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역사적 사진 '수병과 간호사의 종전 키스'의 여주인공이 사망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의 기쁨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사진 '수병과 간호사의 키스'의 여주인공 그레타 짐머 프리드먼이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간) 92세의 일기로 사망했다고 AP통신 등이 10일 보도했다.

'수병과 간호사의 종전 키스'

프리드먼은 미국 버니지아주 리치몬드의 한 병원에서 폐렴 등 합병증으로 숨졌다.

프리드먼은 일본이 항복을 선언한 1945년 8월 14일 뉴욕 타임스스퀘어에서 각각 해군과 간호사 복장을 한 남성과 여성이 끌어안고 키스하는 모습의 사진 속 여주인공이다.

앨프리드 아이젠스타트가 촬영한 사진은 미국 잡지 '라이프'에 실리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아이젠스타트는 사진에 '타임스스퀘어의 대일 전승 기념일(V-J Day in Times Square'이란 이름을 붙였지만 이후 '더 키스'란 명칭으로 유명해졌다.

아이젠스타트가 당시 이름을 묻지 않은 까닭에 사진 속 주인공이 누군지에 대한 관심은 커졌다.

그동안 사진이 속 주인공이 자신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결국 조지 멘도사와 프리드먼이 정열적인 키스를 나눈 인물로 인정을 받았다.

AP통신은 "1980년 라이프 8월호를 보면 남자 11명과 여자 3명이 사진 속 주인공이라고 주장했다"며 멘도사와 프리드먼이 키스한 커플로 확인되기까지 몇 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들 이전에는 글렌 맥더피(2014년 사망)와 에디스 셰인(2010년 사망)이 유력한 남녀 주인공으로 알려진 바 있다.

사진이 찍혔을 당시 멘도사와 프리드먼은 서로를 전혀 모르던 사이였다.

당시 21세였던 프리드먼은 과거 인터뷰에서 직장 근처에 있는 타임스스퀘어에서 "갑자기 한 해병이 나를 껴안았다"며 "그가 전쟁이 끝나 복무지인 태평양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돼 기뻐하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AP통신은 "당시 멘도사는 실제로 간호사인 리타 페트리와 사귀고 있었고 이후 그녀와 결혼도 했다"며 "사진에는 웃고 있는 페트리의 모습도 배경으로 찍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수병과간호사의종전키스 #타임스스퀘어 #국제 #뉴욕 #미국 #사망 #부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