도하는 황체 호르몬 또한 생리일 전에 그 수치가 낮아지죠. 이때가 바로 여자들이 전반적으로 수면 장애를 겪는 시기입니다."

4. 피가 새어나올 까 걱정하고 스트레스 받는다

무의식 중에 무언가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밤새 당신이 깨어 있도록 한다. 이건 사실이다. "생리 패드를 할 경우, 생리혈이 새어나갈 위험이 크죠. 이건 단지 밤새 흘러나오는 피의 농도 때문만이 아니라 당신의 수면 자세 때문이기도 해요"라고 메리앤은 말한다. 덧붙여 그녀는 "중력도 하나의 요소죠. 패드를 붙이고 누우면 피가 패드 주변으로 배어날 수 있으니까요"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이렇게 피가 새는 것 때문에 걱정이 된다면 탐폰을 사용할 것이 권고한다. 하지만 이것 하나만은 꼭 기억할 것. 탐폰은 한 번 사용할 때 최대 8시간까지만 착용하고, 이후에는 반드시 새 것으로 교체해줘야 한다.

* 관련기사

-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 몸을 식히는 호흡법은 따로 있다?

- 하루 종일 서 있었다고요?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여성 #생리 #월경 #수면 #숙면 #피로 #휴식 #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