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왕성 너머의 신비한 물체가 거꾸로 공전하고 있다

  • 김도훈
  • 입력 2016.08.17 08:03
  • 수정 2016.08.17 08:04

태양계에서 새로 발견된 물체가 괴상하게 움직이고 있다.

태양계는 어찌 보면 상당히 평평하다. 거의 모든 것이 비슷한 공전면 상에서 같은 방향으로 태양 주위를 공전하고 있다. 그러나 해왕성 너머에서 발견된 지름 200km 이하의 이 물체는 다르다.

뉴 사이언티스트에 의하면 이 물체는 태양계의 다른 물체들에 비해 110도 기울어져 있으며 다른 모든 것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위로 올라간다. 그리고 마치 중앙선을 넘어간 차처럼 다른 것들과는 다른 방향으로 간다.

이것 하나만 그런 게 아닐지도 모른다.

이 반항적인 길로 같이 움직이는 물체들이 더 있는 것 같다. 과학자들은 이 물체에 ‘반항’을 의미하는 니쿠라는 이름을 붙였다.

다들 안전벨트를 단단히 매시기를. 외 태양계가 아주 이상한 곳이 되었다.

티쿠는 지구 근접 물체들을 감지하기 위해 만든 망원경과 카메라 시스템인 하와이의 팬-스타스(Pan-STARRS)가 발견했다. 태양계에서 역행 궤도를 가진 것이 니쿠 하나는 아니지만(몇 개 더 있는데 NASA에 의하면 거의 다 혜성이다), 과학자들은 아직 니쿠가 왜 이런 궤도를 가지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관찰된 물체의 무리들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모르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아카이브(arXiv)에 이번 발견을 발표한 하바드-스미소니언 천체 물리학 센터 연구팀의 말이다.

포퓰러 메커닉스는 해왕성보다 16만 배 어두운 니쿠가 22번 목격되었다고 보도했다. 숨어있는 행성부터 보이지 않는 항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설이 있지만, 이 독특한 움직임을 설명하는 데는 다 ‘문제가 있다’고 한다.

“이건 외 태양계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이상의 일이 있다는 걸 암시한다.” 니쿠를 발견한 팀의 일원인 천체 물리학자 매튜 홀먼이 뉴 사이언티스트에 말했다.

허핑턴포스트US의 Niku, A Mysterious Object Beyond Neptune, Is Traveling In The Wrong Direction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과학 #우주 #우주과학 #태양계 #니쿠 #행성 #미스터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