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드 문제에 대한 안희정의 생각은 문재인과 이렇게 다르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안희정 충남지사는 11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국내 배치 문제에 대해 "현재 박근혜 대통령이 한미 정부간 협상을 통해 결정한 것은 그것대로 존중하겠다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얘기해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그러나 사드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미국 내에서도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런 기술적 측면에 대해서는 배치 과정에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군에 속한 안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당내 기류와는 차이를 보이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안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자신의 안보 공약을 담은 '서울안보선언'을 제시한 뒤 "역대 모든 정권의 긍정적인 면을 계승하는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면서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을 존중할 필요성이 있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안 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드 협상이 잘됐다는 건 아니지만 국제관계에 있어서 한번 결정한 일을 어떻게 되돌리겠느냐"며 "현실적으로 힘든 일이며 오히려 외교관계를 불안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특히 "북한 체제에 대해서는 그 체제대로 존중하고 대화 상대로 인정해야 한다"며 "박정희 정부의 7·4 남북선언, 노태우 정부의 7·7 선언, 김대중 정부의 6·15 합의, 노무현 정부의 10·4 선언에 기초해 활기찬 남북관계를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선 "이 문제는 정부간 협상으로 종결될 사안이 아니다. 고통을 당한 자의 진정한 용서가 전제되지 않으면 안된다"며 합의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는 강경론을 보였다.

이어 "정부도 할 말이 있겠지만, 이 합의로 모욕받은 인격과 인생을 협상으로 갈음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월권"이라며 "재협상 얘기 자체가 실효성이 없다. 다른 차원에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또 '힘찬 국방'을 위한 첫 과제로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꼽았다.

그는 "언제까지 미국만 바라볼 수 없다"면서 "미국과의 전통적 우호 관계를 유지해야 하지만, 미국에 대한 군사적 의존은 줄이고 자주국방 능력은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합리주의로 평생을 살아온 분이어서 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안 지사는 여야 지도자가 참여하는 '안보·외교 지도자회의'를 신설할 것을 제안했다.

안 지사는 "안보·외교·통일·통상에서 초당적 협력을 위한 기구가 필요하다. 국론의 통일이 중요하다"며 "더는 보수진영이 진보진영에 '종북좌빨'이라고 말하지 말아야 하고 진보진영은 보수를 향해 '사대주의·친일'이라고 공격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안보에 있어서 더는 정당간 분열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또 "대통령이 안보와 외교 등 외치에 주력하고, 국무총리가 내치를 힘쓴다면 국정은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할 것"이라며 "헌법이 정한 국무회의의 국정 심의 기능도 존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충청지역 인사이자 범여권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다음날 귀국하는 것에 대해서는 "충청도는 젊은 지도자를 키워주시지 않겠느냐. 충청권이 세대교체형 젊은 리더십을 키워내는 곳이 되도록 충청권의 대표주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반 전 총장과 제3지대 개편 등을 저는 '철새정치'라고 규정하고 있다"면서 "철새의 이동으로 조류인플루엔자(AI)가 번져 수백만 가금류를 죽이고 있다. 철새정치가 어떤 가공할 피해를 입히는지도 70여년간 많이 봐 왔다. 선배들께도 그런 무원칙한 정치를 그만두라고 부탁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외교 #국방 #사드 #thaad #미국 #중국 #안희정 #2017대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