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폭탄 위협에 미국 전역의 유대인 주민 센터가 문을 닫았다

ⓒFOX2

미국은 반유대주의가 다시 일어나고 있다. 얼마 전 유대인 묘지가 훼손된 데 이어, 이번에는 폭탄 위협이 발생했다.

폭탄 위협이 일어 월요일에 10개 주의 유대인 주민 센터가 문을 닫고 주민들을 내보내야 했다. 유대인 주민 센터 협회(JCCA, the Jewish Community Center Association)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말라 코헨은 11개 유대인 주민 센터가 협박 전화를 받았다고 월요일에 밝혔다.

미네소타 주 세인트 폴, 뉴욕 주 버팔로와 애머스트, 앨라배마 주 버밍햄, 텍사스 주 휴스턴,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 위스콘신 주 화이트피시 베이, 테네시 주 내슈빌, 뉴 멕시코 주 앨버커키, 플로리다 주 탐파, 일리노이 주 시카고의 유대인 주민 센터에 협박 전화가 걸려왔다.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며, 월요일 오후 기준으로 폭발물이 발견되지 않아 주민 센터들이 다시 개장하고 있다.

이중 일부 센터에는 최근 몇 주 간 폭탄 위협이 몇 번이나 있었다. 2017년에 27개 주의 미국 유대인 주민 센터 56곳에서 최소 67번, 캐나다에서 1번의 폭탄 위협이 있었다고 코헨은 허핑턴 포스트에 전했다.

월요일 사건뿐 아니라, 도널드 트럼프가 대선에 출마한 이후 전국 유대인 주민 센터에는 위협이 급증했다. 트럼프는 백인 국수주의자들을 못 본 체 했고, 증오 발언과 극단주의를 강력하게 규탄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많이 받았다.

트럼프가 등장하자 극우는 과감해졌고, 강력 증오 집단을 직접 지원하는 미국인들의 수는 수십 년 전에 비해서 훨씬 낮지만, 미국 내의 증오 집단 수는 늘어나고 있다고 미국의 증오와 극단주의를 트래킹하는 남부빈곤법센터는 최근 보도했다.

남부빈곤법센터의 정보 프로젝트 담당인 하이디 베이리치는 올해의 폭탄 위협 사건들은 ‘유례가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나는 1999년부터 남부빈곤법센터에서 일해왔다. 똑같은 곳을 표적으로 해서 똑같은 방식으로 이렇게 연달아 공격하는 것은 본 적이 없다. 이건 새로운 일이다.” 베이리치의 말이다.

누가 위협을 하는 것인지, 한 명인지 여러 명인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미국의 여러 사회들을 뒤흔들어 놓았다고 말했다.

“이것은 지역 사회 전체에 위협이 된다. 아주 무서운 일이다. 가족 전체와 아이들에게 겁을 주는 것이다. 이곳들 중에는 지역 주민 전체가 사용하는 어린이집이 많다. 이런 위협 때문에 지역 사회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게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반 유대주의 증오 범죄는 미국의 종교적 동기 범죄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트럼프는 이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 주 기자 회견에서는 부상하고 있는 반 유대주의에 대해 말할 기회가 여러 번 있었지만 그는 그때마다 반 유대주의 부상을 대단치 않다고 치부하거나 아예 부정했다. 유대인 기자가 트럼프에게 유대인 주민 센터에 대한 폭탄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직접 질문하자 트럼프는 그의 말을 끊고 앉으라고 한 다음 그 질문은 공정하지 않으며 자신은 “당신이 평생 본 중 가장 반 유대주의가 없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백악관 부 대변인 린지 월터스는 반 유대주의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월요일에 최근의 폭탄 위협에 대해 “모든 종류의 증오와 증오를 동기로 한 폭력은 개인의 자유에 대한 보장에 기반하여 세워진 나라에 있을 자리가 없다.”고 말하며, 트럼프는 “그런 행동들은 용납될 수 없다고 아주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유대인 차별철폐운동 단체 ADL(Anti-Defamation League)는 이번 주에 최근의 폭탄 위협이 “깊이 우려된다”고 밝혔으며, 모든 유대인 기관에 대한 위협 대응 가이드라인을 냈다.

“우리는 전국 유대인 주민센터가 필요한 안전 조치를 취할 것이라 믿으며, 경찰은 이런 위협에 대한 수사를 중요시할 것이라 생각한다.” ADL의 조너선 A. 그린블랫이 낸 성명이다.

FBI와 법무부는 유대인 주민 센터에 대한 “위협과 시민 평등권 침해의 관계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핑턴포스트US의 More Bomb Threats Close Jewish Community Centers Across The Nation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미국 #반유대주의 #유대인 #인종차별 #나치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