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대통령은 여야 3당 대표를 불러 회동하며 이런 말들을 했다

  • 허완
  • 입력 2016.09.12 15:13
  • 수정 2016.09.12 15:25
ⓒ연합뉴스

12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은 여야 3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2시간 가량 회담을 했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북한 핵실험과 대응 조치, 한반도 사드 배치, 소녀상,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의혹 등에 대해 언급했다.

이날 회담 분위기는 꽤 딱딱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청와대와 3당이 각각 브리핑한 이날의 발언록을 살펴보면 그런 기운이 온다.

박 대통령의 주요 발언은 다음과 같다. (모두발언 전문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북한 핵실험

"북한은 추가 도발도 예고하고 있는데 이것은 한반도에 전쟁의 위험이 올 수도 있고 각종 테러와 국지도발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가 있다."

"북한이 핵탄두를 탄도미사일에 장착할 수 있도록 표준화, 규격화했다고 공언했듯이 북한의 핵·미사일은 단순한 협박이나 협상용이 아니라 우리를 겨냥한 현실적이고 급박한 위협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하나가 되고 단단히 결속된 모습을 보일 때 국가와 국민의 안위가 빈틈없이 지켜질 수 있기 때문에 초당적인 자세로 협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북핵 대응

"이런 위협에 대처해 미국의 핵우산을 포함해 모든 군사적 능력과 우리 군의 대북 응징 능력을 강화해야 하겠다."

"북한의 핵실험 직후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통화해 모든 수단을 사용해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더욱 강력히 압박하는데 대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지금 기존 체제의 틈새를 메울 수 있는 보다 강력한 제재결의가 조속히 채택될 수 있도록 우방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북한은 어떻게든 핵보유국이 되겠다는 것으로 지금은 의지의 대결이다. 북핵을 포기시키겠다는 국제사회의 의지와 북한의 핵개발 의지가 충돌하는 것으로 여기서 우리가 기필코 이겨야 한다."

('안보상황을 국내 정치에 이용하면 안 된다'는 추미애 더민주 대표의 말에 대해) "이것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이느냐. 미국, 일본, 국제사회가 북한을 규탄하고 대북 제재를 하고 있는데 그 나라들도 안보를 이용하는 것인가. 이 심각한 상황을 안보를 이용한다고 하시면 안된다."

('대북 특사를 보내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제안에 대해)

"북한에 대화를 제의했지만 거부하고 핵실험을 하고 (대화를) 시간벌기에 이용한다. 지금도 핵 탑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더 완성시키려 한다. 우리와 대화하는 중에도 핵고도화만 고려한다."

"국제공조로 제재를 논의하는 상황에서 특사 파견은 곤란하다."

(여야정 안보협의체 구성 제안에 대해)

"안보는 여야가 함께 논의할 성질이 아니고 대통령이 주도적으로 끌고 가고 국회에 협조를 구하는 것"

"근본적으로는 (안보문제는) 대통령 중심으로 결정되는 사안이고 모든 나라가 이 문제는 그렇게 하고 있다. 그러니까 안보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은 좀 어렵다고 생각한다."

사드 한반도 배치

"주한 미군의 사드배치도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자위권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 지금 우리는 과거와는 다른 매우 엄중한 안보상황에 처해있다."

"북한의 반발에 대비해 국민의 안위를 보호할 수 있는 대비태세를 확고하게 구축하는 것, 그래서 필요한 것이 사드다. 사드 효용성을 갖고 이런저런 얘기가 있지만 이미 군사적으로 효용성이 입증된 체계다."

(더민주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에게 사드 찬반 당론을 물은 뒤) "한국이 북한의 핵을 용인할 수 있겠느냐. 그건 안되는 것이다. 불가능한 것."

"국민을 보호할 방법이나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얘기한 적도 있는데 제시도 안하고 국민을 안전에 무방비 상태에 노출시킨다는 것은 국가나 정부가 존재할 이유가 없다."

"이것(사드)에 대해선 자위권적 차원에서, 최소한 우리를 지키기 위한 차원에서 안할 수가 없는 것이다. 다른 대안이 없는 한."

