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이 자신의 페북에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을 뇌물죄라고 썼다는 지적에 대해 해명했다

조대환 민정수석이 2015년 3월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 시절 이석태 위원장(왼쪽)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하는 모습.
조대환 민정수석이 2015년 3월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 시절 이석태 위원장(왼쪽)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하는 모습. ⓒ연합뉴스

조대환 청와대 민정수석은 11일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대변인이 자신의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글을 인용, "조 수석도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을 뇌물죄로 보고 있음이 드러났다"고 주장한 데 대해 "뇌물죄 의미로 쓴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조 수석은 이날 오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시 발언에 대해 "SNS에서 아직 멀었다고 한 것은 제3자 뇌물죄로 가려면 구체적 청탁까지 입증해야 하는데 검찰이 뒤늦게 30여명을 투입했다고 하니 언제 거기까지 가겠느냐는 후배 검사들에 대한 충고 내지 고언"이라면서 "뇌물죄를 인정했다는 금 대변인의 말은 결론을 완전히 반대로 말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금 대변인은 이날 "뇌물(그것도 공갈성)을 직권남용으로…. 아직도 멀었다. 전두환 비자금 사건 기록을 참고하면 바로 답 나올 것"이라는 조 수석의 지난달 5일 페이스북 글을 인용하면서 "민정수석도 뇌물죄 성립을 인정하고 있으니 헌재의 결정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 수석은 이날 오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금 대변인의 주장에 대해 "언론에 나온 것을 보고 즉흥적인 감상을 쓴 것"이라면서 "사적 공간에서 책임지는 위치에 있지 않은 사람의 말을 그렇게 인용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맞지 않다"고 대응했다.

조 수석은 오후 통화에서 "오전 통화에서 사실관계에 대해 말 안 한 것은 민정수석이 실체관계 언급하면 또 방향을 제시하느니 하는 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여당 추천으로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자신의 이력을 야당이 문제 삼는 것과 관련, "저는 민정수석으로 특검이나 탄핵 문제는 일절 관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는 특검이나 탄핵 대응은 변호인단이 맡게 될 것이란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는 '세월호 7시간'이 탄핵 사유에 포함되면서 민정수석으로 발탁된 게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서는 "개인적 입장에서 말하자면 세월호 문제는 탄핵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개인적 입장에 더해 공직자로서의 입장을 말하면, 대통령 탄핵에 즈음해 자유민주 기본질서가 흔들리고 있어 미력이나마 자유민주 기본질서가 더 공고히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 제가 들어오게 된 이유"라면서 "따라서 세월호 때문에 민정수석으로 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최순실 #박근혜 #탄핵 #민정수석 #조대환 #세월호 7시간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뇌물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