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극우파 강연자에 반대하며 행사를 취소시킨 버클리 대학의 폭력 시위는 용서될 수 없다

*이 글은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재니스 이언이 허핑턴포스트에 기고한 글입니다.

나는 마일로 이아노풀로스가 역겨운 인간이라고 믿는다는 말부터 해두겠다. 그가 밝힌 ‘위치’와 ‘정치적 입장’은 그에게 악명을 가져다 주기 위해서만 존재한다. 또한 난 그는 우리가 이제껏 본 중 최악의 내면화된 동성애혐오 사례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는 우파의 카다시안이다. 카다시안보다 어휘력은 더 뛰어나지만.

그의 대학 ‘투어’ 제목은 ‘위험한 호모들 Dangerous Faggots’이다. 그것만 봐도 모든 걸 알 수 있다. ‘언론의 자유’를 보호한다는 미명하에 그는 증오와 분열을 조장한다. 그는 언론의 자유라는 개념 자체를 모독한다. 그렇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번 주에 UC 버클리에서 일어난 학생들의 폭력 시위가 용서되는 건 아니다.

이번 폭력이 조장된 것인가? 그렇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누구에 의해서?”가 문제다.

이아노풀로스와 그의 추종자들이 이걸 즐겼을까? 물론이다. 그들은 혼돈을 먹고 산다.

이 아이가 폭력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걸 즐기고, 그에 딸려 오는 관심을 즐긴다는 건 부인할 수 없다. 그는 악명과 유명세를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무지하고 멍청한 인종차별주의자다. 그의 술책이 어느 정도인가 하면, 가장 폭력적이었던 시위자들이 이걸 ‘이벤트’로 만들기 위한 그의 추종자들이었다 해도 나는 놀라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뿌린 대로 거두는 법”이란 말은 변명이 될 수 없다. 지금은 안 된다.

만약 대학이 그를 초대했다면(그렇지 않았다), 그리고 그의 강연료와 비용이 학생 기금에서 나가는 거였다면(그렇지 않았다) 그건 다른 이야기였을 것이다. 등록된 대학생이라면 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학교가 무엇을 대표하고 싶은지에 대한 발언권이 분명 있다.

하지만 연설자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행사를 취소시키는 것(다시 한 번 말하는데 학생이나 대학교의 기금으로 하는 게 아니었다)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연설자가 노골적으로 폭력을 촉구하는 게 아니라면, 지역 사회에 절대적이고 긴급한 위험을 만드는 게 아니라면(가장 흔한 예로는 붐비는 극장에서 거짓으로 “불이야!”라고 외치는 행위), 그건 옳지 않다.

나는 개인적 경험으로 말하고 있다. 이 나라의 수천 명이 내 노래 ‘Society’s Child’를 방송 금지 시키려 했고, 내가 공개적인 자리에서 그 노래를 연주하지 못하게 하려 했다. 그들이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그들이 더 잘 조직되어 있었다면, 레너드 번스타인이 인기 TV 프로그램에서 나를 두둔하지 않았다면 성공했을지도 모른다.

‘폭도’들이 누구인지에 대한 여러 가지 다른 이야기들을 들었다. 그들이 트럼프에게, 마일로에게, 알트 라이트에게 고용된 사람들이라는 말도 들었다. 솔직히 나는 그건 의심스럽다. 내가 들은 루머 중 가장 있을 법했던 것은 마스크를 쓴 폭력 시위자들은 버클리 학생이 아니라 안티파 지부라는 주장이다(안티파가 뭔지 몰라서 검색해 봐야 했다. 검색해 보라). [주: Antifa. 안티 파시즘 운동을 말한다.] 사실 현장에 있었던 친구가 방금 내게 이런 걸 보내주었다(내 친구를 보호하기 위해 다른 도시 이름들은 지웠다).

안티파 회원들은 [다른 도시의] 일요일 시위에 있었다… 그들은 시위의 메시지를 전복하고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었다. 그들은 마스크를 쓰고 모두에게 수치를 주어 자기들에게 동참시키려 했다. 그들은 시위를 자신들의 행동을 가리는 방패로 삼는다. 그들은 최대한 비폭력 시위대와 가까운 곳에서 하고,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엮으려 한다. 만약 그들을 비판하면 그들은 강력히 반발하고, 때로는 폭력적 위협을 할 때도 있다. 이 일은 계속될 것이다.

나는 궁극적으로는 그들이 우파의 돈을 받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 생각에 우파들은 그들을 잘 알고 있고, 그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게 내버려둬서 그들을 이용한다. 그들은 자칭 폭력적 무정부주의자들이다. 그들의 옷, 타투, 태도 등을 보면 고용된 사람들 같지는 않다. 그들은 진심이다. 트럼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십대일 때 우리는 인권 단체 회원인 척하는 위장 정부 요원들을 다 제거하면 운동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수는 절반으로 줄어들 거라고 농담했다. FBI의 코인텔프로는 사방의 평화적인 시위에 폭력을 추가했다. 선동자들은 우리를 신고하느라 바빴다.

나는 사방의 합법적 시위자들이 우리가 60년대에 배웠던 아픈 교훈을 배우길 진심으로 바란다. 잠입자들이 좌파인지 우파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그들은 시위를 방해하고 불법으로 만들기 위해 잠입한다는 사실이다. 당신이 시위와 믿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반박해야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목적에만 충성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목적, 당신 단체의 목적이 아니다. 그들의 목적이다.

이 아이가 돈을 받고 낯선 사람들과 섹스하는 것으로 생계를 유지한다고 자랑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나쁘다. 그를 숭배하는 팬들이 그가 자신의 포스팅을 실제로 믿는다고 생각하는 것, 그리고 그를 ‘언론인’이라고 부른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나쁘다. 그가 ‘안티 백인 침실 정책’이 있고 흑인 남성과 섹스하는 것을 더 즐기기 때문에 자신은 인종차별주의자일 수 없다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나쁘다.

이 모든 것들은 이미 충분히 나쁘다. 그에게 헤드라인까지 줄 필요는 없다.

당신이 시위를 할 때 마스크를 쓴 모르는 사람들이 나타나 폭력을 조장하면 그들에게서 멀어지라. 거부하라. 동료와 친구들에게 그들의 존재를 알리고 경고하라.

당신이 ‘어느 편’에 있는 사람이든, 타인의 도구가 되지는 말라.

허핑턴포스트US의 The Boy Who Calls Trump ‘Dadd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마일로 이아노풀로스 #극우 #학생 #시위 #폭력 #재니스 이언 #안티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