위안부 소녀상

"일본 정치인들이 소녀상 철거 등 여러가지 언론플레이를 하는데 정치권이 일본의 언론플레이에 말려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소녀상에 대해선 이면합의가 전혀 없었다. 지난번 외교장관의 발표 이상, 이하도 아니다."

"위안부 중 생존하신 분이 얼마 안 된다. 돌아가시고 난 뒤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 생존해 계실 때 사과도, 지원도 받아야 한다."

"일본군의 관여, 일본 총리의 사과, 일본 정부의 피해 보상 등 3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한일 정상간 합의를 통해 어느정도 이뤄졌다고 생각한다."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특별법 취지와 재정, 사회적 부담 등을 고려해 국회에서 판단해달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의혹

"우병우 (민정) 수석은 현재 (검찰) 특별수사팀 구성이 돼서 수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결과를 지켜보자"

한편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의 반응은 각각 다음과 같았다.

새누리당

s

이정현 대표 : "북핵에 대해 참석자 모두 강한 톤으로 반대하고 비판한 게 오늘 회동의 최대 성과다. 대통령을 포함한 여야 지도자들이 김정은 집단에 대해 강력한 규탄의 목소리를 일치해서 낸 것은 북한에 대한 상당한 압력과 부담의 효과가 있었을 것"

"대통령이 노동법, 서비스발전법, 규제프리존특별법 등 지금 국회에 제출돼 있는 경제활성화법들에 대해 야당에 도와달라고 간절히 요구했다."

"(저는) 북한이 노리고 있는 대화의 의미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오늘 회동에서 주장했다."

"북한이 핵실험을 한 직후에 야당 지도자들이 사드 배치에 반대한 데 대해서는 아쉬웠다."

"토론의 자리가 아니었기 때문에 시간은 부족했을 수 있지만 (야당 대표들이) 준비한 사안을 대통령이 충분이 이해할 정도로 대화를 나눴다."

더불어민주당

choo

추미애 대표 : "사드에 대해 대통령께서 박지원 원내대표에게 ‘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 이렇게 다그치듯 물었고, 저한테도 똑같이 물으셨다. (...) 저는 이 사안은 군사사안이 아니고 본질은 외교사안이라고 답했다."

"대통령이 관료들에게 많이 둘러싸여 계셔서 민생이나 이런데 대한 위기감, 절박함에 대한 현실인식이 아직 굉장히 문제가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더 자주 만나야겠구나', '우리 국민의 고통을 제대로 전해서 나라의 경제방향, 특히 소득양극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좀 더 방향전환이 이뤄지도록 앞으로 더 계속 만나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됐다."

"이정현 대표가 (회동 종료 후) 야당 대표들에게 합의문을 작성하자는 제안을 했다. 그러나 강요된 합의는 있을 수 없다고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과 제가 이야기하면서 거절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 : "오늘 영수회담은 한마디로 만사불통이었다. 안보, 민생, 국민통합을 3당 대표와 논의한다기보다 대통령의 안보교육 강의 전달에 가까웠다.

"박 대통령이 시종일관 사드 문제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줄 것을 요구했는데 압박이라 느껴질 정도였다."

"분위기가 아주 무거웠다. 책상 치는 분위기는 아니었지만 압박감이 있었고, 갑갑했다."

국민의당

pjw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 "5월13일 회동에선 (요구사항) 14가지를 강하게 얘기했어도 분위기가 좋았는데 오늘은 (박 대통령이) 상당히 경직된 표정이었다."

"내가 말씀을 시작하면서 좀 풀어보려고 '이정현 대표 그만 일 좀 하라고 하십쇼. 너무 열심히 해가지고 저희들이 따라가기가 힘듭니다' 그러니까 이 대표는 좋아하는데 대통령은 하나도 (표정이) 안 변했다."

"(회동에서 장관들이 대통령께 보고한 것을 보면) 지금까지 장관들이 국회나 언론에서 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우리의 견해와 우리 국민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좀 거리가 있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국민의당 #더불어민주당 #새누리당 #박근혜 #사드 #북한 #세월호 #우병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