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이 얼마나 필사적으로 싸웠는지를 일깨워주는 '여성 참정권 운동' 이미지 20개

여성 후보가 미국 주요 정당의 대선 후보로 선출되었다는 것부터가 이미 역사적이었다. 이 중요한 순간에 이르기까지 미국은 어떤 역사를 밟아왔을까?

1920년 8월 18일에 보편적 참정권을 보장하는 수정헌법 19조가 비준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까지 유색 인종 여성은 투표할 수 없었던 주들이 있다. 유색 인종에게 투표권을 주지 않기 위한 유권자 등록 제한도 그 원인 중 하나였다.

즉 133년 동안 여성들은 투표권이 없었으며, 그 세월 동안 여러 여성들이 투표권을 얻기 위해 필사적으로 싸워왔다는 것이다.

미국에서 여성 참정권 운동은 1840년대 말에 시작되었다. 여성 인권 운동이 전국적으로 조직되기 시작한 때였다. 초기 운동가로는 엘리자베스 케이디 스탠턴, 루크리셔 모트, 수전 B. 앤서니 등이 있었다.

미국 여성 참정권 운동은 영국의 운동을 많이 참조했다. 행진을 조직하고 참정권 팸플릿과 만화 등의 선전 수단을 사용했다. 영국 여성 참정권 운동이 미국과 달랐던 점은 영국은 거침없고 군대 같이 시위하며 창문을 부수고 방화와 사제 폭탄으로 공공 재산을 파괴했다는 것이다.

여성 참정권 운동가들과 과거의 여성들의 노고를 기리기 위해 우리는 참정권을 얻기 위해 싸웠던 여성들의 옛 이미지 22개를 모았다. 미국과 영국의 여성 참정권 운동가들이 사용한 여성 참정권 지지 선전물, 행동 촉구 일러스트레이션들이다.

여성 참정권의 역사를 아래에서 확인하자.

* 허핑턴포스트US의 기사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여성 참정권 #힐러리 클린턴 #참정권 #투표 #페미니즘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