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황교안 총리와 이원종 비서실장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 허완
  • 입력 2016.10.26 11:29
ⓒ연합뉴스

황교안 국무총리와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황 총리는 26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으로부터 '내각 총사퇴'에 대한 질문을 받고 "국민에게 걱정과 염려, 심려를 끼친 데 대해 대단히 송구하다"며 "저를 비롯해 (국무위원들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비서실장은 "취임 첫 날부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마찬가지"라며 "지금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각종 의혹의 당사자이자 이번 사태의 책임자이기도 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얘기도 나왔다.

이 비서실장은 우 수석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역시 고심해보겠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청와대 정호성 제1부속실장이 거의 매일 밤 최순실씨에게 대통령 보고자료를 직접 들고 왔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 일이 어떻게 가능했겠느냐"고 말했다.

또 그는 '대통령이 최순실씨에게 직접 이메일을 보낸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고는 "지금 청와대 연설문 시스템 절차가 잘 정착돼있다. 대통령이 직접 보냈다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이 비서실장은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작성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지금 시스템으로 그거 성립 자체가 안 되는 얘기"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이원종 #황교안 #박근혜 #최순실 #속보 #애그리게이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