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수적인 크리스천 부모님에게 커밍아웃하기: 복음주의 목사의 조언

Hand (woman) holding a very old bible, isolated on white, rainbow flag
Hand (woman) holding a very old bible, isolated on white, rainbow flag ⓒmichaklootwijk via Getty Images

부모님과 마주 앉아 아주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야 한다면 어떨까. 당신의 미래, 희망, 인맥과 긴밀히 연결된 이야기다. 당신 인생의 거의 모든 것이 이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당신의 부모님은 신에 대한 믿음 때문에 당신의 말을 거부할 수도 있다. 부모님은 그게 신이 원하시는 것이라 믿으니까…

…아이러니다.

신앙심을 가진 그 어떤 사람도, 크리스천이라는 것은 곧 예수처럼 살려고 애쓰는 것이라는 주장을 반박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가 규탄한 집단은 단 하나뿐이었다. 타인들을 ‘신의 이름으로’ 비난하는, 고결한 척하는 독선적인 사람들이다.

예수는 그들을 강력히 규탄했고, 심지어 위협하기까지 했다.

당신의 부모가 믿는 종교를 만든 사람은 1세기 무렵 고대 유대 세계의 변두리를 돌며 종교계 엘리트들이 거부한 모든 사람들을 받아들였다. 신은 그들을 받아들인다는 별로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소식을 전했고, 그들이 세상을 뒤집게 했다.

만약 예수가 지금 있었다면 그를 따르는 동성애자들이 아주 많았을 것이다. 천국에도 동성애자들이 아주 많을 것이다. 종교계 엘리트들은 그들이 다른 곳에 있길 바라겠지만 말이다.

성경, 특히 신약의 근본적 메시지 중 하나는 신은 당신을 무조건 포용한다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보수적이며 종교적인 사람들은 역사적으로 이걸 잘 받아들이지 못했다. 특히 게이 커뮤니티에 적용되는 부분에서 그랬다. 미국의 여러 목사들도 이걸 깨닫고 있다.

하지만 당신은 이 대화를 해야만 한다.

나는 당신의 처지가 어떤지 모른다. 하지만 나는 종교적인 보수주의자로 사는 게 어떤지는 안다. 나는 당신이 반발하려 하는 문화 속에 지난 20년 동안 파묻혀 지내왔다.

당신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해 보는 게 좋을 것이다.

당신의 이야기를 하고, 들으라고 요구하라

우리는 인간이다. 우리는 뉴스보다는 이야기에 더 잘 공감한다. 뉴스가 충격적일 때는 더욱 그렇다.

부모님께 당신이 겪어 온 과정을 이야기하라. 결론만 말하지 말고, 전부 다 이야기하라. 더 개인적으로 이야기할수록 상대는 더 귀를 기울인다.

연습을 하는 것도 괜찮다. 나는 리허설 없이 중요한 만남을 갖지 않는다. 좀 이상하고 인간미 없이 들리겠지만, 내게 자신감을 주고,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해준다.

당신이 게이라는 걸 어떻게 깨닫게 되었는지 이야기하고, 그게 어떤 느낌인지 말하라. 당신의 친구, 커뮤니티, 미래의 꿈을 말하라. 지금 이 대화를 하는 게 얼마나 무서운지 말하라. 할 말을 다 했으면 당신이 부모님을 사랑한다는 것, 최대한 가깝게 지내고 싶다는 걸 정하라.

여러 반응에 대해 준비해 두라. 당신의 부모님은 충격을 받거나 혼란스러워 하실 수 있다. 그런 순간에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반응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부모님은 당신을 닥치게 하려 하거나, 당신은 게이가 아니라고 설득하려 하거나, 너는 지옥에 갈 거라고 하는 등의 반응을 보일 수 있다.

당신의 부모님이 이렇게 반응한다면 그건 옳지 않은 것이지만,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반발하거나, 방어적이 되거나, 보복하려 하지 말고, 부모님의 반응이 당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말하라. 차분하게, 부모님을 존중하면서, 부모님이 당신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고 말하라. 부모님이 방어적인 자세를 취한다면, 부모님이 당신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는 걸 부모님이 이해할 때까지 계속 말하라. 대부분의 종교적인 부모님들은 결국엔 들을 준비가 될 것이다.

부모님이 듣지 않기로 한다면 사랑한다, 하지만 다른 반응을 보이기 전까지는 만나지 않겠다고 예의를 갖춰 말하라.

수치를 제거하라

당신이 부모님에게 커밍아웃할 때는 당신에게 뭔가 잘못된 것이 있다는 느낌을 가져선 안 된다.

