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야3당 대표가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3월13일 이전 탄핵심판 인용'을 촉구했다

  • 허완
  • 입력 2017.02.08 12:23
ⓒ연합뉴스

야 3당은 8일 헌법재판소가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의 퇴임일인 3월 13일 이전에 탄핵심판을 인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심상정 등 야 3당 대표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하고 이런 내용에 합의했다고 3당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들은 "사상 유례 없는 국정농단으로 인해 탄핵심판이 늦어지면서 국민의 걱정과 불안이 커지고 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공정한 심판이 아니라 헌재의 정상적인 탄핵심판을 무력화하고 있다. 대한민국을 정상화할 막중한 책임이 헌재에 있다"고 강조했다.

야 3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 수사시간을 연장하고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을 허용하지 않으면 헌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책임을 묻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특검수사가 미진하고 새로운 수사 요인이 발생했다"면서 "황 권한대행은 수사기간 연장을 지체 없이 승인해야 한다. 특검법 9조4항에 의하면 시한 종료 3일 이전 언제라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이 법 규정의 취지"라고 말했다.

야 3당은 새누리당의 반대로 개혁입법이 임시국회에서 추진되지 않는 데 대해서도 강력히 규탄하게 흔들림 없이 개혁입법을 추진키로 했다.

국민의당 최경환 비서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황 권한대행이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탄핵도 염두에 두느냐는 질문에 "거기까지는 아직 논의되지 않았고, 국회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무엇이든지 다할 것"이라며 "황 권한대행의 태도에 대해 야 3당 대표들 뿐만 아니라 의원들이 크게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정당과의 공조계획에 대해 민주당 윤관석 대변인은 "바른정당과도 오늘 같이 회동하려고 했는데 일정이 맞지 않아서 못했다"라며 "야 3당 대표의 합의사항을 발표하면 거기에 따른 바른장당의 입장이 나올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야 3당은 오는 11일 촛불집회는 각 당이 사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야 3당은 탄핵심판 과정 및 특검 연장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공조계획이나 개혁입법 관련 내용은 원내지도부 간 조율을 거쳐 발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박근혜 #헌법재판소 #박근혜 탄핵 #정의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박지원 #추미애 #심상정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