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보리, 북한에 '중대 조치'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강하게 규탄하고 추가 제재 내용을 담은 결의안 마련에 즉각 착수하기로 했다.

안보리는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15개 이사국이 참가한 가운데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실험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한편 새로운 제재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한국과 미국, 일본의 요청에 따라 소집된 회의가 끝난 직후 안보리 의장국인 뉴질랜드의 제럴드 반 보헤멘 유엔주재 대사는 언론성명을 발표했다. 북한의 도발로 안보리가 언론성명을 낸 것은 올해 들어서만 10번째이다.

성명은 북한의 핵실험이 안보리 결의를 중대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안보리가 2006년 이후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1718호(2006년), 1874호(2009년), 2087호(2013년), 2094호(2013년), 2270호(2016년) 등은 북한의 핵실험은 물론 탄도미사일 발사도 못 하게 하고 있다.

성명은 특히 북한의 도발이 거듭된 안보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이뤄졌다며 유감을 표시하고 이전 결의안에서 밝혔던 대로 '중대한 추가 조치'(further significant measure)를 취하기 위해 즉시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유엔 헌장 41조의 비군사적인 조치를 할 것이라고 명시해 이전과는 차이가 있다.

41조는 유엔 헌장 7장에 들어 있으며, 7장은 전 회원국들이 의무적으로 지켜야 하는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제재 내용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는 언론성명 단계에서 강제조항을 명시한 것은 안보리가 이전보다 강경한 입장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날 회의를 전후해 주요국 대사들의 비난이 이어졌다.

서맨사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면서 국제사회가 강경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으며, 일본의 벳쇼 고로 대사는 "올해 두 번째 핵실험을 받아들일 수 없다. 다양한 조처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최대 우방인 중국의 류제이 대사 또한 "북한의 핵실험에 반대한다. 핵확산을 막는 게 어느 때보다 시급해졌다"고 말해 제재의 필요성을 내비쳤다.

안보리 회의에 앞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이례적으로 기자회견을 하고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북한에 적절한 조치를 해 줄 것을 안보리에 요청했다.

반 총장은 북한의 핵실험을 "또 하나의 뻔뻔한 결의 위반"이라면서 "가능한 가장 강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안보리 #북한 #북한 핵 #핵실험 #국제 #김정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