내 경험상, 동성애가 근절되어야 한다고 믿는 종교적인 사람들은 대부분 성적 지향과는 아무 상관없는 깊은 감정적/영적 이슈를 가지고 있다. 나는 그런 사람들과 여러 해 동안 일해 왔다. 그들은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종교를 포함한 모든 것에 침투하는 수치감을 가지고 산다.

그들은 살면서 중요한 좌절을 경험했지만 화해, 치유, 잊음을 하지 못했던 사람들이다. 이 정도의 수치를 가지고 사는 사람들은 타인들, 특히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수치의 영향을 주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연민과 자신감을 가져라. 문제는 당신이 아니다.

당신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소식을 알리고, 상대에게 응답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눈을 맞추라. 킥킥 웃거나 꼼지락거리지 말라. 부모님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소식을 전하는 사람답게 행동하라. 어색한 침묵이 흘러도 부모님이 받아들일 시간을 주고 견뎌라.

그리고 부모님을 존중하라. 존중을 원하지 않는 사람을 나는 만나 본 적이 없다.

하지만 당신의 부모님이 진정 크리스천이라면, 부모님은 당신을 받아들이고, 당신을 동등하게 생각하고, 사랑과 가까워지고 싶은 욕구로 당신에게 다가와야 한다는 걸 기억하라.

부모님이 예수를 더 닮을 수 있게 도와라

당신의 부모님이 당신을 인정해 주지 않는다면 아마 성경 구절을 읊으실 것이다. 부모님이 당신을 안아주고 우유와 쿠키를 준다 해도 당신은 거부당했다고 느낄 것이다. 심지어 당신을 ‘죄인’ 취급하며 의절 등의 편견에 찬 행동을 할 수도 있다.

그러면 당신에겐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복수 혹은 용서다.

당신이 앙갚음을 하기로 한다 해서 당신을 탓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용서하지 않는 것만큼 당신의 영혼을 빨리 먹어치우는 건 없다는 걸 기억하라. 내겐 나이가 50대인데 아직도 부모를 증오하는 친구들이 있다. 그건 그들에게 좋게 작용하지 않는다.

최근 내 친구는 복음주의적인 부모님께 커밍아웃했다. 부모님은 그 말을 듣고 기뻐하지는 않았지만 연을 끊지는 않았다. 내 친구에게도 쉽진 않았지만, 친구 역시 연을 끊기를 거부하고 어색하고 긴장되지만 부모님과의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그 친구는 대단한 사람이다. 삶이 힘들어 질 때 대단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부모님을 증오하지 않고 함께 가고, 부모님이 다시 생각할 시간을 주고, 힘들 때 부모님을 용서하기로 선택한 그녀는 더 강해졌고 평화로워졌다.

그리고 부모님과의 관계를 유지하기로 했기 때문에, 부모님은 성서적 기독교의 가장 근본적인 교리 중 하나를 따라야 하게 되었다.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은 누구도 내칠 수 없고, 모든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다르면 다른 대로 받아들이고, 무조건적으로 사랑하고, 동등하게 생각해야 한다. 나는 그녀의 부모님이 이 원칙을 따르느라 개인적으로 유례없는 노력을 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건 모두 내 친구가 그녀의 부모님이 따르는 사람처럼 행동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부모님이 동성애를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만드는 건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기독교의 근본 원칙을 이용해 부모님이 신앙을 보다 충만하게, 더 위험하게 표현하게 만들 수 있다.

당신의 부모님에겐 영적 혜택이 있을 수 있지만, 당신에겐 약간 복수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니 더욱 좋다.

힘차게 떠나보자

이걸 완벽하게 할 방법이란 없다. 종교적인 사람들과 이야기하기 힘든 이슈들이 있는데, 특히 이 문제가 그렇다. 그리고 당신은 부모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부모님과 마주할 때 감정적이 되고, 부모님의 반응을 기다리며 어쩔 줄 모르게 된다. 부모님이 당신을 사랑할까? 내칠까? 의절할까?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부모님께 커밍아웃을 할까 생각한다는 것만으로 당신을 영웅이라고 부를 것이다. 당신의 부모님과 당신의 성적 지향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하지 않는다 해도 말이다.

시간을 충분히 갖고, 친구들과 이야기해보고, 정보를 더 찾아보고, 연습한 다음 시작하라. 결과가 어찌 되든, 당신은 더 강해질 것이다. 남이 당신의 자존감에 영향을 주기가 더 힘들어 질 것이다. 가장 힘든 곳에서 평화를 찾는 기술이 좋아질 것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Coming Out To Your Conservative Christian Parents? Some Advice From An Evangelical Pastor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동성애 #커밍아웃 #성소수자 #복음주의 #종교 #기독교 #크리스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