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성적이거나 잡담을 싫어하는 사람이 데이트 상대를 구하는 법 8가지

  • 박수진
  • 입력 2017.01.10 05:19
  • 수정 2017.01.10 09:40

데이트는 누구에게나 쉽지 않지만, 사교적 에너지가 얼마 되지 않는 내성적인 사람들에게는 특히 더 힘든 일이다.

전문가들에게 내성적인 사람들에게 첫 데이트를 성공시키는 팁들을 구했다.

1. 잡담에는 목적이 있다는 걸 기억하라

잡담은 내성적인 사람들의 골칫거리다. 왜 쓸데없는 얘기 대신 곧바로 의미있는 진짜 대화를 시작하지 않는 걸까? 잡담이 공허하고 피상적으로 느껴질 수는 있지만, 원래 잡담은 심오한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니고 다른 사람과 이어지는 방식일 뿐이라고 ‘사랑에 빠진 내성적인 사람: 조용히 행복하게 오래오래 사는 방법 Introverts in Love: The Quiet Way to Happily Ever After’의 저자 소피아 뎀블링은 말한다.

“대화가 깊어질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심오한 이야기부터 시작하는 건 위험하다. 타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알 필요 없는 사실을 이야기하는 걸로 보일 수 있다.”

데이트를 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또 있다. 당신이 상대에게 마음이 있다는 의심을 혹시나 사게 될까 걱정하지 말라. 당신은 지금 그러고 있는 거 맞으니까! 제대로 된 사람이라면 당신에게 관심이 있든 없든, 예의를 갖춘 추근거림을 칭찬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2. 파티는 살살하라

내성적인 사람들은 큰 파티에 가면 입을 다물고 음식이 있는 테이블, 개, 고양이를 찾는 성향이 있다. 모임에 아예 안 가거나, 파티에 가서 구석에만 틀어박혀 있으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줄어든다. 당신 자신의 방식대로 사람들과 어울리려고 노력하라고 작가 질 새비지가 말했다.

내성적인 사람들은 작은 무리에서 더 잘 어울리니까 모임에서 저녁 내내 있기보다는 잠깐 가서 마음에 드는 사람 두세 명에게 파티 후에 같이 디저트를 먹자고 제안하라. 당신이 편안한 환경에서 남들과 어울릴 수 있다.

"내성적인 사람들은 파티에 갈 '준비'를 하는 게 아니다. 파티에 갈 '힘을 모은다.'"

3. 무작위적 대화에 마음을 열라

카페에 가면 너무 급히 이어폰을 끼지 말라. 주위의 대화에 귀를 기울여 보라고 ‘정반대의 천재성: 내성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이 힘을 합치면 놀라운 결과가 나온다 The Genius of Opposites: How Introverts and Extroverts Achieve Extraordinary Results Together’의 저자 제니퍼 B. 칸와일러는 말한다.

시간을 들여 살펴보면 전화를 내려놓고 진정으로 참여할 기회는 어디에나 있다. 우연히 시작한 대화로 배우자를 만난 조용한 친구들이 몇 있을 것이다.

4. 온라인으로 새로운 사람을 만나라

내성적인 사람들은 대화보다 필담을 더 잘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당신이 좋아하는 스포츠 팀 게시판이라든가, 뉴스 사이트에 덧글을 많이 달아보라고 ‘내성적인 힘: 당신의 내면의 삶이 숨겨진 힘인 이유 Introvert Power: Why Your Inner Life Is Your Hidden Strength’의 저자인 심리학자 로리 헬고는 말한다.

인터넷은 글쓰는 능력을 사용해 잡담을 넘어선 연결이 이루어지는 곳이라는 게 내성적인 사람들에겐 행운이다.

5. 외향적인 사람인 척하지 말라

데이트 앱이나 소셜미디어 프로필을 쓸 때 진실을 숨기는 건 당신에게 좋을 것이 없다고 ‘깨어난 내성적인 사람 The Awakened Introvert’의 저자이자 심리 세라피스트 아니 코작은 말한다. 새로 생긴 클럽과 라운지에 가보는 걸 즐긴다고 쓴다면 당신은 실제로 그런 곳에 가게 될 것이다....

당신이 내성적이라는 사실을 (자신있게) 명확하게 써라.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내성적인 편이냐고 주저말고 물어보라. 첫 데이트를 당신에게 잘 맞는 곳에서 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주목 받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라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방에 걸어 들어오며 “나 여기 있어.”라고 생각하는 사고방식이 있고, “너 거기 있구나.”라고 생각하는 사고방식이 있다고 새비지는 말한다.

사교적인 자리에 들어갈 때는 사람들에게 압도되고 ‘나 여기 있어. 제발 누가 나한테 와서 말을 걸어줘.’라고 생각하지 말고, 한두 사람을 골라서 ‘너 거기 있구나. 난 너를 더 잘 알고 싶어.’라고 생각하라. 그리고 한 번에 한 사람씩, 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데 집중하라.

7. 거절 당해도 상대의 관점을 이해하라

채이는 것에 너무 연연하지 말라고 뎀블링은 말한다.

그 사람은 당신을 모른다. 때문에, 거절 당한 걸 당신에 대한 모욕으로 생각해선 안 된다. 그 당시에 그 사람의 삶 혹은 머릿속에서 일어나고 있었던 일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당신 전체에 대한 거절로 생각해선 안 된다.

8. 취미에 집중하고 활동을 통해 사람을 만나라

당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일이라도 시도해 볼 마음을 가지라고 헬고는 말한다.

수업을 듣거나, 여행을 가거나, 당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에 대한 자원봉사를 하라. 게다가 이건 바에서 식상한 작업 멘트나 듣는 것에 비해 훨씬 더 낫지 않은가?

*허프포스트US의 How To Get A Date When You’re An Introvert (Or Just Hate Small Talk)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연애 #성격 #조언 #내성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