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버클리 폭력 시위는 알트 라이트에게 주는 선물이었다

  • 김도훈
  • 입력 2017.02.08 11:06
  • 수정 2017.02.08 13:35

UC 버클리에서 수요일 밤에 있었던 일에 대한 다양한 증언들이 있다. 대부분은 폭도들은 학생이 아니라 반갑지 않은 침입자들이었으며, 그들이 평화로운 시위를 수치스러운 일로 바꾸었다고 말한다. 마스크를 쓰고 끼어든 150명 정도의 사람들은 매체의 관심을 끌려 했고 우파에게 공격적 메시지를 보냈다. 그들은 비참하게 실패했다.

마일로 이아노풀로스는 안전한 곳으로 급히 안내 받은 다음 수요일 밤 늦은 시간에 유튜브에 짧은 영상을 올렸다. 눈이 휘둥그래진 그는 문화적 전유에 대한 자신의 연설을 취소하게 만든 폭력을 믿기 힘들다는 것을 유튜브로 전했다.

"현재 미국 모든 주요 방송국에서 당신이 보고 있는 폭동을 일으킬 만한 주제가 아니다. 나는 오늘밤 이런 일이 일어나리라 예상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진보적 좌파, 사회 정의 좌파, 페미니스트/블랙 라이브스 매터[이해할 수 없는], 최근 몇 년 동안 언론 자유의 정반대에 서 왔던 강경 좌파들은 트럼프 대선 이후 그 어떤 연설자의 목소리도 캠퍼스에서 허용하지 않게 된 모양이다. 나처럼 멍청하고 무해하고 게이인 사람조차 말이다. 그들은 이 세상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대안적 비젼을 극도로 무서워하고 있다."

그의 표정을 잘 보면 평소보다는 약하긴 하지만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장난스러운 미소를 짓고 있다. 왜냐하면 살기 이아노풀로스는 논란을 위해 살기 때문이다. 논란의 그의 산소이고, 그는 논란을 튼튼한 기반으로 커리어를 쌓아간다. 좌파 성향의 대학생들(그의 조롱 섞인 표현을 빌자면 ‘진보적 스노우플레이크들’)이 끔찍해 하며 반응하지 않았다면 그는 직업을 잃었을 것이다. [주: 스노우플레이크 snowflake 는 정치적 올바름을 중요시하는 젊은이를 가리키는 속어]

폭력 시위자들은 그의 손에 늘어났다. 미국 전역의 우파 지도자들에게 놀아났음은 물론이다. 마일로가 캠퍼스에서 목소리를 내지 못하게 함으로써, 그들은 온라인에서의 그의 분개, 그의 수많은 팬들의 분개를 키우기만 했을 뿐이다. 갑자기 그는 피해자이자 영웅으로 그려지고 있다. 좌파의 과민증과 검열에 맞서 지칠 줄 모르고 싸움을 계속하는 사람으로 묘사되는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마일로 같은 사람들이 미국 대학교를 방문해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물론 학생들을 조직해 평화로운 반대 시위는 해도 된다. 이아노풀로스가 텅 빈 의자들 앞에서 연설을 하도록 행사를 거부하는 것도 좋다. 소셜 미디어에서 그를 비난하고, 그를 박살내는 글을 쓰고, 메가폰을 잡고 당신의 불만을 외쳐라.

폭력에 의존하지만 마라.

주먹, 불, 연막탄이 등장하는 순간 상대는 이미 이긴 것이다. 사람들이 뉴스를 볼 때 관심을 갖고 보는 대상은 극단주의자들이며, 그들의 존재는 평화로운 시위자들의 힘든 노력을 무색하게 하고 정당하지 못한 것으로 만든다. 미국이 이토록 분열된 지금, 우리는 편견을 입증할 게 아니라 마음을 바꾸어야 한다.

마일로가 과거에 대놓고 잔인하게 굴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는 배우 레슬리 존스에 대한 막말을 조장해서 트위터 사용을 금지 당했고, 위스콘신-밀워키 대학에서 연설할 때는 트랜스젠더 학생의 이름을 부르며 지목하고 폄하해서 규탄 당했다. 이아노풀로스는 영향력 있는 위치에 있다. 특히 보수적인 젊은이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그가 개인들에 대한 학대를 부추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는 건 결코 용납될 수 없다.

대학 캠퍼스에서 발언할 수 있는 그의 특권은 사람들을 지목하는 것이 아닌, 생각과 집단을 비판할 수 있는 그의 능력에 달린 것이다. 이 간단한 규칙만 지킨다면(그가 지킬 수 있느냐 없느냐는 전혀 다른 논쟁이다) 마일로는 언론의 자유의 권리를 갖고 있다. 그가 하는 모든 발언이 편견이라 할지라도.

관련기사

*극우파 강연자에 반대하며 행사를 취소시킨 버클리 대학의 폭력 시위는 용서될 수 없다

*나는 진보주의자지만 내 학교 캠퍼스에서 극우가 연설을 해도 괜찮다

허핑턴포스트US의 Violence at Berkeley’s Milo Yiannopoulos Protest Was A Gift To The Alt-Righ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국제 #극우 #표현의 자유 #자유 #언론 #마일로 이아노풀로스 #알트라이트 #미국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