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어사전, English Dictionary, 国語辞典이 정의하는 '사랑'의 차이

매일경제에 따르면, 현대적 의미의 첫 국어사전인 청람 문세영의 '조선어사전' 초판본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지금부터 78년 전인 1938년 발행된 사전이다. 이 후 사전은 가정의 필수 서적으로 비치되었다. 많은 학생들이 학습을 위해 사전을 끼고 다녔으며, 영어 사전은 암기를 위해 자신의 몸이 뜯겨나가는 희생까지 감수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 수요는 급속도로 줄어들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지난 7월에 통계청이 소비자물가지수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종이사전을 462개 조사 품목에서 제외했다고 한다. 이 품목에서 사전이 빠진 것은 45년만의 일이다. 실제로 민중서림 영한사전의 경우 10여 년 전 한 해 30만 부에서 지금은 2만 부 정도 나간다고 하니 격세지감을 느낀다. 사전에 대한 수요는 검색으로 빠져나갔다.

그래도 사전이 주는 풋풋함은 여전히 있다. 재미난 단어를 찾아보던 아이들, 성적인 단어에 공연히 얼굴이 붉어지던 친구들, 제일 긴 영어단어를 찾아보라고 하였던 선생님 모두 흐뭇한 추억이다. 이 참에 사전을 재미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 본다. 동시에 여러 사전들을 가져와서 책상 위에 올려놓고 같은 단어끼리 비교를 하는 것이다. 즉, 한국어로 된 ‘국어사전’과 일본어로 된 ‘국어사전’이 정의하는 ‘사랑’의 의미를 비교해 본다. 동시에 펼쳐놓을 수 있는 사전의 매력과 비교해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사랑’이라는 단어를 놓고 각각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된 각 나라들의 ‘국어사전’들 속 의미들을 만나보자. 사랑의 1번 의미는 무엇일까? ‘사랑하다’, ‘love’, ‘愛’는 각각의 국어사전에서 어떻게 정의되고 있을까?

1. 표준국어대사전

“사랑하다 : 1. 어떤 사람이나 존재를 몹시 아끼고 귀중히 여기다.”

(책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연구원 저)

표준국어대사전의 ‘사랑하다’에 대한 정의다. ‘몹시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감정을 ‘사랑’의 중심 의미로 파악하고 있다. 당신이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면 현재 매우 아끼고 소중하고 가치 있는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다. 다음으로 영어 사전의 ‘love’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자.

2. English Dictionary

“Love : 1. If you love someone, you feel romantically or sexually attracted to them and they are very important to you.”(만약 당신이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 사람에게 당신은 낭만적으로 혹은 성적으로 매력을 느낄 것이고 또 그들은 당신에게 매우 중요할 것이다.) (책 ‘Collins Cobuild Learner’s Dictionary', Harper Collins 편집부 저)

우리말의 사랑과 차이점이 느껴지는가? 영어사전은 표준국어대사전에 비해 단어의 의미를 보다 ‘문장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만약’ 같은 가정법을 사용해 단어의 의미를 전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또 표준국어대사전보다 영어사전이 좀 더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sexually’라는 단어를 통해 사랑의 육체적 측면도 중요하게 정의하고 있다는 점도 표준국어대사전과는 큰 차이이다. 흥미롭지 않은가? 다음으로 일어사전의 ‘愛(사랑 애)’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자.

3. 国語辞典

"愛 : 1. 対象をかけがえのないものと認め,それに引き付けられる心の動き。また,その気持ちの表れ。"(대상을 둘도 없는 소중한 것으로 인정해, 그에 끌리는 마음의 움직임. 또한 그 마음의 표현.)

(사전 大辞林 第三版)

일어사전의 단어 정의 표현 방식은 영어사전보다는 표준국어대사전의 그것과 더 유사해 보인다. 그러나 표준국어대사전보다는 훨씬 더 자세히, 구체적으로 단어의 의미를 정의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영어사전과 공통점을 갖는다. 재미나게도 일어사전의 정의에서는 ‘마음의 움직임’과 ‘그 마음의 표현’이 서로 구분되어 있다. 국어사전이나 영어사전은 마음 자체와 그 마음의 표현을 따로 구분하지 않는 것과 다르다. 사전의 정의에서 일본 특유의 세심한 감성이 느껴진다.

사전에는 각 나라 특유의 기질이 담겨있다. 그것이 사전의 매력이다. 비록 사전의 수요는 줄어들고 있지만, 그 곳에 담겨 있는 의미는 변치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허프북스 #사랑 #국어사전 #영어사전 #일어사전 #사전적 정의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