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피자는 꼭 '라지'로 주문해야 하는 수학적인 이유

낭비가 될까 봐 라지(large) 피자를 시키지 않고 미디움(medium)이나 스몰(small)로 주문해 본 적이 틀림없이 있을 거다. 그런데 AsapSCIENCE에 의하면 그건 정말로 잘못된 계산이다.

당신이 중학교에서 겪었을 악몽인 '기하학'에 근거한 주장인데, 동그라미 면적이 반지름 제곱 곱하기 파이(pi)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 이렇게 생각해보자. 일반적인 8인치 스몰 피자의 면적은 약 50제곱 인치다. 그렇다면 16인치 라지 피자는? 지름이 두배니까 전체 면적도 2배라는 순간적인 착각을 하기 쉽다.

하지만 위 GIF에서 보듯이 16인치 피자는 50제곱인치의 2 배가 아니라 자그마치 4 배인 200제곱인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실은 스몰과 라지 피자 가격 차이가 배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물론, 4 배일 가능성은 더더군다나 없다.

라지 피자를 주문해야 한다는 사실은 이토록 수학적으로 명백하다. 남은 피자는 프라이팬으로 데워서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수학이 실제 삶에 무슨 필요가 있겠냐고 선생님에게 따지던 자신이 솔직히 좀 머쓱하지 않나?

 

허핑턴포스트US의 'The Mathematical Reason You Should Always Order The Bigger Pizza’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피자 #음식 #수학 #기하학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