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대방의 신뢰를 얻기 위해 필요한 태도 3가지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는 것은 쉽지 않다. 때로는 피곤한 일이고, 때로는 지루한 일이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뢰를 받고 싶어한다. 특히 친구에게 신뢰를 받는 일은 신난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이 나를 믿어준다는 것은 그만큼 내가 잘 해 왔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믿음직한 인상을 줄 수 있을까? 신뢰를 받기 위한 방법을 고민한 책을 통해 그 답을 알아 보았다.

1. 적을 원한다면 친구를 능가하라.

“오래도록 만난 친구와 우린 왜 성장하면서 서로 그 관계를 지속해 나가기가 쉽지 않을까요? 프랑스의 철학자 라 로슈푸코는 그에 대해 이런 대답을 해 줍니다. “만일 당신이 적을 원한다면 친구를 능가하십시오.” 이 말은 친구를 적으로 만들고 싶으면 그 친구보다 훨씬 월등한 사람이 되라는 말입니다. “아니 친구를 적으로 만들다니요? 그리고 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내가 친구를 능가해야 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라 로슈푸코는 한 마디를 더 합니다. “그러나 정작 당신이 친구를 원한다면, 친구가 당신을 능가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오래도록 친구와의 관계를 유지해 가기 위해서라면, 나 자신을 보다 겸손히 낮추고 친구의 위신을 세워주라는 의미입니다.” (책 ‘사람들이 나를 신뢰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존 더글라스 저)

사실 친하지 않던 사람과 사이가 틀어지는 일보다 친구 사이에 틀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 그만큼 가까이에 있어서 서로 상처를 주기 쉽기 때문이다. 가장 상처를 주는 경우는 상대방의 자존심을 건드릴 때다. 친구 사이일수록 그래서 더욱 겸손해야 한다. 나보다 잘난 친구를 두는 것을 자랑스러워하고, 친구의 장점을 도드라지게 도와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친구를 뛰어넘으려고 하면, 친구가 적이 될 수도 있다.

2. 질문형 대화를 하면 마음의 문이 열린다.

“일방적인 대화법은 상대방을 코너로 몰아넣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권투선수가 상대방을 코너로 몰아넣게 되면 상대방은 빠져 나오기 위해서 반발을 하게 됩니다. 대화에서도 마찬가지로 상대를 코너로 몰아넣을수록 상대는 마음을 더욱 닫으면서 방어하는 태도를 취하게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상대의 방어를 풀어 줄 수 있는 대화법이 필요합니다. 그게 바로 질문형 대화법이란 것입니다. 질문형 대화법은 자신의 이야기를 먼저 하기 전에 상대로 하여금 먼저 이야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대화법에 익숙해지면 누구를 만나든지 주눅이 들 필요가 없습니다. 나이가 많은 어른을 만나서도 대화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이성을 소개받게 되더라도 어렵지 않게 대화를 풀어갈 수 있습니다.” (책 ‘사람들이 나를 신뢰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존 더글라스 저)

상대의 마음을 얻는 대화법으로 저자는 질문형 대화를 제시한다. 상대방과 이야기를 나누려면 먼저 상대방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도록 해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 질문을 던지는 것이 적당하다. 질문을 몇 가지 던지고 나면 마음을 열고 서로 대화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분위기가 잡혀가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스카프를 하셨네요.’라고 말한 뒤 침묵을 지키지 말고, ‘어디서 사셨는지요?’라고 이어서 물어보라고 저자는 제안한다.

3. 상대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고 싶어 할 때마다 가장 힘든 난관으로 부딪치는 게 있다면, 내가 그 사람과 용모가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바로 ‘생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들은 자신과 생각이 같은 사람에게는 쉽게 신뢰를 주지만, 자기와 생각이 다른 사람에게는 신뢰는커녕 그의 의견을 인정하기도 어려워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사람의 심리를 간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자기 자신의 심리를 잘 분석해 보는 데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이런 말을 하면 저 사람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상대방의 관점에서 똑같이 그 말을 해 보기 바랍니다.” (책 ‘사람들이 나를 신뢰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존 더글라스 저)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그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해야 한다. 보통의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 따라 반응을 해 주는 사람에게 신뢰를 보내기 때문이다. 흔히 ‘역지사지’라고 부르는 말이다. 그러나 쉽지는 않다. 자기 위주로 생각하는 것이 사람들에게는 너무 당연한 일이다. 그만큼 타인의 신뢰를 얻는 일은 어렵다. 다른 사람 입장에 서서 그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만이 신뢰를 구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허프북스 #신뢰 #친구 관계 #자존심 #질문형 대화 #역지사지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