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공적인 리더가 매일 하는 15가지 행동

  • 박수진
  • 입력 2016.11.03 12:42
  • 수정 2017.07.31 19:09
ⓒgrandeduc

1. 의견을 말해도 괜찮다고 느끼게 만들어 준다

직위와 권력으로 동료들을 겁주는 리더들이 많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자기 자신에게 오는 관심을 돌리고 다른 사람들이 의견을 내도록 격려한다. 자신의 의견과 관점을 말해도 괜찮다고 느끼게 만들어 준다. 자신의 지위와 존재감을, 쉽게 나설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이용한다.

2. 결정을 내린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의사 결정의 전문가들이다. 동료들이 전략적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대화를 통해 힘을 주거나 직접 결정한다. 그들은 언제나 ‘일이 일어나게 하는’ 것에 집중한다. 발전을 지속시키는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정치적 기술에 통달해 있어, 상승세를 방해하는 문제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그들은 30분안에 30가지 결정을 내리는 법을 안다.

3. 자신의 비전에 관해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한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커뮤니케이션에 능하고, ‘성과 기대치’에 대해 명확히 의사 소통해서 동료들에게 조직의 핵심 가치와 강령을 일깨운다. 그들의 비전을 제대로 전달하고, 행동 가능한 목적을 적절히 실행하게 한다.

*나는 자신이 이 팀에서 기대하는 바를 상기시켜 팀을 관리하는 상사를 둔 적이 있다. 팀이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바른 길로 가기 쉽게 해주었다. 기대치를 명확히 전함으로써 그녀는 성과를 높였고, 자신의 기대치에 못 미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아내기 쉽게 했다.

4. 사람들을 생각하게 만든다

성공하는 리더는 동료들의 사고방식, 능력,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안다. 지식과 통찰로 팀원들에게 도전하며 스스로를 개선하게 만든다. 이런 유형의 리더들은 사람들을 정신을 바짝 차리게 만든다. 성장의 도구를 제공하며 결코 느슨해지지 않게 한다.

생각하지 않으면 새로운 걸 배울 수 없다. 배우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일을 잘 못하게 된다.

5.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느낀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동료들에게 관리를 맡긴다. 자신을 통제하게 한다는 것이 아니라, 동료들에게 필요한 것을 자신이 먼저 나서서 챙겨줄 수 있도록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특정 직원들에게만 멘토링과 후원을 해주는 것을 넘어선 타인에 대한 책임은 리더가 자신만이 아니라 동료들의 성공을 중요시한다는 증거다.

6. 타의 모범이 된다

말은 쉽지만 꾸준히 이러는 리더는 드물다. 이들은 자신의 행동을 의식하며 언행일치를 보인다. 그들은 시선을 받고 있다는 걸 알고 있으며,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며 실수하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직관적으로 안다.

7. 성과를 측정하고 보상한다

훌륭한 리더들은 누가 가장 좋은 성과를 냈는지 늘 잘 알아차린다. 수치를 볼 뿐 아니라, 결과와 무관한 노력과 성실함도 알아본다. 늘 좋은 성과를 내는 직원들을 당연히 여기는 법이 없으며 늘 보상을 준다.

8. 꾸준히 피드백을 준다

조직원들은 리더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또한 리더들이 그 사실을 알아주길 바라며, 리더가 주는 통찰을 고맙게 여긴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늘 피드백을 주고, 동료들과 신뢰가 있는 관계를 만듦으로써 상호간의 피드백을 환영한다. 그들은 서로 다른 관점의 힘을 이해하고, 피드백을 통해 근무 환경이 나아짐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9. 인력을 적절히 배치한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자신의 인재 풀을 파악하고 잘 쓸 줄 안다. 그들은 동료들의 능력을 펼치게 할 줄 알며, 현 상황에 유용할 인재를 언제 써야 할지 안다.

10. 질문을 하고 조언을 구한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늘 질문을 하고 조언을 구한다. 겉으로 보기엔 모르는 게 없는 것 같지만, 속으로는 늘 지식에 목말라있고 늘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한다. 타인들의 지혜를 통해 스스로를 발전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11. 문제 해결: 즉, 미루지 않는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문제를 정면돌파하고 현안의 핵심을 파악할 줄 안다. 일을 미루지 않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굉장히 능해진다. 불편한 상황을 피하지 않고 환영하며, 거기서 교훈을 얻는다.

사람들이 대부분 하기 싫어하는 일들을 해야 앞서나간다.

12. 긍정적이고 영감을 주는 문화를 만든다

긍정적이고 영감을 주는 직장 문화를 만든다. 동료들이 행동하게 만드는 분위기와 태도를 조성한다. 그래서 그들은 호감을 사고 존중 받으며 의지가 강하다. 실패로 인해 상승세가 꺾이게 놔두지 않는다.

13. 훌륭한 스승이 된다

자신의 리더가 이젠 더 이상 스승이 아니라고 말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스스로 늘 배우려 하기 때문에 늘 스승이 된다. 그들은 통계, 트렌드 등 알아둘 만한 것들을 사용해 동료들에게 늘 정보와 지식을 준다.

시간을 내어 동료들의 멘토가 되어주고 발전할 능력이 있고 발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돕는다.

14. 관계에 투자한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자신의 영역을 지키려하기 보다 상호간에 이득이 되는 관계로 영역을 넓히는 데 관심이 있다. 자신의 영향권을 넓혀줄 수 있는 유형의 사람들과 어울리려 한다. 자신뿐 아니라 타인들의 발전도 도모한다.

주위 사람들의 발전을 위해 성공의 성과를 공유한다.

15. (5번과 관련된) 책임을 진심으로 즐긴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권력이 아니라 의미있고 목적있는 영향력 때문에 리더가 되는 걸 좋아한다. 어느 정도 수준의 리더십으로 올라가면 남들을 돕는 것은 당신의 능력에 달려 있고, 그건 당신이 하는 일을 즐기지 않고선 불가능하다.

결국 성공하는 리더들이 성공을 지속할 수 있는 것은 이 15가지가 그들 조직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위험을 최소화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재능, 문화, 결과를 가능하게 하는 사람들이다.

*허프포스트US의 The Most Successful Leaders Do 15 Things Automatically, Every Day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성공 #관계 #지도자 #리더 #조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