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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래퍼들이 '고등래퍼' 출연자들에게 해줄법한 조언들

'고등래퍼'가 인기다. 특히 2월 24일 방송은 케이블, 종편을 통틀어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고등학생들끼리 랩을 통해 겨루고 자신의 실력을 입증하는 국내 최초의 컨셉트가 신선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하긴 '랩'만큼 배틀에 최적화된 음악 장르를 찾아보기도 힘들다. 이제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는 '고등래퍼'의 출전자들에게, 먼저 그 험한 '배틀'의 정글을 헤쳐 살아남은 선배 래퍼들이 해줄 수 있는 조언은 뭐가 있을까. 그들이 밝힌 랩을 잘할 수 있는 비결을 책에서 가려 뽑아보았다. 살아남은 사람들에겐 다 나름의 이유가 있고, 대부분의 경우 그 본질은 분야에 상관없이 같기 마련이다.

*이하 모든 내용은 책 '하우 투 랩(How to Rap)'(폴 에드워즈 저)에서 발췌

1. 애티튜드

"힙한 씬에 들어간다는 건 쉽지 않지. 여자의 경우에는 더더욱 어려워. 그래도 정말 힙합을 하고 싶다면, 각오를 단단히 하고 어려움을 겪을지도 모르니 마음의 준비를 해" -레이디 오브 레이지(Lady of Rage)

"엠씨잉을 잘하고 싶거든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보여줘. 자기 모습을 솔직히 보여주면 남들보다 수백만 광년 앞서 나가게 될 거야. 그럴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거든." -푸샤 T, 클립스

"연습하고, 연습하고, 죽도록 연습하고, 연습하고, 연습해야 돼. 그러고는 또 연습해야지." -RBX

"항상 끊임없이 배워라. 독서를 통해 정보를 얻어라.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지 마라.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점은 항상 있다." -머스(Murs)

2. 내용

"가사에 진짜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한다. 수트를 입은 멋진 남자나 드레스를 차려 입은 여자는 보기는 좋지만, 정작 말을 걸었을 때 내면이 텅 비어 있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Q-Tip, 트라이브 콜드 웨스트

"내가 작가 스타일의 래퍼라서 내 가사가 묘사적이라고들 하지. 난 사람들을 춤추게 만들려고만 하는 그저 그런 래퍼가 아냐. 네가 거기 앉아서 내 말이 그려내는 비주얼을 볼 수 있는, 그런 가사를 쓸 거야. 넌 짧은 영화를 보게 될 거야. 사람들은 G 랩이 무언가를 하는 모습을 보게 될 거야." -쿨 G 랩

"랩도 시의 일종이다. 음악에 대한 시. 내가 처음 쓴 랩은 사실상 시였다. 나는 시를 사랑했고, 학창시절부터 문학 수업을 좋아했다. 그게 래핑에도 영향을 준 것 같다." -프레드로 스타, 오닉스

"끝내주는 MC들은 다들 끊임없이 은유에 대해 생각해. 간판이나 광고판을 보면, '저걸 어떻게 내 라임에 써먹을까?'를 항상 생각하지. 그러니 은유, 유비, 이런 것들을 계속해서 떠올려봐." -마이카 나인, 프리스타일 펠로십

"어휘를 익혀라. 어휘는 필수다." -아킬 더 MC, 쥐라식 파이브

"난 책을 많이 읽어. 언제나 독서를 사랑해왔지. 그냥 읽어. 그럼 어휘력에 도움이 될 거야. 다른 말은 필요 없어. 읽는 것 자체가 중요하지 무엇을 읽는가는 상관없어. 뭐든 읽으면 어휘력이 늘어나게 되어 있어." -오마르 크루즈

3. 플로우, 라임

"랩도 음악이기에 랩에도 음악적 가치가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 음악적 가치를 지키지 않는다면...예를 들어 트럼펫을 부는데 비트를 맞추지 못한다면 훌륭한 트럼펫 연주자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이 뮤지션인데 멜로디와 리듬이 훌륭하지 않다면 훌륭한 뮤지션이라 할 수 없다." -미이티 케이시

"난 작은 표시나 별표 등을 사용해서 포즈나 강조할 단어 같은 것들을 적는 나만의 작사 테크닉을 만들었어" -비니 파즈, 제다이 마인드 트릭스

"기호 같은 것들을 사용하는 나만의 체계가 있어. 많은 이들이 그렇게 하고 있을 거야. 보기도 했고. 난 내가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래퍼들을 관찰해보니 다들 자기만의 기호가 있더라고. 난 10개 정도의 작은 기호를 사용해 녹음할 때 할 일을 표시하곤 해" -이솝 락

"가사를 쓰다가 다음에 올 라임이 잘 떠오르지 않으면, 모음 소리가 같은 모든 단어를 떠올리려고 노력하는 거야." -엘 다 센세이

"아무도 라임으로 써본 적 없는 단어 조합을 찾아내려고 몇 시간이고 앉아서 가사를 쓸 때도 있어. 그러면 버스 하나를 쓰는 데 여섯 시간이나 걸리는 거지." -터마놀리지

"어휘가 부족한 MC들은 라임, 기본 패턴도 늘 그대로다. 절대로 다른 걸 시도하는 법이 없다." -스탯 쿼오

4. 가사 전달

"우선 호흡을 잘 조절할 줄 알아야 해. 그게 엠씨잉에서 가장 중요하거든." -플래닛 아시아

"랩을 하기 전에 노래를 먼저 배워서 그런지 몰라도, 노래를 배웠던 게 랩을 하는 데 도움이 돼. 호흡 조절을 이미 어느 정도 익힌 것 같아." -케이 오스

"연극하는 친구들한테서 배운 연습법이 몇 가지 있어. 가끔 횡경막 연습도 하지. 언젠가 공연을 하다 목소리가 안 나왔던 때가 있었어. 내가 30분을 맡았는데, 첫 번째 곡의 첫 번째 버스와 후크까지밖에 안 했는데 갑자기 목소리가 완전히 가버린 거야. 결국 나머지 시간에는 횡경막으로 소리를 냈다고 봐야지. 녹음을 주로 하는 아티스트건 공연을 위주로 하는 아티스트건, 프로페셔널한 아티스트라면 그런 연습을 해둬야 한다고 생각해. 그래야 이런 일이 생겼을 때 대처할 수 있지." -아키르

"건강관리를 잘 해야 돼. 난 하루에 2-3km씩 달리기를 해. 그래야 무대 위에서 뛰어다닐 수 있으니까. 점프를 하기도 하고 마이크도 돌리고, 펑크 락 밴드처럼 무대에서 별의별 짓을 다 하거든. 그래서 호흡 조절도 나아지고 심폐기능도 더 좋아져서 랩 할 때 숨 찬 것 같은 소리가 안 나. 꼭 익혀두어야 할 중요한 스킬이지" -머스(Murs)

"곡에 맞춰 랩을 한 다음 다시 들어보면 어떤 부분이 똑똑히 들리지 않을 때가 있어. 나한테도 그렇게 들렸다면, 랩을 한 당사자도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인데 다른 사람들한테는 어떻게 들렸겠어?" -빅 대디 케인

"빡빡한 라임의 경우에는 정말 빠르게 랩을 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하고 또 해. 빨리 랩을 하면서도 단어 하나하나를 명확하고 또렷하게 발음할 수 있는지를 보는 거지. 난 이넌시에이션(발음)을 향상시키려고 항상 노력해. 그래서 가사 한 줄도 계속 반복해서 연습하는 거야." -아키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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