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천황폐하 만세' 발언으로 파문을 빚은 국책연구원 센터장이 정직 2개월을 받았다

최종진 민족문제연구소 충남지부장이 1일 오후 세종시 국책연구단지 B동 앞에서 이정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장 해임촉구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최종진 민족문제연구소 충남지부장이 1일 오후 세종시 국책연구단지 B동 앞에서 이정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장 해임촉구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개석상에서 '천황폐하 만세' 삼창을 한 이정호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KEI)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장이 정직 2개월 징계를 받았다.

26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KEI는 전날 이 같은 처분 결과를 담은 공문을 국무조정실에 전달했다. 이는 지난 달 29일 국조실이 KEI에 이 센터장 중징계를 요구한데 따른 답이다.

KEI는 지난 주 자체적으로 징계위원회를 열어 이 센터장에게 2개월 정직 처분을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조실 관계자는 "우리가 요구한 중징계에는 파면, 해임, 정직이 포함된다"며 "KEI는 이 가운데 2개월의 정직 처분을 이 센터장에게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조실은 한 달여에 걸친 특정감사를 거쳐 이 센터장의 천황폐하 만세 삼창을 비롯한 각종 친일 발언 등 비위 정황을 사실로 확인했다.

당시 국조실은 "KEI 직원 등을 상대로 감사를 벌인 결과, 천황폐하 만세 삼창을 비롯해 '일본은 어머니의 나라' 등 문제가 된 (이 센터장의) 친일 발언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그 외 정황들에 대한 개연성도 상당히 높아 중징계 사안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센터장은 6월 세종시에서 KEI 주최로 열린 환경문제 관련 워크숍에 참석해 자신을 친일파라고 소개하며 일왕을 향한 만세삼창을 했다. 참석자들에게 "할아버지가 일제 시대에 동양척식주식회사의 고위 임원이었다"는 발언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KEI는 국무조정실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환경 관련 정책·기술 연구개발과 환경영향평가 전문성·공정성 제고를 위해 1992년 설립됐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이정호 #천황폐하 만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