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허핑턴포스트는 힐러리 클린턴이 선거인단 투표에서 323표를 얻을 것으로 예측한다

  • 강병진
  • 입력 2016.11.08 09:17
  • 수정 2016.11.08 10:30

허프포스트 대선 예측 모델은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의 당선 확률을 98.2%로 본다.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는 선거인단 투표 승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클린턴의 승리는 확실하나 압도적이지는 않다. 이 모델에서는 클린턴은 323표, 트럼프는 215표를 얻을 것으로 예측한다.

2016년은 광기가 가득한 해였으나, 이 예측은 사실 상당히 전통적인 선거 지도를 따른다. 클린턴이 평소보다 접전을 벌일 가능성이 크지만, 애리조나와 조지아에서는 트럼프가 승리할 것이다. 아이오와는 트럼프가 꽉 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세 주는 공화당 지지를 유지할 확률이 85% 이상이다.

플로리다, 네바다, 노스 캐롤라이나는 클린턴 쪽으로 기울었다. 최근 몇 주간의 예측과 조기 투표 수를 보면 이 주들은 클린턴을 지지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세 주 모두 민주당을 지지할 확률이 80%를 넘는다. 뉴 햄프셔 여론 조사 결과는 최근 흔들렸으나, 허프포스트 모델은 뉴 햄프셔의 선거인단 표 4표 모두 클린턴에 갈 확률이 90% 이상으로 예측한다. 클린턴은 미시건, 위스콘신, 펜실베이니아는 쉽게 수성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남는 중요한 주가 오하이오이다. 허프포스트 예측 모델에 의하면 가장 경합이 심한 주가 오하이오다. 트럼프가 1% 앞서나가고 있으며, 최근 몇 주 간의 여론 조사 추이를 보면 공화당에 유리하다. 허프포스트 모델이 예측하는 트럼프의 오하이오 승리 가능성은 70%다. 클린턴의 선거 운동이 투표 참가를 자극해 오하이오가 클린턴을 선택한다면 – 불가능한 시나리오는 아니다 – 클린턴은 341표를 얻게 된다.

메인의 2구역과 네브래스카의 2구역이 이 두 주의 트렌드를 거스를 수 있으나,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을 보여주는 강한 여론 조사 정보는 없다. 데이터가 없으므로 예측에 반영하지는 않겠다.

제 3당의 후보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소속 에반 맥멀린은 유타에서 상당히 표를 얻겠지만, 트럼프를 이길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 자유당 후보 게리 존슨은 평균 5% 혹은 5% 미만을 기록했다. 녹색당 질 스타인은 투표 용지에 이름을 올린 주들에서도 별로 많이 득표하지 못할 것이다.

상원 예상

민주당이 상원 의석 중 51석이나 50석을 차지해 다수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통령 후보 팀 케인이 동률의 균형을 깰 것이다. 허프포스트 모델에 의하면 민주당이 51석 이상을 얻을 확률이 66%이며, 각 당이 50석씩 얻을 가능성은 25%다. 2014년 중간 선거 이후 공화당이 54석, 민주당이 46석을 지켜왔으나, 민주당이 다수당이 될 정도의 의석을 가져올 수 있을 것 같다.

상원 다수당을 공화당에서 민주당으로 바꿀 것으로 보이는 중요 지역들은 일리노이, 위스콘신, 펜실베이니아, 뉴 햄프셔, 인디애나다. 허프포스트 상원 예측 모델은 이곳들에서 민주당이 의석을 가져올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본다. 인디애나에 대한 예측이 빗나간다면 민주당은 50석을 얻게 되며 동률을 깨려면 케인의 투표가 필요해진다.

전 상원 의원 에반 베이(민주당)와 공화당 후보 토드 영이 벌인 인디애나 상원 경쟁은 파란만장했다. 영의 승리가 확실시되고 있었으나 베이가 여름에 선거에 뛰어들었다. 베이는 선거 운동 기간 내내 상당히 앞서 갔으나, 그가 인디애나에 살지 않았다는 게 밝혀지며 몇 주 전 지지율이 급락했다.

허프포스트 모델은 지금도 베이가 상당히 앞서는 것으로 보며, 승리 가능성을 88%로 점친다. 최근 인디애나에서 실시된 여론 조사들을 보면 베이의 리드폭이 급감하고 있으나, 허프포스트 폴스터의 투명성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조사들이다. 인디애나에서 활동하는 일부 여론 조사 업체들은 우리의 질문에 계속해서 대답하지 않거나, 우리가 요청한 전체 정보 제공을 거절했다. 우리의 기준에 맞춰 그런 조사들은 고려하지 않았다. 인디애나는 우리의 기준 때문에 예측이 빗나가는 단 한 곳이 될 수도 있다. 인디애나의 여론 조사 법은 엄격하며, 여론 조사 활동도 많지 않다. 그러므로 여론 조사 몇 개를 빠뜨리는 것이 다른 주에서는 별 의미가 없지만 인디애나는 사정이 다르다. 우리는 그것을 감수하고 기준을 지키기로 했다.

현 일리노이 상원 의원 마크 커크는 여론 조사에서 계속해서 민주당 도전자 태미 덕워스에게 밀렸다. 덕워스의 당선은 확실시 된다. 평균 10% 이상 앞서있으며, 승리 가능성은 99%다.

위스콘신은 론 존슨 상원 의원(공화당)과 전 상원 의원 러스 페인골드(민주당)의 리턴 매치다. 존슨은 2010년 중간 선거 때 공화당의 물결을 타고 페인골드를 꺾었지만, 이번에는 페인골드가 의원직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리드폭이 최근 몇 주간 줄어들었지만 아직 4% 이상 앞서 있으며 승리 가능성은 98%다.

펜실베이니아의 민주당 도전자 케이티 맥긴티는 팻 투미 현 상원 의원을 상대로 리드폭을 꾸준히 늘려왔다. 투미보다 3~4% 앞서고 있으며 승리 가능성은 97%다. 다른 후보가 두 명 더 있어서 그에 따른 흔들림이 있을 수 있으나 맥긴티가 승리할 것으로 보인다.

뉴 햄프셔는 민주당의 매기 하산 전 주지사와 현직 공화당 상원 의원 켈리 아요테의 대결이다. 둘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해왔지만, 하산이 보다 유리해 보인다. 리드폭이 크지는 않지만 80%의 확률로 아요테를 꺾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경우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네바다와 미주리도 비교적 접전이지만 정당이 바뀔 것 같지는 않다. 미주리의 로이 블런트 상원 의원(공화당)은 의석을 지키려 분투 중이고, 승리 가능성은 59%다. 미주리가 본래 공화당 성향이라는 것이 블런트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네바다는 은퇴하는 해리 레이드 상원 의원의 후임을 뽑아야 하는데, 민주당 캐서린 코르테스-마스토가 공화당 조 헥 하원 의원을 꺾을 가능성이 63%다.

 

허핑턴포스트US의 'HuffPost Forecasts Hillary Clinton Will Win With 323 Electoral Vote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힐러리 클린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