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레즈비언 '커밍아웃북'에 대한 댓글 분석

나의 얼굴과 본명, 직업을 밝힌 상태에서 커밍아웃을 한 책이라서 그런지 적잖은 미디어의 관심을 받았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여러 신문사의 기자분들과 인터뷰를 했고 역시 나의 예상대로 그 기사들에는 동성애를 혐오하는 악플들이 많이 달렸다. 그 악플들은 주로 대한민국 최대 플랫폼인 네이버에서 볼 수 있었다. 물론 악플을 읽으면 속상하고 화도 나지만 근거 없는 혐오댓글이나 반복적인 욕설을 보며 한 번 댓글을 분석해보고 싶었다.

  • 기무상
  • 입력 2016.09.22 11:01
  • 수정 2017.09.23 14:12
ⓒGettyimage/이매진스

레즈비언 컨텐츠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나, 기무상은 지난 7월 말에 첫번째 에세이를 발표했다. 나의 얼굴과 본명, 직업을 밝힌 상태에서 커밍아웃을 한 책이라서 그런지 적잖은 미디어의 관심을 받았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여러 신문사의 기자분들과 인터뷰를 했고 역시 나의 예상대로 그 기사들에는 동성애를 혐오하는 악플들이 많이 달렸다. 그 악플들은 주로 대한민국 최대 플랫폼인 네이버에서 볼 수 있었다. 물론 악플을 읽으면 속상하고 화도 나지만 근거 없는 혐오댓글이나 반복적인 욕설을 보며 한 번 댓글을 분석해보고 싶었다. 지인이나 팔로잉/팔로워를 기반으로 하는 SNS의 글이나 사진과 포털 사이트의 기사와는 성격이 많이 다르지만 그렇다 해도 이렇게나 댓글의 성향이 달라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커밍아웃북'에 대한 반응을 사이트별로 비교분석해 보았다.

- 기간 : 2016년 7월 ~ 9월

- 주제 : 레즈비언 기무상의 '커밍아웃북'

- 긍정/부정 구분 기준 : 댓글의 글자수 안에 긍정/부정적인 개수를 비교하여 더 많은 쪽으로 함

(긍정적인 단어의 예 : 용기, 박수, 응원, 공감한다, 너무 좋다, 감동이야, 흥해라 등

부정적인 단어의 예 : 에이즈, 질병, 가정파괴, 우울증, 자살, 반대, 괴물, 더럽다 등)

1. 네이버 뉴스

부정적 반응 : 89%

긍정적 반응 : 9%

기타 : 2%

- 가장 많이 언급된 표현 : 정상이 아니다, 평범하지 않다, 나라를 망하게 한다

- 주목할 만한 댓글 : 평범한 사람들이 보기엔 레즈는 분명 죄입니다 죄!

2. 트위터

부정적 반응 : 5%

긍정적 반응 : 32%

기타 : 73%

- 가장 많이 언급된 표현: 커밍아웃북 서점에서 사기 힘들다

- 주목할 만한 트윗: (한겨레 기사 링크와 함께) 와 기무상님 책낸 거 같고 진짜 XX들한다-_- 니들은 그럴 능력도 안되잖아;; 진짜 내가 너희들때문에 무서워서 한국에서 커밍아웃을 못하겠다;;

3. 인스타그램

부정적 반응 : 0%

긍정적 반응 : 100%

기타 : 0%

- 가장 많이 언급된 표현 : 응원합니다

4. 네이버 블로그 / 포스팅

부정적 반응 : 5%

긍정적 반응 : 93%

기타 : 2%

- 가장 많이 언급된 표현 : 대단합니다

- 주목할 만한 포스팅 : 본인만 생각하는 이기적인행보군요, 모두에게 부여된 사회적책과 공익도 생각하셔야지요. 동성애로인한 정신과 육체적질환은 말할것도없고 성비로는 게이가 많다지만 에이즈로인한 세금부담까지 국민다수에게 주는 어처구니없는일이 벌어지고 있는데 더욱 부추기는 나만 만족하면 되고 당당하면 되는겁니까? 다음세대를 생각해야합니다! 존중은 타인이 건강할때 하는거 아닙니까? 죽음으로가는데도.. 지켜만보면 방조죄입니다!

5. 유튜브

부정적 반응 : 4%

긍정적 반응 : 84%

기타 : 12%

- 가장 많이 언급된 표현 : 꼭 사겠습니다

- 주목할 만한 댓글 : 샬롬! 나는 퀴어포비아로 성소수자들을 보면 도끼로 토막살인하겠다. 당연히 성소수자는 인간 쓰레기라서 모조리 죽어야 한다!







악플을 쓰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분명 그 순간 신체 내부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코르티솔이 분비될 것이다. 악플을 쓰는 사람들이 그토록 주장하는 건강하고 밝은 미래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먼저 본인들부터 악플부터 안쓰는 게 좋지 않을까.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Gay Voices #LGBT #lesbian #책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