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매우 매우 설득력 높은 사람들이 지키는 철칙 13

  • 김태성
  • 입력 2017.03.16 13:53
  • 수정 2017.03.16 13:59

상사에게 새로운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호소하는 상황이든 유치원생 아들에게 신발을 혼자 신으라고 지시하는 상황이든 설득력은 평생 필요한 중요한 도구다.

설득력이 높은 사람은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사람을 끄는 비상한 능력이 있다. 그리고 그들의 비밀 무기는 호감도다. 그들은 상대방이 자기의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자기를 좋아하게 만든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그런 정서가 본능적이라고 오해한다. 아주 잘 생긴, 사회성이 유별나게 좋은, 능력이 넘치는 사람에게만 배움으로 터득할 수 없는 그런 축복이 내려진다고 말이다. 그런데 사실은 당신이 하기 나름이다. 왜냐면 모든 게 소위말하는 감정지수(EQ)에 달렸기 때문이다.

천 만 명을 대상으로 한 TalentSmart의 조사에 따르면 설득력이 높은 사람들은 호감도만 높은 게 아니라 능력도 월등하다.

그래서 우린 감정지수가 높은 사람들의 설득력이 무슨 이유로 그렇게 높은지 따져봤다. 아래는 설득력이 매우 높은 사람들의 공통점이다.

1.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한다. 설득력이 높은 사람은 전투에는 지더라도 전쟁에는 이긴다. 언제 자기주장을 해야 하는지 알지만, 언제 희생이 필요한지도 계산한다. 늘 배려를 하며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지지한다. 설득력 높은 사람들은 이런 장기적인 안목이 있어야 사람들이 자기편이 된다는 걸 안다. 성공이 늘 '옳은 것'보다 위라는 걸 안다.

2. 공격적이지 않다. 설득력 있는 사람들은 자기의 아이디어를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표현하지만 공격적이지는 않다. 공격적인 사람은 아무도 안 좋아한다. 그런 사람을 만나면 얼마 안 있어 상대방이 도망치기 바쁘다. 설득력 높은 사람들은 너무 많은 걸 요구하지 않는다. 또 자기 입장이 무조건 진리라고 여기지도 않는다. 왜냐면 그들은 미미한 뉘앙스가 중요하다는 걸 잘 알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당신을 공격적으로 본다면 자신감을 나타내면서도 평온한 자세를 지향해 보자. 너무 서두르지 말고 또 너무 조르지도 말라. 당신의 아이디어가 정말로 훌륭하다면 언젠가는 사람들이 설득될 거라는 자신감을 갖도록 하라. 그런 시간을 안 주면 사람들은 당신이 무슨 소리를 하는지 영영 모르고 넘어갈 수 있다.

3. 그렇다고 쥐처럼 조용하지는 않다. 반대로 당신의 아이디어를 질문 형식이나 뭔가 문제가 있어서 승낙을 받아야 하는 것처럼 제시해도 안 된다. 부끄러움이 많다면 아이디어의 중요한 부분만 상대방에게 알리도록 노력하라. "내 생각에" 또는 "가능하다면" 같은 전제어는 대화에서 제거하라.

4. 대상을 안다. 설득력이 높은 사람은 대상이 누군지 확실히 안다. 그리고 그 정보를 토대로 상대방과의 소통을 준비한다. 부끄러운 사람 앞에서는 말을 더 부드럽게 하고 성격이 강한 사람 앞에서는 자기도 더 적극적인 어휘력을 쓴다.

5. 상황을 그림으로 설명한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시각적 요인이 부여된 것에 더 쉽게 설득된다. 이 사실을 잘 아는 설득력 높은 사람들은 시각적 도구를 활용한다. 그런 도구가 마땅치 않다며 상대방이 자기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상상할 수 있게 설명한다. 그림으로 남은 좋은 스토리는 잊기 어렵다.

6. 긍정적인 보디이미지를 사용한다. 설득력 높은 사람들은 자기의 자세, 행동, 제스처, 목소리 등이 사람들과의 소통에 크게 작용한다는 사실을 잘 안다. 적극적인 목소리, 팔짱을 끼지 않은 자세, 눈을 맞추는 행동, 경청하는 모습 등이 다 긍정적인 보디이미지다. 이런 모습은 상대방의 참여를 이끌고 당신의 말에 무게를 준다. 설득력 관련해선 무얼 말하는 것보다 어떻게 말을 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7. 늘 웃는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보디이미지를 자기도 모르게 따라 한다. 상대방이 당신을 신뢰하고 좋아하기 바라면 대화 중에 웃도록 하라. 그러면 상대방은 자기도 모르게 웃음을 짓게 되고 동시에 기분이 좋아진다. 설득력 높은 사람들이 많이 웃는 이유는 자기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기 때문이다. 전염성이 높은 성향이다.

8.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한다. 매우 설득력 높은 대화법 중의 하나가 상대방이 옳다는 걸 인정하는 거다. 당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을 시인하는 거다. 이런 자세는 마음이 열린, 조정 능력이 높은 당신을 의미한다. 중요한 건 상대방의 안녕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소통하는 거다.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무슨 소린지 이해가 되네요" 같은 말로 알리도록 하라. 그러면 그냥 듣고만 있는 게 아니라 당신의 아이디어를 강요하지 않을 거라는 느낌을 상대방은 갖게 된다. 설득력 높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관점의 중요성과 타당성을 다 인정한다. 그게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다.

9. 좋은 질문을 한다. 대화 중의 가장 큰 실수는 자기가 할 말을 생각하느라 상대방이 무슨 소리를 하는지 놓치는 거다. 그런 실수를 안 하려면 질문을 많이 하라. 사람들은 상대방이 자기 말에 경청하는 건 물론 그 의미를 이해하는지 궁금해한다. 몇 개의 적절한 질문이 상대방이 당신을 얼마나 높게 평가하는 계기가 되는지, 당신은 놀랄 거다.

10. 이름을 부른다. 사람의 이름은 그 사람의 정체다. 설득력 높은 사람들은 상대방의 이름을 기회가 될 때마다 대화에 넣는다. 이름은 인사할 때만 부르는 게 아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상대방이 자기 이름을 부를 때 사람들은 인정받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11. 연대를 맺는다.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안 후에야 상대방과의 관계가 제대로 성립된다. 한 스탠퍼드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아무 설명 없이 학생들에게 한 주제에 대해 합의를 보라고 했는데 55%가 성공했다. 그런데 서로에 대한 배경을 공유한 후 같은 과제를 냈더니 90%가 합의에 성공했다. 즉, 서로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 대화가 성공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더 높다.

12. 진실하다. 진정한 사람, 진실한 사람이야말로 정말로 설득력이 높다. 척하는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람은 자연스럽게 진실한 사람 곁으로 모인다. 상대방의 진심을 모른다면, 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의심이 간다면 당신은 상대방을 믿을 수 있겠는가? 설득력 높은 사람들은 자기가 누군지를 알고 그런 자기의 정체를 편하게 수용한다. 자신의 행복과 자신의 독창성을 추구할 때 더 멋지고 흥미로운, 설득력 높은 사람이 될 수 있다.

13. 지나치지 않는다. 성급한 건 설득력의 적이다. 당신의 견해를 너무 강요하면 상대방은 오히려 처음 가졌던 의견을 고수하는 것으로 연구에 나타났다. 당신의 조급함 대비 상대방은 자기의 이익을 따진다. 특히 당신의 입장이 견고할 때는 약간 양보하는 태도가 좋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소화할 시간이 있어야 한다.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허핑턴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관계 #상사 #직장인 #사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