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아그라에 대해 당신이 몰랐을 사실 6가지

  • 김도훈
  • 입력 2016.10.25 10:56
  • 수정 2017.10.23 06:31

1998년에 비아그라가 시장에 등장했을 때 다들 농담거리로 삼았다. 작년에 미국에서 발기 부전 치료 시장의 규모는 11억 4천만 달러를 넘었고 전세계적으로는 20억 달러 정도가 되었다. 이제 농담은 사라졌고 제약업계의 성공담이 회자된다. 당신이 비아그라에 대해 몰랐을 사실 6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모든 식탁에는 닭고기가, 모든 약장에는 작은 파란 알약이.

당신의 상상 속에서만 그런 게 아니다. 비아그라는 어디에나 있다. 1998년에 처방전이 필요한 발기 부전 치료제로 작은 파란 알약이 등장한 이래, 전세계 4천만 명의 남성이 최소 한 번은 비아그라를 사용했다.

2. 너무 잘 들어서 문제일 때도 있다.

18살짜리들이 보통 그렇듯, 비아그라는 짜증날 정도로 집요할 때가 있다. 어떤 남성들은 비아그라를 복용한 후 필요한 것보다 몇 시간이나 더 발기가 지속되기도 한다. 주의삼아 밝혀두자면, 비아그라는 발기 부전이 있는 남성들만을 위한 약이지 호기심에 먹을 약이 아니다. 심각한 일이 일어난다. ‘5일째 발기한 환자’로 알려진 전설적인 남성도 있다.

3. 이탈리아 인들은 비아그라를 사랑한다.

이탈리아 남성들은 총 8600만 정의 비아그라를 구입했다. 1분에 12개 꼴이다. 이것은 40세 이상 남성 2명 중 1정에 해당한다(남성 1,000명 당 437정).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50세에서 55세 사이다. 이탈리아에서의 비아그라 판매량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비아그라를 트래킹하는 이탈리아 사이트에 의하면 2013년에 1백만 정 이상이 팔린 롬바르디가 1위였다. 최근 베니스에서 열린 이탈리아 비뇨기과 학회 전국 회의에서 발표된 자료다. 이 행사에서는 비아그라가 ‘성인이 된 것’을 축하하는 동시에 비아그라의 이중적 성격에 초점을 맞추었다. 한편으로는 발기 부전에 대한 대화를 해방한 반면, 남용과 불법 판매의 문을 열기도 했다. 비아그라는 최음제가 아닌, 의사가 처방해야 하는 약물 치료 수단이다.

4. 비아그라는 세상에서 가장 많이 복제되는 약이다.

문제가 너무 심각해, 비아그라 생산사인 화이자는 경찰을 도와 시장의 가짜 약품을 단속하는 부대를 만들었다. 이 부대는 매주 몇 건씩을 적발한다. 위조 약품들 중에는 역겨운 것들도 있다. 화이자의 웹사이트를 보면 암시장의 가짜 비아그라 중에는 파란 프린터 잉크가 들어간 것도 있다. 우웩.

가짜 약은 몸에 해로울 수도 있다. 가짜 약은 대형 제약사의 이윤에 손실을 줄 수도 있다. 나쁜 놈들을 잡는 건 윈-윈이다.

물론 이 ‘약과의 전쟁’을 이기는 다른 방법은 값을 낮춰서 암시장 수요를 없애버리는 것이다. 2017년에는 일반 약품 비아그라가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때까지는 가짜 약은 피하라.

5. 비아그라의 마케팅 전략은 혁명적이었다.

화이자는 비아그라를 소비자들에게 직접 마케팅했다. 그러면 환자들이 의사에게 가서 비아그라에 대해 물어보게 된다. 최종 사용자들의 행동을 불러일으켰다는 점에서 영리한 전략이었다. 발기 부전은 나이가 많은 남성들에게 영향을 준다. 나이가 많은 남성들은 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한다. 또한 질병 통제 센터에 의하면 나이가 많은 남성들은 병원에 안 가도 되면 가지 않는다. 발기 부전 치료를 저녁 뉴스를 보는 소비자들에게 직접 이야기하며 ‘의사에게 상의하라’는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전략은 성공해서, 남성들이 의사를 찾아갔다.

전 대선 후보이자 훈장을 받은 참전 용사 밥 돌은 전립선 암 치료를 받은 뒤 1998년에 비아그라 광고에 출연했다. 그는 어두운 색의 전통적 군복을 입고 빨간 타이를 맨 채 직접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발기 부전에 대해 이야기하기란 좀 부끄럽지만, 수백만 명의 남성들과 그들의 파트너들에게 너무나 중요한 일이라 나는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로 결정했다.”

스포츠로 비유하자면 슬램덩크. 홈런. 승리였다.

6. 비아그라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것으로 여겨지던 것을 치료했다.

발기 부전은 남성들이 그냥 받아들이던 것이었다. 노화의 일부로 받아들여졌다. 그런데 약이 생겼다. 남성의 성생활을 연장해줄 수 있는 약이었다.

빙고.

허핑턴포스트AU의 The 6 Things You Probably Don't Know About 18-Year-Old Viagra

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비아그라 #약 #제약 #발기 #발기부전 #남성 #중년 #섹스 #과학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