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처음으로 혼자 여행하는 사람을 위한 조언 22가지

혼자 6번 여행을 다녀 본 나는 혼자 다니는 여행이 어떤지 속속들이 알게 되었다. 내가 알게 된 지혜를 공유한다.

마음의 준비

1. 당신이 들었거나 읽은 모든 것을 잊어버려라.

혼자 여행하는 옳은 방법, 잘못된 방법이란 없다. 다른 사람들의 기대나 예상은 걱정하지 말고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라. 자고 싶으면 자라. 문화재를 보기 싫으면 보지 마라. 혼자 여행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 해도 당신의 이 여행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알 수 없다. 누구나 혼자 하는 여행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경험한다. 그러니 당신이 읽고 들었던 모든 이야기들을 떠나기 전에 잊도록 노력하라.

2. 당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에 맞추어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것은 괜찮다. 여행에서 당신이 예상할 수 없었던 많은 일들이 있을 것이고, 예상과는 달리 일어나지 않는 일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원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정직해져야 한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면 그럴 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을 짜라. 편안한 곳에서 자고 싶다면 돈을 더 써서 편안한 숙소를 잡아라.

3. 필요할 경우 가까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다.

그런다고 당신이 약해지는 건 아니다. 무섭거나 외로울 때면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하라. 이 여행에 대해 스스로에게 솔직하기만 하다면, 그런다고 이 여행의 의미가 덜해지는 건 아니다.

4. 모든 걸 다 계획해두지 말라.

즉흥성, 예측불가능한 모험을 위한 여유를 남겨두라.

5. 당신은 취약해질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의 어색함과 불안함을 엄청나게 자각하게 될 것이다. 겁주려는 건 아니지만, 혼자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건 무서울 수 있다. 그렇지만 당신이 여행을 하고 싶은 이유가 있고, 당신 마음속으로는 해낼 수 있다는 걸 알고 있다는 걸 기억하라.

실용적인 조언

6. 언제나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보다 더 많은 현금을 가지고 다녀라.

그리고 한 곳에 다 몰아두지 말라. 당신이 돈을 빌리거나 급할 때 기댈 수 있는 사람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돈을 언제 더 환전해야 할지, 가능한 지불 수단이 현금뿐인 상황이 언제 올지, 언제 신용카드를 잃어버릴지 알 수 없다.

7. 당신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게 여권 사본, 비행 일정, 숙소 예약 내역을 이메일로 보내두라.

언제 필요할지 모르니까.

8. 중요한 전화번호와 주소를 가지고 다녀라.

숙소, 신용카드 번호, 대사관 등이다.

9. 출발하기 전에 숙소에 연락해 보라.

무료 셔틀이 있을지도 모르고, 공항에서 쉽게 오는 방법을 알 수도 있다.

10. 혼자 들 수 없을 만큼 짐을 싸지 말라.

착륙하는 순간부터 돌아오는 비행기에 타기 직전까지 당신이 당신 짐을 책임져야 한다. 호스텔 3층까지 계단으로 올라갈 때든, 대중교통으로 공항을 오갈 때든 편안히 들고 다닐 수 있어야 한다. 게다가 갑자기 기차를 타고 옆 도시로 가고 싶어질 수도 있다.

11. 예쁜 것보단 실용적인 것으로.

구두가 몇 켤레씩 필요하진 않을 것이다. 걷기 편한, 모험하기 좋은 신발을 챙겨라. 입었던 옷을 또 입을 수 있으니 짐은 가볍게 싸라(여행 기간에 따라 중간에 빨래를 할 수도 있다). 예쁜 핸드백보다는 모든 걸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지퍼와 주머니가 달린 실용적인 배낭이 좋다. 여행용 세면도구 주머니를 챙겨라.

12. 지퍼락 주머니가 유용하다.

세면용품, 티켓 보관, 빗속을 걸을 때 전화 보호용 등이다.

13. 자물쇠를 챙겨라.

반드시.

14. 카드 한 팩과 좋은 책.

카드가 있으면 다른 여행자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다. 카페에서, 혼자 식사할 때, 경치가 멋진 벤치에서 책은 멋진 친구가 되어준다.

최대한 즐기기

15. 일기를 써라.

일기는 모험을 기록하는 좋은 방법이지만, 당신의 감정과 외로움, 어색함, 공포를 탐구하는데도 좋다. 최소한 가는 비행기와 오는 비행기에서는 꼭 일기를 쓰라. 당신의 사고방식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보면 정말 놀라울 것이다.

16. 여행지의 워킹 투어와 호스텔 행사를 확인하라.

워킹 투어는 공짜로 도시를 보고 사람들을 만나는 즐거운 기회다. 대부분의 호스텔에서는 만찬 행사나 펍 크로울 등 행사를 주최하므로 이를 통해 다른 여행자들을 만날 수 있다. 여행자들끼리 당일치기 여행을 같이 갈 사람을 찾는 게시판도 있을 것이다.

17. 목적없이 돌아다녀보라.

시간 제한 없이 그냥 돌아다니는 것은 게시판이나 가이드북에는 나오지 않는 것들을 보는 멋진 방법이다.

18. 길을 잃었으면 그냥 계속 걸어라.

안전 문제만 없다면 길을 잃은 것 같을 때 그냥 계속 걸어라. 길을 찾지 못할 것 같다는 두려움 때문에 얼어붙어 멈춰 설 것 같은 때가 많았지만, 계속 다니다 보면 눈에 익은 곳이 나오거나 나를 도와줄 사람을 만나게 되었다.

19.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친절하다는 걸 기억하라.

낯선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겁이 날 수 있지만, 카드를 들고 여행자들에게 말을 걸라. 호스텔의 공용 공간에서 놀아라.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짓고, 당신의 친근함을 잘 표현해 보라. 조금이라도 내킬 때면 대화를 먼저 시작하라. 사람들이 어울리는 자리에 혼자 참석하라. 내가 혼자 여행해 본 경험상, 그리고 낯선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때면(나는 이걸 아주 잘 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십중팔구 당신에게 친절하게 대할 것이다.

20. 현지인들과 이야기하라.

이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구멍가게에서 물 한 병을 살 때라도 점원에게 꼭 가봐야 할 것, 꼭 먹어봐야 할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라. 당신 스스로는 알지 못했을 조언을 해줄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물어보라. 여기서 산지 얼마나 됐어요? X 사건 이후 이 도시가 어떻게 달라졌죠? 그 곳에 사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면 역사와 문화에 대해 정말 많은 것을 직접적으로 배울 수 있다.

21. 어색함과 외로움을 포용하라.

굳이 떨치려 하지 말고, 어색함과 외로움이 당신을 압도할 때(분명 그럴 때가 온다) 언짢아 하지 말라. 혼자 여행할 때의 중요하고 불편한 면이지만, 당신 자신에 대해 정말 많은 것을 가르쳐줄 것이다.

22. 스스로를 믿어라.

힘, 직관, 모험심. 당신은 이 여행을 최고로 즐기기 위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22 Pieces Of Advice For First-Time Solo Traveler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나홀로 여행 #여행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