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성남시장이 "혁명적 변화를 일으키겠다"며 대선출마를 선언했다

  • 원성윤
  • 입력 2016.09.06 06:45
  • 수정 2016.09.06 07:46
ⓒ연합뉴스

[업데이트 오전 11시46분]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 시장은 기초단체장이지만, 청년수당 등의 복지공약으로 대선주자급 인기를 누려왔다.

이 시장은 9월6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우리나라가 근본적으로 잘못되고 있다”며 “사람과 세력의 교체뿐아니라 국가 권력을 정상화하는 혁명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 출마를 결심했다”고 대선출마를 공식화했다.

이 시장은 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한민국의 ‘혁명적 변화’를 위해 저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다하겠다. 저의 사회적인 어머니 광주를 떠나며 다시 한 번 마음을 가다듬는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 성남시장이 5일 오후 광주 서구 쌍촌동 광주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지방자치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권력의 본질은 '책임'이다. 나라를 망쳐버린 권력에 철저히 책임을 묻는 것, 국민의 생명을 저버린 권력을 심판하는 것이야말로 '책임지는 권력'의 대전제"라며 "지금은 아름다운 말보다 두려움 없는 행동과 실천이 필요하다. 정치적 유불리에 대한 계산보다 가치에 대한 헌신이 필요하다. 적당한 흥정보다 용기와 치열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시장의 무상복지 공약에 대해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지난 9월5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 시장을 겨냥해 "일부 정치인이 현금은 곧 표라는 정치적 계산으로 청년들에게 현금을 나눠주고 있다"며 "분별한 인심 쓰기이고 정치적 의도를 갖고 하는 인기영합용 무상복지"라며 맹비난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9월6일 tbs '열린세상 김만흠입니다'에 출연해 "누락된 세금 철저히 관리하고 부정부패 없애고 예산 낭비 줄여서 만든 돈으로 청년수당을 지급하고 있다"며 "성남시가 하는 정책 중에 나쁜 일 한 거 이야기 해보라"고 반박했다.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이 시장은 5일 광주광역시 가톨릭평생교육원에서 열린 초청 강연에서도 "세금을 절약해 빚을 갚고 복지를 늘리면 자기(정부)들이 못한 거 대신해줘서 고맙다고 해야지 그걸 공개석상에서 당 대표가 국민에게 성남시를 힐난해서야 되겠나?"며 "박근혜 정부는 국민을 개ㆍ돼지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광주를 떠나며..대한민국의 ‘혁명적 변화’를 위해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어머니가 제 생물적 삶을 주셨다면 광주는 저의 사회적 삶을 시작하게 한 곳이었습니다.

광주민주항쟁의 진실에 눈뜨면서 독재권력에 의해 세뇌되어 살던 좀비 일베충에서 비로소 자기 판단을 가진 주체가 되었습니다.

잘 먹고 잘 사는 개인적 삶을 희구하던 제가 공리를 생각하는 ‘혁명적변화’를 시작하는 순간이었습니다.

광주를 떠나며 바로 이 ‘혁명적 변화’를 다시 생각합니다.

기회와 부와 권력과 정보를 독점한 세력에 의해 철저히 불공정하고 불평등해 진 대한민국..지금 국민은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희망이 살아있는 미래를 위해 우리사회의 ‘혁명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포기하고 있는 많은 일들, 더 이상 기대하지 않고 있는 절박한 의제들, 어느 순간부터 불가능하다고 치부하고 접어버린 과제들...우리 정치가 해야할 일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진정한 안보와 평화를 위해 국방의 효율화를 이야기해야 하며, 국민 모두의 공평한 경제를 위해 재벌 독점 구조와 산업체계를 뒤집어야 합니다.

국민복지를 위해 조세부담 정상화를 실현해야 하며, 희망있는 미래를 위해 기본소득 도입을 검토해야 합니다. 권력의 본질은 ‘책임’입니다. 나라를 망쳐버린 권력에 철저히 책임을 묻는 것, 국민의 생명을 저버린 권력을 심판하는 것이야말로 ‘책임지는 권력’의 대전제입니다.

지금은 아름다운 말보다 두려움 없는 행동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정치적 유불리에 대한 계산보다 가치에 대한 헌신이 필요합니다.

적당한 흥정보다 용기와 치열한 결단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의 ‘혁명적 변화’를 위해 저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저의 사회적인 어머니 광주를 떠나며 다시 한 번 마음을 가다듬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재명 #성남시장 #대선출마 #정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