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공을 도와 줄 인생의 가혹한 교훈 10가지

ⓒOcusFocus via Getty Images

살면서 누구나 실패를 겪는다. 실패는 뼈 아픈 경험일 수 있다. 실패한 후에 성공적인 사람들이 보이는 반응은 남들과는 다르다.

장애물을 마주쳤을 때, 이것을 실패의 핑계로 삼을지, 성공의 후일담으로 만들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실패란 없다. 반응만이 있을 뿐." - 로버트 앨런

올바른 태도를 취하면 실패는 훌륭한 스승이 된다. 실패는 당신 일상의 패턴을 끊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기회를 준다. 하지만 그건 올바른 태도를 지녔을 때만 가능하다.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는 실패를 겪을 때 우리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연구를 했다. 두 집단에게 똑같은 관리 임무를 맡겼다. 한 집단에게는 그들의 관리 능력을 측정하려는 목적이라고 했고, 다른 집단에게는 이 일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기술은 향상될 수 있으며, 이 임무는 연습하고 향상할 기회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누구나 실패할 수 밖에 없도록 연구자들이 임무를 아주 어렵게 만들었다는 것은 알려주지 않았다. 참가자들은 다 실패했다. 첫 집단은 자신의 능력이 부족해 실패한 것으로 느꼈고, 다시 한 번 수행하게 했을 때 거의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두 번째 집단은 실패를 학습의 기회로 보았고, 다시 시도할 때마다 점점 더 높은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였다. 자신감 수준도 첫 집단보다 더 높았다.

반두라의 연구에 참가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실패가 우리 능력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도 있고, 성장의 기회로 볼 수도 있다. 당신이 실패에 흔히 따라오는 자기 연민에 빠질 것 같을 때,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당신의 태도에 집중하라.

인생의 최고의 교훈 중에는 받아들이기 가장 어려운 것, 올바른 태도를 취하기 힘든 것들도 있다. 당신의 유연성과 학습 의지를 시험에 들게 하는 교훈들이다. 얼른 받아들이지 않으면 가혹한 교훈이 된다.

1. 첫 단계가 언제나 가장 힘들다. 중요한 일을 성취하려 할 때 첫 단계는 힘이 들 것이고, 두렵기 까지 할 것이다. 용기를 내어 첫 걸음을 내디딜 때 불안과 공포는 사라진다. 용기를 내 첫 걸음을 내딛는 사람은 남들보다 강한 게 아니라, 그러면 좋은 결과가 생긴다는 걸 익혔을 뿐이다. 그들은 시작할 때의 고통은 피할 수 없는 것이며, 질질 끌면 더 오래 힘들어지기만 한다는 걸 아는 사람들이다.

2. 좋은 일엔 시간이 걸린다. 무엇보다 성공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인 말콤 글래드웰은 어떤 일이든 숙달하려면 1만 시간 동안 집중하여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헨리 포드는 45세 때 포드를 창업하기 전에 자동차 사업에서 두 번을 실패했다. 해리 번스타인은 평생 글을 쓰다 96세가 되어서야 베스트셀러를 냈다. 마침내 성공을 거두고 나면 당신은 성공에 이르는 과정이 가장 좋았다는 걸 깨닫게 된다.

3. 바쁘다고 해서 생산적인 건 아니다. 당신 주위 사람들을 보라. 회의를 연달아 하고 이메일을 마구 보내며 아주 바쁘게 지낸다. 그렇지만 그들 중 정말 높은 수준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되는가? 성공은 행동이 아닌 집중에서 온다. 당신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생산적으로 써야 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똑같은 시간을 받으니, 시간을 현명하게 써야 한다. 우리는 노력이 아닌 성과로 평가 받는다. 당신의 노력이 성과를 내도록 하라.

4. 당신이 통제하지 못하는 요소가 늘 있을 것이다. 살다 보면 여러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모든 결과를 다 통제할 수는 없다. 그러나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반응은 통제할 수 있다. 당신의 반응을 통해 실수를 학습 경험으로 바꾸고, 승리가 지나친 자아 확대로 이어지지 않게 할 수 있다. 매번 이길 수는 없지만, 올바른 태도를 가지면 궁극적 승리를 거둘 수 있다.

5. 당신이 어울리는 사람들이 당신을 정한다.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사람들을 만나려 노력해야 한다. 당신의 발목을 잡는 사람들을 당신 인생에 둘 필요는 없다. 당신이 무가치하고, 불안하고, 무력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드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시간의 낭비이고, 당신을 그들과 비슷하게 만들 것이다. 그런 사람들과 어울리기엔 인생은 너무 짧다. 그들을 쳐내라.

6. 당신의 가장 큰 문제는 정신적인 것이다. 우리의 문제 대부분은 우리가 시간 여행을 하기 때문에 생긴다. 우리는 과거로 가서 우리가 한 일을 후회하고, 미래로 가서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불안해 한다. 그러는 동안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단 하나, 즉 현실을 보지 못하게 된다.

7. 당신의 자존감은 내면에서 나와야 한다. 스스로를 타인과 비교해서 기쁨과 만족을 얻는다면 당신은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아니다. 자신이 한 일이 뿌듯하다면, 다른 사람들의 의견 때문에 그 기분을 버리지 말라. 당신에 대한 타인의 생각에 반응을 아예 하지 않는 건 불가능하지만, 스스로를 남들과 비교할 필요는 없다. 타인의 의견은 조금 깎아서 듣는 게 좋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든, 어떤 일을 하든 당신의 자존감은 내면에서 나온다. 당신은 그들의 말 만큼 훌륭하지도, 형편없지도 않다는 걸 기억하라.

8. 모두가 당신을 응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을 응원하지 않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에게 부정적 성향, 수동 공격성, 분노, 질투를 쏟아 부을 것이다. 하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다. 닥터 수스가 말했듯, "중요한 것은 신경쓰지 않는다. 신경쓰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모두의 응원을 받을 수는 없고, 우리를 응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설득하려 시간과 에너지를 쓸 수는 없다. 중요하지 않은 사람들의 의견을 흘려버리면 중요한 사람과 일들에 시간과 에너지를 쓸 수 있다.

9. 완벽함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완벽함을 목표로 삼지 말라. 인간은 실패할 수밖에 없도록 타고났다. 완벽함을 목표로 하면 늘 실패했다는 기분이 들어서, 당신은 포기하거나 노력을 덜 하게 된다. 앞으로 나아가며 당신의 성취, 앞으로 성취할 것에 대해 짜릿함을 느끼는 대신 이루지 못한 것, 당신이 잘못한 것을 생각하며 슬퍼하느라 시간을 버리게 된다.

10. 공포는 후회의 제 1의 원천이다. 다 지나고 난 뒤에 돌아보면 당신은 실패보다는 더 강하게 추구하지 않았던 기회들을 더 아쉬워하게 될 것이다. 위험 감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이 뭐야? 죽을 수도 있나?"라는 말을 많이들 한다. 하지만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죽음이 아니다. 살아있으면서 죽는 것이 최악이다.

결론

성공하는 사람들은 늘 배운다. 실수와 성공에서 배우며 늘 더 나아진다.

허핑턴포스트US의 10 Harsh Lessons That Will Make You More Successful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인생 #성공 #교훈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