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들 앞에서 발가벗고 있는 꿈조차 소중한 의미가 있다

  • 박세회
  • 입력 2017.02.28 12:06
  • 수정 2017.02.28 12:10

당신은 사무실에 있다. 모든 것이 평소와 똑같다… 그런데 회의 중 프리젠테이션을 하려고 일어나 보니 당신은 완전히 알몸이다.

많은 사람이 이런 꿈을 자주 꾼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런 꿈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아직 확실히 알지 못한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이것이 대중 앞에서 알몸이 되고 싶은 욕구를 반영하는 꿈은 아니며, 남들이 모르는 자신에 대해 부끄러워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한다.

이런 꿈은 마음 속에 남아있는 죄책감이나 열등감과 관련이 있거나, 과거에 도외시되었다거나 관심을 받지 못했던 감정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물론 아무 의미도 없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신경과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은 의미는 둘째 치더라도, 꿈은 우리의 정신적, 감정적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수십 년 간의 연구에 의하면 꿈은 우리가 기억을 만들고, 깨어 있을 때 고민하던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을 처리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실수로 직장의 모든 사람들 앞에서 드러내는 불편한 감정들까지도 말이다.

그렇다, 아주 괴상한 꿈들도 목적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 등의 철학자, 후대의 심리분석가 지그문트 프로이트 등은 꿈이 우리가 받아 들여지지 않거나 우리에게 해를 주는 시간 또는 장소가 아닌 안전하고 비현실적인 배경에서 무의식적 욕구를 행동으로 옮기게 해주는 것이라는 이론의 기반을 깔았다.

스탠포트 수면 과학과 의학 센터의 심리학과 명예교수인 윌리엄 디멘트는 ‘수면학의 아버지’로 불린다. 디멘트가 1960년에 발표한 중요한 연구에서는 꿈을 꾸지 않을 경우의 해로운 영향을 기록했다.

피험자들이 꿈을 꿀 수 없도록 REM 수면이 시작되는 순간에 깨웠을 때, 꿈을 꿨을 때에 비해 긴장, 불안, 성급함, 식욕을 더 많이 느꼈으며, 운동 협응은 떨어졌고 공허함과 이인장애가 커졌다고 한다.

“꿈을 오랫동안 억누르면 성격의 심각한 분열이 올 수도 있다.” 디멘트의 1960년 논문이다.

피험자들이 다시 정상적으로 수면할 수 있게 되자, 그들은 실험 전보다 최고 50% 더 오랫동안 꿈을 꾸었다. 그리고 꿈을 꾸지 못한 하룻밤에 대한 보상으로 최고 4일 동안 평소보다 꿈을 더 많이 꾸었다.

디멘트의 실험 이후 수십 년 동안 똑같은 결과를 보인 연구들이 더 있었으며, 꿈이 우리의 감정적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증거가 계속 나왔다. 중요한 심리학적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위 영상은 심리학자이자 꿈 분석가인 이언 월러스가 공공 장소에서 발가벗는 꿈의 의미를 해석하는 텔레그래프 영상이다.

*본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US의 '

What It Means When You Dream About Being Naked In Public'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꿈의해석 #수면의과학 #수면의질 #수면 #연구 #과학 #수면과학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