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공을 거두고 행복하기까지 한 사람들의 행동은 어떻게 다른가

  • 김도훈
  • 입력 2017.02.02 06:09
  • 수정 2017.02.02 06:10
ⓒBenjamin Torode via Getty Images

성취에 의한 행복감은 생각보다 오래가지 않는다. 추구하던 목표를 마침내 이뤘을 때,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목표 두 개가 생겨나곤 한다.

우리는 이미 성취한 것에 금세 익숙해지기 때문에 새로운 성취를 갈망한다. 성공에 익숙해지는 습관화는 우리를 좌절하게 하지만 피할 수 없는 일이며, 우리가 실감하는 것보다 더 강력하다.

오래 가는 성취를 추구하는 것이 습관화를 이기는 방법이다. 금세 사라지는 행복을 낳는 평범한 성취와는 달리, 오래 가는 성취는 긴 행복을 준다. 성공을 거두고 행복한 사람과 늘 더 많은 것을 원하는 사람의 차이는 오래 가는 성취이다.

하바드 비즈니스 스쿨의 연구자들은 큰 성공을 거둔 프로페셔널들을 인터뷰하고 평가하여 이 현상을 연구했다. 탁월한 프로페셔널들이 어떤 다른 것을 해서 오래 가며 만족스러운 성공을 거두었는지 알아보려는 목적이었다.

장기적으로 성공과 행복을 얻은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네 가지 필요에 대해 행동했음을 발견했다.

행복: 그들은 즐거움과 만족을 낳는 행동을 추구했다.

성취: 그들은 느낄 수 있는 결과를 낳는 행동을 추구했다.

의미: 그들은 가장 중요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동을 추구했다.

족적: 그들은 가치와 지식을 타인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행동을 추구했다.

이 네 가지 모두를 만족시키는 행동을 추구할 때 오래 가는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이 중 하나라도 빠지면 당신은 뭔가 더 해야 할 것 같은, 혹은 뭔가 다른 것을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

아래는 이 네 가지를 추구해서 성공과 행복을 얻은 사람들의 특징이다. 당신도 이를 따라보라.

1. 그들은 열정적이다. 제인 구달은 26세 때 영국을 떠나 탄자니아로 가서 침팬지 연구를 시작했다. 그것은 구달의 일생의 일이 되었으며, 자신의 대의에 전적으로 투신한 구달은 타인에게도 그래야겠다는 자극을 주었다. 성공과 행복을 같이 가진 사람들은 관심의 대상이 있을 뿐 아니라 열정도 가지고 있고, 거기에 전적으로 투신한다.

2. 그들은 강물을 거슬러 헤엄친다. 성공과 행복을 가진 사람들이 남들과 조금 다른 데에는 이유가 있다. 어떤 대가를 치른다 해도 열정과 가치를 따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빌 게이츠나 리처드 브랜슨이 안전을 추구해서 학교를 계속 다녔다거나, 스티븐 킹이 교사로 일하며 쓸 수 있는 모든 시간을 바쳐 소설을 쓰지 않았다면 세상이 얼마나 달라졌을지 생각해 보라. 강물을 거슬러 헤엄치려면 위험을 기꺼이 감수해야 한다.

“평범해지자는 것은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의 이상적 목표다.”

- 카를 융

3. 그들은 시작한 일을 끝맺는다. 멋진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해도,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그건 아무 의미도 없다. 성공과 행복을 얻은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결실로 이뤄내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매일매일 고생하는 데에서 처음 아이디어를 떠올렸을 때만큼이나 만족을 얻는다. 그들은 행동하지 않으면 비젼은 의미가 없다는 걸 안다. 행동에 옮겼을 때에야 아이디어는 성장한다.

4. 그들은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선다. 장기적으로 성공과 행복을 가지려면 실수하는 법, 바보 같아 보이는 법, 다시 시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최근 윌리엄메리 대학 연구에서, 800명 이상의 기업가를 인터뷰한 결과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두 가지 중요한 공통점을 발견했다. 그들은 실패를 상상하는 능력이 형편없었고,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별로 신경쓰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즉 가장 성공한 사업가들은 실패를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 필요한 작은 단계로 생각하기 때문에, 실패할까 봐 걱정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쓰지 않는다는 뜻이다.

5. 그들은 건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다. 건강은 행복과 성공에 큰 관련이 있다. 성공과 행복을 얻은 사람들이 가진 건강 관련 습관은 좋은 수면(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키우고, 기분을 좋게 한다)과 건강한 음식 먹기(집중력을 좋게 한다), 운동(에너지 수준과 자신감에 좋다)이다.

6. 그들은 문제에 집착하지 않는다. 어디에 집중하는지가 당신의 감정적 상태를 결정한다. 문제에 매달리면 부정적인 감정과 스트레스가 늘어나고 길어져서 퍼포먼스가 떨어진다. 그러나 스스로와 상황을 개선하는 행동에 집중하면 긍정적인 감정을 만들고 퍼포먼스를 개선하는 당신만의 비법이 생긴다. 성공과 행복을 얻는 사람들은 해결책에 집중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는 걸 알기 때문에 문제에 연연하지 않는다.

7. 그들은 타인의 성공을 축하한다. 불안정한 사람들은 자신이 옳은지 계속 의심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타인들에게 돌아가는 조명을 빼앗고 타인들을 비판하려 한다. 그러나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 내면에서 자존감을 끌어내기 때문에 자신이 옳은지 걱정하지 않는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불안정하게 내면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외면을 향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내놓는 멋진 것들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결과로 그들의 기여에 칭찬을 보내게 된다.

8. 그들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있다. 남들과 똑같이 생각해서 성공과 행복을 얻은 것이 아니다. 남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곳에만 갇힌 채 기존 믿음 강화에 에너지를 전부 쏟는다면, 그들은 현 상태에 도전하고 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인다.

9. 그들은 열린 마음을 유지한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난다 해도, 그들과 의견을 달리하고 기존의 자기 의견만 고수한다면 아무 쓸모가 없다. 성공과 행복을 얻는 사람들은 모든 관점에서 성장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걸 알고 있다. 상대 입장에서 생각해 봄으로써 공감을 연습해야 한다. 그래야 상대의 관점에 적어도 상대에겐 말이 된다는 걸 이해할 수 있다. 마음을 여는 좋은 방법은 모든 대화에서 흥미롭거나 유용한 것을 최소 하나 찾아보려 하는 것이다.

10. 그들의 기쁨은 남들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다. 남과 자신을 비교해서 기쁨과 만족을 얻는 사람은 자신의 행복의 주인이 아니다. 성공과 행복을 얻는 사람이 자신이 한 일 때문에 기분이 좋을 경우,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성취 때문에 덜 기뻐하지는 않는다. 타인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반응을 아예 꺼버리기란 불가능하지만, 꼭 남과 자신을 비교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타인의 의견은 조금 가감하여 들을 수 있다. 그렇게 하면 타인들이 무슨 생각을 하든, 무슨 행동을 하든, 당신의 자존감은 내면에서 나온다.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든, 당신은 그들의 말만큼 대단하지도, 그들의 말만큼 형편없지도 않다.

결론

성공과 행복을 얻는 사람들은 눈 앞의 성취만이 아닌 다양한 필요를 충족시키는 행동에 집중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What Successful People (Who Are Actually Happy) Do Differentl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성공 #행복 #도전 #직업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