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구 온난화는 1830년대에 시작되었다. 아주 우려되는 사실이다

  • 김도훈
  • 입력 2016.08.26 11:27
  • 수정 2016.08.28 08:56

기후 변화는 인간이 기후 변화를 기록하기 시작하기 전에 시작되었다. 바다에서 직접 얻은 새 데이터와 생물들을 보면 우리의 기후 변화 목표가 약 반 세기 정도 빗나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과학자들은 이제까지는 기후 변화 자료를 1800년대 말에 시작한 기계 기록에서 얻었으나, 네이처에 최근 발표된 연구에서는 산호 성장, 해양 퇴적물, 얼음 덩어리 중심부, 나무 나이테, 동굴 석순에서 변화의 흔적을 찾았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네릴리 아브람은 이런 자연의 기록들은 인간이 기후를 측정하기 훨씬 전부터 변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기후 변화가 언제 시작되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싶었다. 인간이 직접 관찰한 것은 너무 최근의 일이라 자연의 기록들을 살폈다.” 고대 기후학자 아브람이 허핑턴 포스트 오스트레일리아에 설명했다.

“결과는 경악스러웠다.”

“우리는 결과에 의문을 품었다. 연구 방법에도 의문을 품었다. 모든 걸 다시 살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기후 변화의 영향은 약 180년 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아브람은 이 연구는 세계 기후 변화 목표에 중요한 영향을 갖는다고 말했다.

“4년 동안 아주 힘든 과학 연구를 했다. 한 발 물러서서 우리가 이뤄낸 걸 보면 좋긴 하지만, 전세계의 더 큰 논의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도 보아야 한다.”

“지난 주에 과학자들은 제네바에 모여 온도 상승을 1.5도까지로 막겠다는 [COP21의] 야심 찬 목표에 대해 이야기했다. 우리는 이미 1.5도 상승에 아주 가까이 다가왔지만, 우리가 이번에 보인 온난화의 초기 증거들을 보면 더욱 가까운 셈이다.”

“지금 드러난 초기 온난화를 감안하지 않는다 해도 우리는 1.5도 상승에 도달할 때까지 시간이 별로 없다.”

기후 위원회 교수 윌 스테펜은 이 연구는 오늘날의 인구 증가에 대한 무서운 경고라고 말했다.

“19세기 전반에는 인구가 훨씬 적었고, 가정에는 전기가 없었고 석탄을 이용한 발전은 초기 단계였다.” 스테펜의 말이다.

“그런데도 이번 연구는 산업 시대 초기에 탄소 배출이 조금 증가한 것에 지구 기후가 반응을 보였다는 걸 밝혔다.”

“지난 달은 지구 역사상 가장 더운 달이었고, 2016년은 아마 3년 연속으로 세계 온도 기록을 깨는 해가 될 것이다.”

“이 연구는 기후 시스템에 인간이 미친 영향이 2세기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는 걸 보여주지만, 19세기의 변화는 지금 우리가 경험하는 전세계에 걸친 엄청난 변화에 비하면 작고 느렸다.”

자연의 파수병

오스트레일리아 국립 대학교에서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아브람은 기후 과학자들이 바다에서 바다의 역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바다는 정말 중요한데 우리는 크게 간과하고 있다.”

“열대 바다에서는 산호의 기록을 사용했다. 산호의 성장은 나무와 비슷한데, 매년 골격을 한층 더해가며 나이테가 생긴다. 바다의 화학 성분이 변하면 산호의 구조도 달라진다.”

“살아있는 큰 산호를 찾기가 힘들었지만, 일단 찾고 나면 산호의 살아있는 부분은 가장 위의 표면 뿐이고 아래는 옛 골격이라 드릴로 뽑아낼 수 있다.”

“400년 이상을 거슬러 올라가기는 힘들어서, 퇴적물 중심부와 같은 다른 것을 살폈다.”

바다 바닥의 탁한 진흙에는 작은 조개 껍데기들이 층지어 쌓여 있다. 살아 있었을 때 바다의 화학 물질들을 흡수한 다음 그 정보를 껍데기에 간직하고 있는 퇴적물이다.

“모래와 진흙 같아 보이지만 이 퇴적물은 살아 있었을 때 해수면에서 흡수한 유기체와 화학 물질들을 담고 있다.”

그 외에도 북극과 남극의 얼음 중심부, 나무 나이테, 동굴에서 얻은 자료를 사용했다.

“모든 자료에서 같은 결과가 나왔다.”

“이것을 보고 기후 변화의 긴급함을 더욱 깨닫길 바란다. 우리는 이 문제에 아주 빨리 대처해야 한다.”

허핑턴포스트AU의 Global Warming Actually Began In The 1830s, And That's Very Troubling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환경 #지구 #과학 #기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