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그리스에서 튀니지까지: 전세계 11개국의 결혼식 전통을 모았다(화보)

각 나라 사람들은 결혼식날 무엇을 먹고, 입고, 어떤 놀이와 춤을 즐기는지 전세계 허핑턴포스트 에디터들에게 물어봤다.

그리스

영화를 본 사람은 알겠지만, '그리스식 웨딩'은 이상하고 재미있는 관습이 가득한 사치스러운 행사다. 결혼식 전에 신랑 들러리 ‘쿰바로스’가 신랑을 면도해주고, 신부는 신발 바닥에 미혼인 친구들의 이름을 적는데 이날 이름이 지워진 친구들은 결혼하게 된다고 한다.

브라질

브라질 결혼식 하객들은 묘한 게임을 한다. 신랑 들러리가 신랑의 넥타이를 몇 조각으로 잘라서, 하객들에게 내고 싶은 만큼의 돈을 받고 판다. 이 돈은 보통 신혼 여행 비용에 보탠다.

브라질 결혼식에는 ‘벵-카사도스’, 즉 ‘행복하게 결혼’이라는 이름의 빵이 빠질 수 없다. 작고 달콤한 바닐라 케이크인데, 신혼 부부에게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의미로 속에 연유를 채운다.

- 안드레아 마르티넬리, 허프포스트 브라질

스페인

스페인 결혼식은 종교적으로 하든, 아니든 언제나 반지 교환으로 시작한다. 전통적으로 신랑이 교회나 타운 홀에 어머니와 함께 들어와서, 신부가 아버지와 함께 들어오길 기다린다.

스페인 결혼식에는 보통 신부 들러리는 없고, 부케를 던지는 대신에 자매나 친한 친구에게 건네주거나 놔뒀다가 가족 무덤에 놓는다.

하객들은 신랑 신부에게 쌀을 던지곤 했지만, 요즘은 보통 장미 꽃잎을 쓴다. 식이 끝나면 긴 오찬이나 만찬이 열리고, 술을 마음껏 마실 수 있는 파티가 이어지곤 한다.

- 마르가리타 라자로, 허프포스트 스페인

멕시코

멕시코 결혼식은 스페인 결혼식과 비슷하지만, 파티에 공을 더 들이는 경향이 있다. 하객 수백 명이 들어올 수 있는 큰 곳에서 성대한 멕시코식 축제를 열어 축하한다. ‘라 비보라 데 라 마르’, 즉 ‘바다뱀’이라는 전통 노래 게임을 하기도 한다. 두 사람이 팔을 들어 아치를 만들고, 그 아치 밑을 지나가는 사람은 데킬라를 한 잔 마셔야 한다.

과자와 전통 멕시코 사탕이 있는 커다란 디저트 테이블이 있는 게 보통이다. 칠리, 차모이, 타마린드로 만드는 사탕이 많다. 날씨가 더운 지방에는 술이 든 아이스 캔디도 낸다.

보통 자정에 마리아치 악단이 음악을 연주하고, 결혼식이 끝나기 전에 두 번째 식사가 나온다. 거의 새벽이 다 되어서다!

- 로베르토 시에라, 허프포스트 멕시코

한국

웨딩홀에서 하는 서구식 결혼식이 흔한 지금도 많은 이들이 폐백을 치른다. 본식과 피로연 사이에 신부가 신랑의 부모에게 결혼 후 첫 공식 인사를 하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전통을 그대로 따르는 경우 신부는 친정에서 준비해 준 음식을 시부모에게 바치고, 시부모는 그 답례로 대추와 밤을 신부에게 던져준다. 대추와 밤은 신혼부부의 다산과, 장차 태어날 손주들의 성공을 비는 의미가 담겨 있다. '폐백'은 원래 신부가 준비한 음식을 부르는 말이지만, 종종 이 의식 자체를 부를 때도 통용된다.

일본

일본 결혼식 하객들은 신혼 부부에게 주는 선물로 현금을 들고 오는 관습이 있다. 금액은 부부와의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친구들은 3만엔을 주고, 가족들은 최고 10만엔까지도 준다. 지폐는 접지 않은 빳빳한 신권이어야 한다. 보통 하객이 서명한 특별한 봉투에 넣어 준다. 하객은 결혼식장 접수처에 봉투를 내고 대신 결혼 선물을 받는다.

- 라이언 타케시타, 허프포스트 일본

프랑스

시청에서 식을 올리고 나면(종교적인 식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 파티와 만찬이 시작된다. 5시간 정도 계속될 때도 있다. 신혼 부부가 타는 차는 보통 알록달록한 리본으로 잔뜩 장식을 하고, 기사는 축하의 의미로 요란하게 경적을 울린다. ‘슈 아라 크렘’이라는 작은 크림빵을 산처럼 쌓은 웨딩 케이크가 인기다. 긴 축하가 끝나면 하객들은 잠든 신랑 신부를 깨워 양파 수프를 먹이기도 한다.

