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여성이 무려 '16년간의 단식 투쟁'을 끝내는 순간(사진, 영상)

Indian political activist Irom Sharmila licks honey from her hand to break her fast in Imphal, north-eastern Indian state of Manipur, India, Tuesday, Aug. 9, 2016. One of India's most prominent political activists ended a 16-year hunger strike Tuesday, licking honey from her hand and declaring
Indian political activist Irom Sharmila licks honey from her hand to break her fast in Imphal, north-eastern Indian state of Manipur, India, Tuesday, Aug. 9, 2016. One of India's most prominent political activists ended a 16-year hunger strike Tuesday, licking honey from her hand and declaring ⓒASSOCIATED PRESS

"나는 여신이 아닙니다. 나는 인간입니다."

인도에서 군(軍)의 막강한 권한 축소를 요구하며 세계 최장 단식투쟁을 벌인 사회운동가 이롬 샤르밀라(44·여)가 9일(현지시간) 16년간의 단식을 끝내면서 손바닥에 꿀 한 숟가락을 떠 올려놓고 펑펑 울었다.

'철의 여인'이라고 불리는 샤르밀라는 이어 손가락으로 꿀을 찍어 맛보고는 어색한 표정을 지으며 또다시 눈물을 흘렸다.

9일 인도 마니푸르 주 임팔에서 16년간의 단식투쟁을 끝낸 이롬 샤르밀라가 영양분을 공급하는 튜브를 코에 매단 채 앉아 있다. 샤르밀라는 이날 오후 튜브를 떼냈다.

2000년 11월 2일 단식 투쟁을 시작한 지 정확히 15년 9개월 7일만에 맛본 음식이었다.

이날 마니푸르 주도 임팔의 법원에 출석해 단식을 끝내겠다고 약속한 뒤 가석방된 샤르밀라는 투쟁의 상징과도 같았던 코에 삽입된 튜브를 떼 내고 취재진 앞에 앉았다.

그는 "시스템을 바꾸겠다는 생각에 16년간 단식을 했지만, 이것으로는 아무런 결과를 가져올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단식을 끝내고 정치에 들어가 정의를 위한 싸움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마니푸르 주 총리가 되고 싶다"면서 정치적 포부를 숨기지 않았다.

그는 내년에 열리는 주의회 선거에 출마할 예정이다. 무소속으로 출마할 계획이지만 여러 정당들이 그에게 '러브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인도계 영국인 남성과 결혼도 계획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단식의 이유: 군대의 과도한 권한에 대한 항의

샤르밀라는 2000년 11월 자신이 사는 인도 동북부 마니푸르주의 집 근처 버스정류장에서 정부군이 주민 10명을 사살하는 것을 보고 '군 특별권한법'(AFSPA)에 반대하는 단식투쟁을 시작했다.

군 특별권한법은 마니푸르 등 동북부 지역과 카슈미르에서는 정부군이 반군 용의자를 영장 없이 체포하거나 사살까지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법이다. 군은 테러와의 전쟁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하지만 인권단체는 국민의 권리를 지나치게 침해한다며 폐지를 주장한다.

샤르밀라는 단식투쟁을 시작한 지 며칠 만에 경찰에 체포돼 교정치료시설로 보내졌다.

인도는 상당수 국가와 달리 자살을 기도하면 1년 이하의 징역으로 처벌하고 있는데 경찰이 샤르밀라가 단식에 나선 것을 자살기도에 해당한다고 보고 입건했기 때문이다.

당국은 샤르밀라가 구금상태에서도 식사를 거부하자 그의 코에 튜브를 삽입해 영양분을 공급했다.

irom sharmila

샤르밀라는 몇 차례 석방되기도 했지만 그때마다 계속된 단식으로 다시 구속됐다.

2014년에는 법원에서 샤르밀라가 자살 그 자체를 원한 것은 아니라며 자살기도 혐의를 무죄로 판결하고 석방했지만, 경찰이 사흘뒤 다시 체포하기도 했다.

샤르밀라의 오랜 투쟁은 인도 안팎에 알려져 그는 아시아인권위원회상, 제8회 광주인권상 등 많은 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국제 #인도 #단식투쟁 #사회운동 #인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