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9월 25일 14시 58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9월 26일 14시 12분 KST

故 백남기 님께 삼가 조의를 표하며

위독하다는 기사 밑에서 우연히 그러게 왜 불법시위를 해서 그러냐, 라는 댓글을 보고 아연해졌다. 불법시위라 치고, 불법으로 하는 시위에 참가하면 저 정도 상해를 입혀도 되는가? 불법이라고 한다면 거기에 해당하는 정도의 처벌을 받으면 된다. 뇌사와 사망이란 것은 행한 불법을 훨씬 뛰어넘는 것 아닌가. 그렇다면 저런 중한 결과를 가져온 건 공권력 쪽의 잘못이다. 그리고 왜 잘못을 하게 된 것인지를 살펴봐서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이고. 이건 굉장히 상식적인 주장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그냥 일반 시민들이, 사실은 쉽사리 물대포를 맞을 수 있는, 개돼지로 분류되는 그냥 평범하고 힘없는 사람들이 오히려 공권력의 편을 드는 것이 매우 의아하다.

백민주화

다른 모든 주제에도 불구하고, 백남기 님의 일을 포스팅할 때가 가장 반발이 심했다. 글을 링크로 걸어 욕을 하기도 하고 몇 년을 친구로 있던 분이 차단을 하기도 하고. 그냥, 이 사건은, 사람을 저렇게 중태에 빠뜨린 것은 공권력이 잘못한 것이라고 했더니 그 난리였다.

어제도 위독하다는 기사 밑에서 우연히 그러게 왜 불법시위를 해서 그러냐, 라는 댓글을 보고 거기에 좋아요가 잔뜩 달린 걸 보고 아연해졌다. 불법시위라 치고, 불법으로 하는 시위에 참가하면 저 정도 상해를 입혀도 되는가? 불법이라고 한다면 거기에 해당하는 정도의 처벌을 받으면 된다. 뇌사와 사망이란 것은 행한 불법을 훨씬 뛰어넘는 것 아닌가. 그렇다면 저런 중한 결과를 가져온 건 공권력 쪽의 잘못이다. 그리고 왜 잘못을 하게 된 것인지를 살펴봐서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이고. 이건 굉장히 상식적인 주장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그냥 일반 시민들이, 사실은 쉽사리 물대포를 맞을 수 있는, 개돼지로 분류되는 그냥 평범하고 힘없는 사람들이 오히려 공권력의 편을 드는 것이 매우 의아하다.

그 강신명 씨던가 퇴직하면서 끝내 미안하다고 하지 않더라. 그 가족과 찍은 사진이 보도 되는 걸 보았다. 백남기 님도 바라는 건 결국 가족과 행복하게 사는 거였을 텐데. 그러기 위해서 좀 더 나은 세상이 되었으면 하고 살았을 텐데. 그러니 집회 나간 걸 텐데. 삼가, 조의를 표한다. 평안하시기를. 이게 무슨 위로가 되겠냐만.

관련하여 사과를 하고, 책임규명 하기 전에도 사과를 하고, 그리고 또 책임규명을 하고 또 사과하기 바란다. 설령 불법집회라고 하더라도 거기 참석한 사람을 경찰이 직접 공격해서 죽인 거라고. 당시 책임자, 지금 책임자, 그 책임자의 책임자까지 사과하는 게 맞다. 그럴 리가 없겠지만.

Photo gallery 민중총궐기 농민 물대포 See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