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존감도 배울 수 있나요?

연애도 안되고, 세상에서 내가 제일 불행한 것 같고, 자꾸 짜증만 난다고요? 그거 다 자존감이 낮아서 그런 거란 거 알아요?

자존감을 끌어올리기 위해 알아야 할 세가지

1 스스로의 사소한 버릇까지 사랑하기

뻔한 말이지만 그냥 오늘부터 나를 사랑하자. 사랑할만한 외모를 갖추거나 좋은 성격과 인품을 갖춰야만 사랑이 찾아오지 않는 것처럼 '자존감을 모두 회복한 다음에 당당해진 나를 사랑해야지'하고 미룰 필요가 없다. '나를 사랑하는 나'를 소환하자. '다그치는 나'는 자존감을 낮출 뿐이다. 나를 사랑하는 행위는 지속적으로 우리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낸다.

2 결정이 존재감을 좌우한다.

결정에는 책임이 따르고, 본인이 내린 결정보다 남이 내린 결정을 따랐을 땐 마음의 짐이 덜어진다. '내가 잘못한 게 아니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의 판단을 믿지 않으려고 한다. 그만큼 책임을 회피하게 되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결정을 미룰 때마다 자신의 입지가 줄어든다는 점이다. 쉽게 말해 존재감이 떨어진다는 말. 자존감은 감정적으로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며 또 이성적으로는 스스로를 결정하고 자신의 결정을 존중하는 능력이란 걸 잊지 말자

3 모든 해결책은 현재에 있다

변화를 원하는 건 현재가 괴롭기 때문이다. 마음의 변화를 불러오려면 현재를 외면해선 안 된다. 건강한 사람의 머릿속엔 과거, 현재, 미래의 비중이 비슷하거나 현재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자존감이 약한 사람은 과거나 미래 문제에 편중 되어 있다. 과거 문제를 곱씹거나 미래에는 나아질거라는 막연한 낙관을 하며 현재를 제대로 보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존감이 높아지려면 지금, 여기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 관련기사

- 인간관계를 위해 필요한 거짓말 10가지

- 당신의 자존감, 멀쩡하십니까?

- 그에게 말하세요, 네가 최고라고!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정신 #정신건강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 #자기애 #심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