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외국인들이 한국사람 키가 왜 그리 크냐고 묻길래 대답해줬다

  • 박세회
  • 입력 2016.08.03 13:54
  • 수정 2016.08.03 14:01

약 3개월 전 미국의 게시판 형식 커뮤니티 레딧에 이런 질문이 올라왔다.

"한국 사람은 어떻게 그렇게 크고 또 컸어? 어른 만큼 큰 한국 애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어때?"

질문한 사용자 'Kaistal'이 의문을 가질 법하다는 얘기. 하여튼 그래서 나온 흥미로운 답은 이렇다.(물론 있었지만, 김치는 제외)

1. 태양

질문을 던진 Kaistal은 그 이유에 대해 이렇게 추측하고 있다고 썼다.

"우리 아빠가 그러는데 태양 때문이라더라. 아빠 말로는 우리 집 근처에 사는 한국인 부모가 애들을 아침마다 햇살을 받도록 놔둔다고 해.(중략) 하여튼 대체 왜 한국 애들이 그렇게 컸는지 얘기해줄 수 있어? 특히 한국에 살거나 한국인 친구가 있는 사람들이 답해줘."_kaistal

2. 영양

가장 많이 나온 답이다.

"유전이야. 원래 키가 큰 유전인자를 가지고 있었는데, 세계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다가 이제 그 포텐셜을 찾은 거지."_ArCast4

"한국사람은 원래 역사적으로 아시아에서 가장 컸고 지금도 가장 크지. 식민 지배와 한국 전쟁이 오히려 성장을 방해한 예외적인 경우였어."_kulcoria

3. 고기 + α

그러나 다들 너무 뻔한 대답만 하니까 어떻게 봐도 한국 사람인 듯한 사용자가 등장했다.

"고기를 많이 먹어서 그래. 진지하게 아시아에서 한국만큼 고기를 많이 먹는 나라는 없을 거야. 그냥 고기가 들은 음식을 먹는 게 아니라 고기만 먹어. 그리고 몇몇은 '깔창'을 끼지. 근데 뭐 큰 차이가 나는 건 아니야. 잘 해봐야 한 1~2인치? 작은 애들은 그냥 작아."_DPintoFADC

한편 깔창은 한국인들의 키에 꽤 중요한 요소일지도 모르겠다. 지난 2014년 레딧에 '한국 애들은 왜 키가 컸어?'라는 비슷한 질문이 올라온 적이 있다.

"지난주에 2011년도 이후 한국에 처음으로 다시 가봤거든? 근데 정말 깜짝 놀랐어. 내가 182㎝인데, 십 대 애들이 3년 사이에 키가 너무 큰 거야. 애들이 거의 나만 하거나 거의 비슷하더라고. 게다가 가끔은 190㎝가 넘는 사람들도 봤어. (중략)이거 왜 그런지 아는 사람 있어?"

그때도 누군가가 이렇게 답했다.

"신발 신고 있었어? 그거 아마 걔들이 '키노피'라는 힐을 신어서일 거야. 신발 벗는 레스토랑에 가면 5분 전에 나보다 몇 인치는 크던 애들이 모두 마법처럼 작아지곤 하지."_Waxdec

그러나 물론 한국인의 키가 모두 키노피나 힐 덕분은 아니다. 실제로 그럼 한국인은 지구에서 지난 세기 동안 가장 많이 컸다.

지난 7월 26일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연구팀의 발표에 의하면 지난 140년간 한국 여성의 평균 신장은 142.2㎝에서 162.3㎝로 세계 200개 국가 가운데 가장 가파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 역시 159.8㎝에서 174.9㎝로 15.1㎝ 커져 성장 폭으로 3위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사람 키 #신장 #국제 #레딧 #코미디 #문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