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로는 처음부터 자동차를 위해 만들어 진 게 아니다

“"이 도로에서 꺼져."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소리 지르는 짜증난 운전자들을 도로에서 볼 수 있는데, 역사를 좀 더 정확하게 본다면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이 옭다. "헤이, 자전거 타는 친구들, 도로랑 자동차는 너희들 덕분이다. 고마워!”("Get off the road." - an angry epithet some motorists shout at cyclists - ought to become the longer, but historically more accurate, "Hey, cyclists, thanks for the roads and the cars.")”(책 '도로는 차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 칼튼 레이드 저)

우리는 '도로’가 자동차를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아주 당연하게 여긴다. 그래서 자전거 이용자들이 도로를 이용할 경우,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신의 주행에 방해가 된다며 짜증을 내거나 소리 지르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 실제 소리를 지르는 사람이 많지는 않겠지만 자동차 운전자들은 혼잣말이라도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싫은 소리를 하곤 한다. “이 도로는 우리 것인데, 왜 너희들이 함부로 여길 들어와서 길을 나눠 쓰려고 해?”

영국 작가 칼튼 레이드(Carlton Reid)는 자신의 책 '도로는 차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Roads were not built for cars by Carlton Reid)’에서,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오히려 고마워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전거 보급에 힘썼던 19세기 말의 자전거 이용자들과 자전거 산업 덕분에, 20세기 초반에 자동차 산업이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19세기 말 철도 등의 제한적인 대중교통 수단을 넘어, 개인 이동의 자유를 확장한다는 의미에서 자전거는 19세기의 부유한 상류층과 엘리트 계급에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이들은 자전거가 보다 폭 넓게 이용되게 하기 위해, 매끄럽게 닦여진 도로 표면 개선과 도로 증설을 위해 끊임없이 로비 했고 법개정에 노력했다. 영국의 '도로 개선 협회(Road Improvement Association)'나 미국의 '좋은 도로 운동(Good Roads movement)'과 같은 곳들이 모두 그런 목적의 로비 단체였다.

이후 개발된 자동차는 자전거 이용자들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도로와 기반시설(인프라)을 함께 이용할 수 있었다. 또한, 독립된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를 사랑했던 자전거 이용자들은 이후 상용화된 자동차에 열광했고, 그들의 자전거에 대한 사랑은 고스란히 자동차로 옮겨졌다. 당시 영미권 국가들은 보행자 안전을 해친다는 이유로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는 자동차 생산을 금지하는 법규들이 있었는데 이러한 법을 개정하는 일도 앞서 이야기한 로비 단체들의 몫이었다.

이뿐 아니라, 헨리 포드(Henry Ford), 찰스 롤스(Sir Charles Rolls), 칼 벤츠(Carl Benz) 등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로 알려진 많은 이들이 자전거를 사랑했고 자전거 보급에 앞장 섰다. 이들은 자전거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생산 기술을 습득했고, 이를 발전 시켜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었다. 실제로 벤츠(Benz)는 프랑크푸르트의 한 자전거 생산 공장을 사들였고, 이곳에서 자전거의 바퀴(wheel), 체인(chain)과 기어(Gear)를 변형하고 발전시켜 세계 최초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보다 편안한 자동차 주행을 위해 필수적이었던 타이어도 도로 싸이클링 경기를 위해 만들어진 타이어를 이용했다.

저자인 레이드는 자전거가 현대 도로 개선과 자동차 산업 및 문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음에도, 자전거의 역사가 의도적으로 축소되었다고 주장한다. 자전거가 자동차를 살 수 없는 사람이나 후진국 사람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일부러 격하되고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가 지배하고 있는 도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자동차 회사들은 자신들의 뿌리, 즉 자전거산업과 자전거 이용자들의 노력을 의도적으로 축소해 왔다고 의심한다.

"1920년대 까지는 자전거 이용자들이 자동차 산업 발전을위해 공헌한 것은 아주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사실이었다. 그러나 '자전거는 가난한 사람들의 교통수단'이라는 잘못된 덧씌우기를 통해 그 공헌과 가치는 격하되었다... 이제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도로 환경과 자동차의 발전에 공헌한 19세기 자전거의 역할을 인정해야한다. (Cycling's contribution to motoring was common knowledge before the 1920s but once cycling became "poor man's transport" the contribution was deliberately downgraded in Britain and America....It's time that Victorian cyclists were given the credit for what they helped bring about.)"(책 '도로는 차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 칼튼 레이드 저)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허프북스 #칼튼 레이드 #자전거 #도로 #자동차 #헨리 포드 #찰스 롤스 #칼 벤츠 #역사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