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추미애가 대통령에게 '오늘 오후에 만나자'고 긴급 제안했다

ⓒ한겨레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오늘 오후에 만나자"라며 정국 해법 마련을 위한 담판 성격의 '영수회담'을 전격 제안한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지난 12일 촛불집회 이후 '하야 여론'이 비등하고 있는 가운데 정국 수습을 위한 전기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추 대표는 비상시국에서 정확한 민심 전달과 정국 해법 마련을 위해 청와대측에 박 대통령과의 담판 성격의 긴급 회담을 요청했다고 당 핵심관계자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 오전 아침 일찍 당에서 추 대표의 이러한 제안을 청와대 한광옥 비서실장을 통해 '오늘 오후에 만나자'고 제안했다"며 "양자회담 형식의 담판 성격으로, 답은 아직 오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어젯밤부터 청와대에 연락을 시도했는데 잘 안돼 오늘 아침 연결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통령이 만날 마음만 있나면 오후에라도 만나는 게 어렵지 않은 것 아니냐. 오늘 자정까지라도 기다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 사진 아래에 기사 이어집니다.

추 대표는 12일 촛불집회에서 확인된 민심에 따라 주말 대응책을 고심해오다 중진회의 등을 거쳐 13일 밤 우상호 원내대표와의 조율 후 영수회담을 제안하기로 최종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오후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도 일부 중진의원들로부터 영수회담 제안 필요성에 대한 언급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추 대표와 민주당은 지난주 청와대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김병준 총리 내정자 지명 철회 및 2선 후퇴 선언 등을 선결조건으로 요구하며 "만남을 위한 만남은 의미가 없다"며 거부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7일 영수회담 제안을 위해 국회에 찾아온 청와대 한광옥 비서실장과 추 대표간 면담도 무산됐다.

추 대표가 이 같은 입장에서 선회해 양자담판 형식의 영수회담을 역제안한 것은 그만큼 상황이 엄중하다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또 야당이 이번 국면에서 뚜렷한 대안 또는 로드맵을 내놓지 못한다는 여론 등을 감안, 제1야당으로서 정국 해결을 위한 주도권을 잡겠다는 포석도 읽혀진다.

당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이 현 상황을 진지하게 풀어가겠다는 최소한의 의사 확인이 전제가 안되면 회담이 의미 없다는 입장이었으나 지금은 정국이 갈데까지 간 것 아니냐. 그만큼 상황변수가 생긴 것"며 "무엇보다 촛불민심이 명확히 확인됐기 때문에 이 문제를 가장 책임있게 풀어야 할 대통령과 제1야당이 있는 그대로의 민심을 기초로 대화하는 게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회담 의제에 대해서는 "민심이 다 퇴진을 요구하는 것 아니냐"며 "다만 방법론의 문제는 남아있다. 그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영수회담 제안 취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며 "민심에 대한 정확한 전달과 난국에 대한 해법을 열어놓고 얘기해야 된 때가 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대통령께서 마지막 하실 일은 불상사가 일어나기 전에 평화롭고 순조롭게 순리대로 정국 정상화를 위해 결자해지하는 것"이라며 "그렇지 않다면 국민의 손으로 헌법이 대통령께 드린 권한을 돌려받는 절차가 남았을 뿐"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실 빨리 하야하시는 길이 정국수습"이라고 하야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추미애 #박근혜 #정치 #최순실 #최순실 게이트 #영수회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