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이 만든 변화! 고어텍스에서 유해성 PFC가 퇴출된다

전 세계 방수/방풍/투습 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고어社 섬유사업부는 2020년 말까지 일반 아웃도어 제품용 소재에서, 그리고 오는 2023년 말까지는 전문 아웃도어 제품용 소재에서도 유해성 PFC 사용을 중단할 것을 악속했습니다. 이로써 2020년까지 고어社 섬유사업부 제품의 85%에서, 2023까지는 전체 제품에서 유해성 PFC가 사라지게 될 예정입니다. 자연을 오염시키는 잔류성 유해물질 PFC는 공기를 타고 이동해 북극곰의 간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의 장기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또 PFC가 인간의 혈액에도 축적될 수 있다는 사실이 여러 편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그린피스가 지난 2015년 하반기 "디톡스 아웃도어 캠페인"을 시작했을 때, 우리의 목표는 간단하고 명료했습니다. 바로 그린피스 후원자 그리고 아웃도어를 사랑하는 여러분들과 함께, 아웃도어 용품에서 유해 화학물질 "PFC(과불화화합물)"를 퇴출시키는 것!

그리고 마침내 오늘, 정말 멋진 사실을 여러분께 알려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웃도어 업계에서 'PFC 혁명'이 시작된 것입니다!!!

아웃도어 업계에 시작된 'PFC 혁명'

여러분도 잘 아시는 아웃도어 소재 "고어텍스(GORE-TEX®)"의 제조사이자, 노스페이스, 마무트, 블랙야크 등, 전 세계 수많은 아웃도어 브랜드에 방수 및 발수 기능성 소재를 공급하는 "고어社 섬유사업부(Gore Fabrics)"가 유해성 PFC 퇴출을 공식적으로 약속했습니다! [▶홈페이지 공식 발표 내용 보러 가기]

고어 패브릭스의 공식 발표 홈페이지 내용 캡쳐

전 세계 방수/방풍/투습 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고어社 섬유사업부는 2020년 말까지 일반 아웃도어 제품용 소재에서, 그리고 오는 2023년 말까지는 전문 아웃도어 제품용 소재에서도 유해성 PFC 사용을 중단할 것을 악속했습니다. 이로써 2020년까지 고어社 섬유사업부 제품의 85%에서, 2023까지는 전체 제품에서 유해성 PFC가 사라지게 될 예정입니다.

자연을 오염시키는 잔류성 유해물질 PFC는 공기를 타고 이동해 북극곰의 간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의 장기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또 PFC가 인간의 혈액에도 축적될 수 있다는 사실이 여러 편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동물실험을 통해 일부 PFC가 생식력 저하 및 종양의 성장을 가져오고 호르몬 시스템을 교란시키는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는 사실도 밝혀진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그간 아웃도어 업계는 제품의 기능을 위해 PFC를 포기할 수 없다 주장하며 사용을 지속해 왔지요.[▶PFC의 유해성에 대해 인포그래픽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기]

그렇다면 무엇이 이들의 변화를 가능케 한 것일까요?

이 멋진 승리의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

2012년을 시작으로 그린피스는 아웃도어 업계에 PFC의 문제에 대해 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PFC가 아웃도어 의류 및 신발, 장비에서 얼마나 널리 사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연구 결과를 두 편의 보고서( Chemistry for any weather , 남겨진 흔적: 아웃도어 제품 안에 감춰진 유해물질 PFC )로 내고, 아웃도어 제품을 파는 매장 내부의 공기를 채취해, 매장 내부 공기가 휘발성 PFC로 오염되어 있다는 사실을 폭로하기도 했습니다. 또 사람의 발길이 잘 닿지 않는 3대륙 오지의 호수와 눈, 그리고 전 세계 PFC 포함 소재를 생산하는 공장 근교 네 개 지역의 물, 공기 및 토질에서 PFC 오염을 과학적으로 조사해 시민들께 알렸습니다.

이와 같은 그린피스 활동에 전 세계 수십만 시민 여러분, 특히 아웃도어를 사랑하는 분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수많은 분들이 PFC가 어떤 브랜드에 들어있는지 질문하고, 또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제품에 PFC가 포함되어 있는지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하는 온라인 투표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캠페인 활동에 참여해 주셨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하이킹, 달리기, 캠핑, 스키, 등산 등, 다양한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세계 곳곳에서 그린피스의 디톡스 아웃도어 캠페인 액션 주간에 참여해 주셨고, 더 많은 분들이 서명을 통해 PFC 퇴출을 외쳐 주셨습니다!

스톡홀롬의 자원봉사자들과 아웃도어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PFC 퇴출이 필요함을 알리고자 "Rather Naked Than PFCs! / PFC를 입느니 차라리 벗겠어요"라는 문구를 들고 서있습니다.

* 디톡스 아웃도어 페이스북 페이지에 가시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수십 개국의 사람들의 멋진 사진들을 더 많이 보실 수 있어요!

결국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참여에 압력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파라모(Paramo), 로타우프(Rotauf), 바우데(Vaude) 등, 일부 브랜드들이 PFC 퇴출을 약속하는 그린피스의 '디톡스 선언'에 빠르게 동참하며 아웃도어 업계의 디톡스 선두주자로 떠올랐습니다.

슬로베니아의 산악인들이 유해 화학물질 PFC 없는 아웃도어를 위한 자원활동에 동참하고 있는 모습

계속해서 수많은 시민 활동가들이 노스페이스(North Face), 마무트(Mammut), 하그로프스(Haglöfs), 블랙야크(Black Yak) 등 주요 아웃도어 브랜드에 유해성 PFC 퇴출을 요구했고, 전 세계 곳곳에서 150개 이상의 다양한 액션이 펼쳐졌습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아웃도어 브랜드들에 PFC-Free를 외치다!

PFC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고 버티던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점차 자사의 제품에서 유해성 PFC를 퇴출하기 위해 방수/방풍/투습 원단의 주 공급처인 고어社 섬유사업부에 압력을 가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우리가 승리한 것입니다! 꿈쩍하지 않던 아웃도어 업계가 움직인 건 바로 여러분의 참여 덕분입니다.

고어社 섬유사업부는 유해성 PFC를 대체할 방수 및 발수 기술을 개발하고 보다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아웃도어를 사랑하는 여러분과, 그린피스를 지지해 주신 수많은 분들, 후원자 여러분 자원봉사자.... 모두가 함께 만든 벅찬 승리입니다.

우리가 힘을 합칠 때 이루지 못할 것은 없습니다!

여러분의 지지와 노력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디톡스 아웃도어 캠페인의 승리는 바로 여러분들의 것입니다!

마음을 담아,

- 그린피스 디톡스 아웃도어 캠페인팀을 대표해 에디타*와 스테판** 드림

*에디타 스티코(Edyta Stick)는 그린피스 동아시아 지부에서 디톡스 아웃도어 프로젝트 오프라인 시민참여팀의 리더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스테판 듀렌버거(Stefan Durrenberger)는 그린피스 스위스 사무소에서 온라인 시민참여팀 리더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더 많은 변화를 만들기 위해 그린피스와 함께하기

▶관련 글 더보기: 유해물질 PFC 퇴출!!! 디톡스 아웃도어는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