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 지지연사들은 트럼프 얘기는 안 하고 클린턴 비난에 올인했다

  • 허완
  • 입력 2016.07.20 12:21
  • 수정 2016.07.20 12:27
California delegate Jake Byrd reacts as New York delegate Bob Hayssen holds up a Trump flag during the second day session of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Cleveland, Tuesday, July 19, 2016. (AP Photo/John Locher)
California delegate Jake Byrd reacts as New York delegate Bob Hayssen holds up a Trump flag during the second day session of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Cleveland, Tuesday, July 19, 2016. (AP Photo/John Locher) ⓒASSOCIATED PRESS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로 공식 선출된 19일(현지시간) 공화당 주요 지지연사들은 민주당의 사실상의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장관을 일제히 공격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이날 오하이오 주(州) 클리블랜드의 농구경기장 '퀴큰론스 아레나'에서 열린 공화당 이틀째 전당대회에서 폴 라이언 하원의장을 비롯한 주요 연사들은 트럼프를 지지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기보다는 하나 같이 클린턴 전 장관을 비판하는 데 몰두했다.

클린턴의 국무장관 재직 시 '이메일 스캔들'과 2012년 리비아 벵가지 미 영사관 테러 사태는 물론 그녀의 남편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성추문에서 클린턴 전 장관을 악마와 연결짓는 주장까지 소재도 다양했다.

공화당 대선 경선주자로 나섰다가 중도 하차한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는 "그녀의 행동과 인격에 책임을 물을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며 '이메일 스캔들'을 비롯해 클린턴의 국무장관 재임기를 문제 삼으며 청중을 향해 클린턴 전 장관이 "유죄인가, 무죄인가?"를 물었다.

이에 대의원과 청중들은 "그녀를 감옥에 가둬라!"를 수차례 외치며 '화답'했다.

폴리티코는 크리스티가 트럼프에 대해서는 한 10초쯤 언급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클린턴 얘기에 쏟았다고 전했다.

폴 라이언 하원의장 역시 클린턴 전 장관의 당선은 "실패한 체제의 중단"이 아니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3번째 임기를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클린턴이 국무장관 시절 개인 이메일 서버 사용과 벵가지 사태 등 여러 이슈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있으며, 비판을 피하려고 계속 진실을 왜곡했다고 비난했다.

샤론 데이 공화당 전국위원회 공동의장은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성추문을 들고 나왔다.

그는 "영부인으로서, 당신은 당신 남편으로부터 성적 학대를 당한 피해 여성들의 인격을 악랄하게 공격했다"며 "나는 언젠가 내가, 또 내 손녀들이 여성 대통령을 보기를 바라지만, 힐러리 클린턴 같은 여성은 아니다"라고 가세했다.

Ben Carson rails against Hillary Clinton, Lucifer - USA TODAY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보수논객 벤 카슨은 클린턴 전 장관과 '악마(Lucifer)'와의 연관성을 주장했다.

카슨은 클린턴이 대학 졸업논문에서 다룬 미국 인권운동가 솔 알린스키가 그의 저서에서 '루시퍼'를 '자기만의 왕국을 세운 최초의 급진주의자'라고 평가했다면서 "악마를 인정한 이를 롤모델로 삼고 있는 사람을 대통령으로 선출하고 싶은가?"라고 반문했다.

미 언론들은 공화당 정치인들이 자당 후보를 최대한 선전하고 부각해야 할 전당대회의 황금시간을 클린턴 전 장관 때리기에만 열을 올린 데 대해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WP는 "공화당 전당대회 첫 이틀은 분열을 초래한 자당 후보의 이미지를 원만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클린턴을 악마화하는 데 이례적일 정도의 시간을 할애했다"고 분석했다.

Day 2: Tuesday at the RNC in 90 Seconds - CNN

편집자주 : 도널드 트럼프는 꾸준히 정치적 폭력을 조장하고, 그는 상습적인 거짓말쟁이이며, 겉잡을 수 없는 제노포비아, 인종주의자, 여성혐오주의자인 데다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태생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들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전 세계 16억명에 달하는- 무슬림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겠다고 말하는 인물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도널드 트럼프 #벤 카슨 #미국 대선 #미국 공화당 #힐러리 클린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