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3차 청문회는 '사실상 세월호 7시간 청문회'가 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활동이 오는 14일로 예정된 제3차 청문회를 기점으로 '2라운드'에 접어든다.

청와대·문화체육관광부 등의 기관 보고, 재벌그룹 총수와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을 상대로 한 1,2차 청문회의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여야 특위 위원들은 남은 3차례의 청문회와 현장조사에서 국민적 의혹을 최대한 규명하겠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특히 지난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가결 처리가 특위의 사기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주목된다.

출석 증인 수 = 16명

모두 16명의 증인을 출석시킨 제3차 청문회는 사실상 '세월호 7시간 의혹'의 진실을 규명하는 데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의료진 7명을 포함해 무려 11명이 의료 종사자들이어서 지난 2014년 4월 16일 당시 박 대통령의 '미용 시술 의혹' 등을 놓고 여야 의원들이 집중적인 추궁이 예상된다.

대통령의 의료 관련 의혹 관련 인물들이 출석한다

증인 명단에는 전 대통령경호실 간호장교 2명과 전 대통령 주치의 2명, 전 대통령 자문의 2명, 전 경호실 의무실장, 성형외과 원장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이번 사태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조여옥 전 대통령경호실 의무실 간호장교(대위)와 윤전추·이영선 전 청와대 행정관은 일신상의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조 대위는 미국에서 연수 중이며, 윤·이 전 행정관은 불출석 사유서에서 "본인과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 검찰 및 특검 수사가 진행중에 있어 부득이 국조특위에 참석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두 행정관의 불출석사유서는 똑같은 형식과 내용이고, 사인마저 동일인인지 의심이 갈 정도"라며 배후에서 증인출석을 저지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순실씨와 박 대통령 사이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윤·이 전 행정관은 더블루케이 이사 출신의 고영태 씨가 한 언론사에 제공한 이른바 '비밀의상실' CCTV에서 최순실씨의 수발을 드는 모습이 잡혔다.

이 전 행정관은 휴대전화를 자신의 셔츠에 닦아 최씨에게 건네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전담 개인비서로 최씨를 수행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윤 전 행정관도 최씨와 함께 의상실에서 박 대통령의 옷과 서류를 살펴보는 장면이 포착됐다.

이와 함께 세월호 참사 당일 구조상황을 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과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등도 증인으로 채택된 상태이다.

*제4차 청문회

오는 15일 열리는 제4차 청문회에서는 이른바 '정윤회 문건'과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의 부정입학 의혹이 집중 조명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순실 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 씨와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 '정윤회 문건'을 처음 보도했던 언론사 관계자들과 함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의혹을 조사했던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도 증인 혹은 참고인으로 채택됐다. 또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및 교수, 학생 대표와 승마협회 관계자 등도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국조특위는 오는 16일에는 대통령경호실과 함께 최순실 씨가 단골로 다닌 것으로 알려진 차움의원, 김영재 의원(醫院) 등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경호실 현장조사에는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머리 손질을 한 미용사가 직접 참석한다.

*제5차 청문회

특위는 오는 22일 제5차 청문회를 열어 최순실 씨를 비롯해 지금까지 불출석한 증인 등을 부를 예정이나 출석 가능성은 미지수다. 애초 5차 청문회는 19일로 예정됐었으나 여야 간사간 협의를 거쳐 청문회 날짜를 미뤘다.

행적이 묘연했던 우 전 수석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동안 공개석상에서 업무와 관련한 발언을 하지 않은 관행과 원칙을 지키느라 지난 7일 2차 청문회에 나가지 못했다"며 "국회의 거듭된 요구를 존중하여 국회 청문회에 참석해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밝혔다. 우 전 수석은 5차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됐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청문회 #세월호 #박근혜 #최순실 #조여옥 #윤전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