- 산드라 로렌조, 허프포스트 프랑스

미국

행운을 비는 의미로 미국의 신부들은 ‘낡은 것, 새로운 것, 빌린 것, 파란 것’을 결혼식 복장이나 액세서리에 넣기도 한다.

가까운 가족이 이런 행운의 부적을 선물로 주기도 하고, 신부가 직접 고르기도 한다. 보석, 구두, 가터, 손수건, 부케 장식, 리본, 드레스에 꿰매서 단 특별한 기념품 등이다.

웨딩 케이크 제일 위층을 얼려 두었다가 첫 번째 결혼 기념일에 부부가 함께 먹는 전통도 있다. 장식은 다 제거하고 잘 싸서 보관해 안전하고 즐겁게 먹도록 하자! 요즘 어떤 곳에서는 냉동실에 넣기 좋은 특별한 별도의 미니 케이크를 따로 싸서 제공하기도 한다.

- 켈시 보레센, 허핑턴 포스트

인도

다양한 문화가 혼합된 나라인만큼, 지역마다 서로 다른 고유의 관습과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전통은 빨간색 점을 신부의 이마에 직어 이제 유부녀임을 표시하는 것, 또 한 자리를 일곱번 돌며 가족이 되는 서약을 하나씩 하는 의식 등이 있다.

- 아쉬미타 나야르, 허프포스트 인도

튀니지

요즘 튀니지의 젊은 도시 신랑 신부는 간단한 웨딩 파티를 선호한다. 하지만 전통을 따를 경우라면 7일 동안 공들여 축하 행사를 연다.

‘사분’이라 불리는 첫 날에는 신부 가족 중 여성들, 신부의 친구들이 혼수를 준비하고, 새 집을 장식하고, 신부의 새 옷과 세면도구를 꾸린다. 둘째 날 ‘하젠 엘 파르치’에는 하객들이 신혼집을 방문하고, 가까운 친구들과 가족은 신부의 손과 발에 헤나와 장미수를 바르는 ‘헤나’ 파티에 참석한다.

다음 날 밤에는 더 큰 ‘헤나’ 파티가 열리는데, 헤나를 다시 바르고 여성 악사들이 전통 음악을 연주한다. 넷째 날에는 신랑 신부는 신랑이 신부에게 보석을 주는 ‘우티야’를 하고 모두 튀니지 전통 옷을 입고 춤을 춘다.

다섯째 날에는 신부의 친구들이 신부를 데리고 목욕탕에 가서 전통 수증기 목욕을 한다. 아주 친밀한 분위기에서 노래하고 춤을 춘다. 신랑은 여섯째 날에 자기 가족들만을 초대해 만찬을 열고, 밤새 음악과 춤을 즐긴다.

결혼식 날에 신랑은 신부 부모의 집에 신부를 데리러 가고, 결혼식장에 가기 전에 신부와 우유 한 잔을 나눠 마신다. 이는 순수함과 행복한 삶을 상징한다. 하객들과 춤을 출 때가 아니면 신랑 신부는 커다란 왕좌 같은 의자에 왕족처럼 앉아 있는다.

- 리하브 부카야티아, 허프포스트 튀니지

이탈리아

이탈리아 인들은 “디 베네레 에 디 마르테 네’시 스포사 네’ 시 파르테”라는 말을 자주 한다. 전쟁의 신 마르스에게 바치는 날인 화요일이나 악령들이 창조된 금요일에는 결혼하거나 여행을 떠나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이탈리아에서는 전통적으로 사순절, 재림절, 5월과 8월에는 결혼식을 잡지 않는다.

불운이나 질병을 가져오지 않을 날짜를 잡고 나면 축하연을 벌일 차례다. 가장 인기있는 전통 중 하나는 신부의 가터에 관한 것이다. 17세기에는 미혼 남성 하객은 신부 가터를 훔쳐 모자에 달곤 했다. 요즘은 신랑이 신부 다리에서 가터를 떼어 미혼 남성들에게 던진다.

하객들에겐 선물로 설탕 바른 아몬드(위 사진)를 반드시 홀수로 준다. 나누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인데, 결혼이 나누어지지 않음을 뜻한다. 전통적으로 상자에 아몬드 5개를 넣어주는데, 건강, 부, 행복 등을 의미한다. 요즘 결혼식에는 보통 콘페타타, 즉 캔디 테이블이 있는데, 다양한 아몬드를 놓아두고 하객들이 고르게 한다.

- 린다 바를레세, 허프포스트 이탈리아

*허프포스트GR의 Από την Ινδία μέχρι την Τυνησία: Τα έθιμα του γάμου σε 12 χώρες του κόσμου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결혼 #전통 #결혼식 #파티 #웨딩 #그리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