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직장인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노동시간은 '핀란드'가 실천하고 있다

ⓒgettyimagesbank

국제노동기구(ILO)가 1930년에 마련한 주당 48시간의 노동시간은 건강을 위해 크게 단축돼야 하며 핀란드의 주당 38시간 노동이 좋은 기준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국립대학(ANU)대학의 흐엉 딘 박사는 보고서를 통해 주당 39시간 이상을 근무하는 사람들은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고 호주 공영 SBS 방송이 3일 보도했다.

딘 박사는 "연구 결과 남성과 여성 모두 평균으로, 주당 노동시간 한도는 39시간"이라며 "이 시간이 넘으면 정신건강이 감퇴하기 시작한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노동시간은 ILO가 1930년에 마련한 48시간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딘 박사는 이에 대해 "ILO의 한도는 남성이 노동시장을 지배하던 시절에 마련된 것"이라며 더 긴시간의 노동은 특히 일터 밖에서 더 많은 무임금 노동을 해야 하는 여성들에게 더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성들은 일터에서 급여뿐만 아니라 유연성과 자율성이 적지만, 남성보다 양육이나 집안일에 더 많은 시간을 쓰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딘 박사는 주당 38시간의 핀란드 노동시간이 가장 이상적이라며 "핀란드는 남성과 여성 대부분이 평균 노동시간과 성차별이 더 적은 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핀란드는 주당 남성 40시간, 여성 38시간 노동을 명문화하고 있다.

보고서는 호주의 경우 정규직의 주당 노동시간은 최대 38시간이지만 정규직의 약 3분의 2가 40시간 이상 일하고 있다고 전했다.

* 한국은?

한국의 법정 근로시간은 주당 40시간이다. 그러나 세계일보에 따르면, 2014년을 기준으로 법정 근로시간은 물론 '연장근로 허용시간'(주 52시간)까지 초과해 근무한 노동자가 357만 명으로 전체의 1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유선 선임연구위원은 '휴일 근로를 연장근로 한도에서 제외한' 노동부의 해석이 탈법적인 장시간 노동을 합리화하는 근거로 악용되는 등 법을 어겨도 벌칙을 적용받지 않는 사례가 없어 탈법 관행이 널리 형성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핀란드 #노동시간 #국제노동기구 #사회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