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美 여자 농구팀 코치가 "너무 잘해서 문제"라는 반응에 내놓은 완벽한 답변

Connecticut coach Geno Auriemma speaks Sunday, March 30, 2014, at a news conference ahead of a regional finals game in the NCAA college basketball tournament in Lincoln, Neb. Connecticut will play Texas A&M in the finals on Monday. (AP Photo/Nati Harnik)
Connecticut coach Geno Auriemma speaks Sunday, March 30, 2014, at a news conference ahead of a regional finals game in the NCAA college basketball tournament in Lincoln, Neb. Connecticut will play Texas A&M in the finals on Monday. (AP Photo/Nati Harnik) ⓒASSOCIATED PRESS

올림픽 미국 여자 농구팀 코치 제노 오리에마가 성차별적인 질문에 매우 완벽한 대답을 내놓았다.

스포츠 웹사이트 포 더 윈에 따르면, 올림픽 미국 여성 농구팀 코치는 최근 ‘미 여성 농구팀이 너무 압도적으로 잘해서 문제’라는 반응을 접했다.

미국 여성 농구팀이 잘한다는 것은 사실이긴 하다. 하지만 오리에마는 ‘왜 사람들이 같은 질문을 (마찬가지로 압도적인 실력을 선보이는) 마이클 펠프스나 남자 농구팀에는 하지 않는지’ 지적했다.

포 더 윈에 따르면, 중계방송 리포터는 이런 질문을 했다: “미국 여성 농구팀이 워낙 잘하다 보니까 게임에는 안 좋은 거 아니냐는 질문을 사람들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질문은 남자 쪽에는 던져지지 않는 질문인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에 대한 오리에마의 답변은 아래와 같다.

"우리는 단지 성별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실력이 좋은 사람을 평가 절하하고, 성차별 주의자가 돼도 괜찮은.. 트럼프스러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일 뿐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력이 너무 뛰어난 것에 대해 절대 사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갈망하는 성취를 이룬 것에 대해 절대 사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미국에는 누구도 대적할 수 없는 유력한 수영 선수(펠프스를 의미)가 있습니다. 만약 그가 수영하지 않았더라면, 다른 많은 남자가 금메달을 땄겠죠. 그런 겁니다. 정말 훌륭한, 위대한 팀과 선수들이 그토록 엄청난 성취를 이뤄낸다면.. 사람들은 ‘와우, 어떻게 저렇게 잘하는 거야?’라고 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이들은 올림픽 선수들입니다. 높은 실력을 선보여야 하는 사람들이라고요. 전문가들이고, 사람들에게 확실한 성적을 보여줘야 하는 책무가 있어요. 그런데 저희가 어떻게 하길 원하는 겁니까? 경기에 나가서 ‘조금씩’만 이기라고요? 우리 팀이 너무 잘하는 게 여성 농구에서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요.

위대한 선수가 아무도 없을 때나 ‘여성 농구에 좋지 않다’는 말을 할 수 있는 겁니다. 정말 위대한 팀이 나와서 서로 온 힘을 다해서 경기하면 그것은 정말 멋진 것입니다. 세르비아가 20점 차로 이기다가 결국 캐나다에 졌잖아요. 위대한 게임이었습니다. 우리는 단지 그들과 레벨이 다른 곳에 있을 뿐이에요. 뭐, 어쨌든 괜찮아요. 우리 팀에 쏟아지는 그런 말도 안 되는 반응은 신경 안 쓸 겁니다.

우리가 남자 선수들에게는 하지 않는 질문들은 여자 선수들에게도 인제 그만 하는 게 좋겠다.

* 허핑턴포스트US의 기사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리우 올림픽 #스포츠 #미국 여성 농구팀 #페미니즘 #여성 선수 #여성차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