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셜록 403'은 13번이나 충격적이었지만, 당황스러웠다(트윗반응)

*여기에는 '셜록' 시즌4에 관한 스포일러가 아주 많습니다

‘셜록’의 작가들은 마지막 에피소드가 충격적일 거라고 약속했다. 출연진은 "엔딩을 보면 정말 끝이라는 느낌이 올 것"이라고 했었다. 마지막 에피소드를 보고 나니, 두 약속 모두 지켜졌다 해도 될 것 같다.

셜록, 존 왓슨, 허드슨 부인, 마이크로프트, 몰리를 떠나 보내기란 쉽지 않았지만, 액션이 가득한 90분 동안 셜록은 섬에 갇혀 있는 동안 상상력, 사악한 능력, 제멋대로인 윤리 기준을 가진 여동생 유로스와 속임수를 주고받는다. 그리고 모리아티는 죽어서도 계속 끼어든다…

마지막 편에서 우리가 입을 딱 벌리게 만들었던 13개의 장면은 다음과 같다…

1. 시작 부분은 정말 무섭다. 어린 여자 아이가 비행기에서 눈을 떠보니 의식이 있는 사람은 자기 혼자 뿐이었다. 전화가 울려 받아보니 제드 모리아티였다. 크레딧도 나오기 전에 이런 도입부를 넣다니…

2. 셰린포드가 정부가 돈을 대는 섬이며, 세상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라는 걸 알게 되었을 때. 마이크로프트는 그곳을 ‘지옥’이라고 부른다. 그곳의 VIP는 홈스 형제의 친동생, ‘시대를 규정하는 천재’ 유로스다. 유로스는 엄청난 지성으로 정부를 도와주고 대가로 가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받는다.

3. 베이커가 221B번지가 드론이 가져온 수류탄으로 폭발할 때. 셜록, 왓슨, 마이크로프트는 마지막 귀중한 시간을 허드슨 분인을 구하는데 사용한다. 헤비한 록 음악이 배경으로 깔린다.

4. 모두 섬에 도착한 뒤 마이크로프트가 캡틴 버즈아이 분장을 벗을 때, 셜록이 감옥에서 걸어나올 때.

5. 유로스의 감방에 유리가 없고, 셜록조차 무슨 일이 있었나 어리둥절할 때.

6. 퀸의 ‘I Want To Break Free’가 흐르며 모리아티가 헬리콥터에서 걸어나올 떄.

7. 그게 회상 장면이라는 걸 우리가 깨닫고, 마이크로프트가 정부를 돕는 여동생 유로스를 위해 대가로 준 것이라는 걸 깨달을 때. 지난 세 시즌 동안 모리아티가 이루었던 모든 것이 5년 전의 5분 동안의 대화에서 나왔다는 걸 깨달을 때.

8. 유로스가 자기가 잡은 사람 3명에게 네 번째 사람을 쏠 사람을 정하게 할 때. 이 네번재 사람을 아내를 구하기 위해 자살하고, 아내도 죽어버린다.

9. 셜록이 몰리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사랑한다고 말하고, 몰리도 사랑한다고 말했을 때. 유로스에겐 이러나 저러나 상관없었지만, 셜록에겐 중요했다.

10. 유로스가 셜록에게 마이크로프트와 왓슨 중에서 선택하게 할 때. 셜록은 고르지 못한다.

11. 유로스가 레드 비어드를 죽였지만, 그게 개가 아니라 셜록의 가장 친한 친구였음이 밝혀질 때.

12. 비행기의 소녀는 존재하지 않았고, 유로스의 마음 속에서 벌어진 것임이 드러날 때. 유로스는 공포가 아니라 도움이 필요했고, 셜록은 결국 유로스를 도울 수 있었다. 바이올린 등장…

13. 잿더미가 된 베이커가 221B에서 셜록과 존 왓슨이 겨우 목숨을 건질 때. 메리 역의 아만다 애빙턴의 슬픈 목소리가 깔린다. 이제 정말 끝이구나 하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하지만....

'충격'과 '놀람'이 있었을 뿐, '셜록'의 팬들까지 만족시킨 건 아니었다. 셜록과 유로스, 그리고 홈즈 가족이 다함께 등장한 에필로그는 '가족 드라마' 같았고, 아무리 외로운 동생이었다고 해도 그렇게 많은 사람을 죽인 유로스를 아름답게 보듬어준다는 건, 쉽게 공감하기 어려웠다. 무엇보다 고성능 소시오패스로서의 '셜록'을 사랑했던 팬들은 셜록이 사실 홈즈 가문에서 가장 연약하고, 감성적이고, 인간적인 사람이었다는 이야기에 충격적으로 실망했다. 물론 셜록과 왓슨이 왓슨의 딸인 '로지'와 함께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는 것을 응원하는 마음도 있었지만 말이다. 아래는 이번 '셜록'을 본 사람들의 트윗 반응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Sherlock’ Review: 13 Times Season 4 Finale ‘The Final Problem’ Shocked, Surprised And Felt Unmistakably Final'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셜록 #베네딕트 컴버배치 #마틴 프리먼 #방송 #문화 #영국 #영국 드라마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