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가족 3명 사망 쌍문동 아파트 화재 원인이 밝혀졌다

ⓒ연합뉴스

24일 새벽 일가족 3명을 포함해 총 20명의 사상자를 낸 서울 도봉구 쌍문동 아파트 화재의 원인은 배선에서 일어난 전기적 요인으로 파악됐다.

서울 도봉경찰서는 이날 오전 서울지방경찰청 화재감식팀·도봉소방서 등과 함께 불이 최초 발생한 13층 집에서 1차 현장 감식을 벌인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불이 번진 모양새 등으로 보아 불은 이 집 거실에서 시작된 것으로 파악되고, 거실의 텔레비전 장식장 뒤편의 배선에서 단락흔(끊어진 흔적)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적 요인으로 화재가 난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방화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희박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병원에 입원 중인 이 집의 큰아들 이모(21)씨도 경찰의 방문 조사에서 "방에 있었는데 거실에서 여동생이 '불이야'라고 소리를 질러 뛰쳐나갔더니 동생이 건조대에 널어놨던 빨래로 불을 끄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아들 이씨는 동생 이모(16·여)양, 안방에서 뛰쳐나온 어머니 노모(46·여)씨와 함께 이불 등으로 불을 끄려 노력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그는 빠르게 번지는 불을 이기지 못하고 어머니 노씨와 함께 현관 밖으로 피신했다고 한다.

이씨는 속옷 차림으로 12층의 간이 소화전 소방 호스를 끌어다가 불을 꺼 보려고 했지만 불은 사그라지지 않았고, 양 팔과 가슴 등에 화상을 입고 어머니와 함께 병원으로 실려 갔다.

불이 거실에 빠르게 번진 탓에 베란다 쪽에 갇힌 이씨의 여동생은 "살려주세요"라고 소리를 치다가 베란다 바깥으로 추락,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이날 오전 8시께 끝내 숨을 거뒀다.

이양과 함께 베란다 쪽에 갇혔던 부친 이모(45)씨와 막내딸 이모(14·여)양도 화마로부터 탈출하지 못하고 베란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한편 화재가 발생한 집 바로 아랫집에 사는 김경태씨는 윗집에서 불이 난 것을 파악한 후, 1층까지 뛰어 내려가면서 다른 집 현관문들을 모두 두들기며 "불이야, 불!"이라고 외치며 이웃들을 깨운 것으로 파악됐다.

김씨는 "윗층 집의 큰아들이 소방 호스를 끌어다가 불을 끄려 애쓰는 걸 보고 나도 도우려 했지만 이미 불길이 현관까지 번져 있었다"면서 "심야 시간이라 자고 있을 이웃들에게 알려야겠다 싶어 문들을 두들기며 소리 질렀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4시30분께 쌍문동 15층짜리 아파트 13층에서 발생한 화재는 약 1시간10분만에 완진됐고, 20명의 사상자를 냈다.

불이 난 집에 사는 일가족 5명 중 부친 이씨와 10대 딸 2명 등 3명이 숨졌다.

어머니 노씨는 중상을 입고 중환자실에 있으며 아들 이씨는 중환자실에 있다가 오후께 일반 병동으로 옮겨졌다.

그 밖에 이웃 15명이 연기를 마시는 등 상대적으로 가벼운 부상을 입었다.

경찰은 25일 오전 11시부터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소방 당국, 전기 및 가스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정밀 합동감식을 벌여 정확한 화재 원인을 규명할 예정이다.

비상벨 등 위급상황 발생 시 안전 설비가 제대로 작동했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일가족 #쌍문동 #화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