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법원이 이재용에게 '구치소에 가 있으라'고 명령한 아주 상식적인 이유

  • 허완
  • 입력 2017.01.18 12:47
Samsung Group chief, Jay Y. Lee, is surrounded by media as he arrives at the Seoul Central District Court in Seoul, South Korea, January 18, 2017.   REUTERS/Kim Hong-Ji
Samsung Group chief, Jay Y. Lee, is surrounded by media as he arrives at the Seoul Central District Court in Seoul, South Korea, January 18, 2017. REUTERS/Kim Hong-Ji ⓒKim Hong-Ji / Reuters

구속영장 발부 여부를 기다리고 있는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금 서울구치소에서 긴 하루를 보내고 있는 중이다.

18일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이 부회장은 애초 특검 사무실에서 구속 여부를 기다릴 예정이었다.

이 부회장은 특검팀에 "구치소에서 대기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이 부회장이 취재진 앞에 서야 하는 특검 사무실에 발을 들이더라도 수용시설인 구치소로 가 있는 것만큼은 피하려 한다는 해석이 나왔다.

그러나 법원은 단호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의 영장실질심사를 맡은 조의연 부장판사는 18일 "특검 사무실은 형사소송법이 정하는 유치장소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특검 측 의견과 달리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하라고 결정했다.

* 슬라이드쇼 하단에 기사 계속됩니다.

형사소송법 제71조의2는 '법원은 인치 받은 피고인을 유치할 필요가 있을 때 교도소·구치소 또는 경찰서 유치장에 유치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특검 사무실을 유치 가능한 장소로 볼 수 있는지 명확하지 않다는 게 조 부장판사의 판단이다.

서울중앙지법 관계자는 "앞서 특검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다른 피의자들이 구치소에서 영장 결과를 기다렸는데 이 부회장만 다른 곳에서 대기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판단도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특검팀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피의자는 대부분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뒤 구치소에서 결과를 기다렸다.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이날 밤 늦게나 내일 새벽에 나올 예정이다. 만약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이 부회장은 현재 머물고 있는 서울구치소에 곧바로 수감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경제 #사회 #최순실 #이재용 #삼성그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