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과학적으로 증명된 실연 극복 방법 7가지

연애가 끝나는 것은 정말 최악의 경험이다.

예측하지 못했든, 언젠가 깨질 수밖에 없다는 걸 알고 있었든 고통은 찾아온다.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연구에 의하면 마음이 아플 때면 육체적 고통을 경험하고, 건강에도 영향이 있다고 한다. 연애가 깨진 후의 대처는 정말 힘들다.

아이스크림을 한 통 다 먹어 치우거나 밤새 나가 노는 건 단기적으로는 고통을 경감시켜 주지만 그 방법이 오래 가진 못한다. 여기 과학적으로 증명된, 옛 연인을 건강하게 잊는 7가지 방법이다.

1. 슬픈 음악 듣기

마음이 아플 때 아델을 듣고 싶어지는데, 여기엔 이유가 있다. 연구에 의하면 뇌가 슬픈 음악에 끌린다고 한다. 2014년 연구에서는 슬픈 음악을 들으면 평화로움 등 긍정적인 감정이 유도된다고 한다. 헤어진 다음 슬픈 음악에 끌리는 것은 그것 때문으로 보인다. 어서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길.

2. 헤어지게 된 것을 잘 생각해 보기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마음 속 구석진 곳에 옛 연인을 밀어 넣고 싶겠지만, 그런 태도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다.

연구에 의하면 헤어진 것에 대해 잘 생각해 보는 게 고통에서 더 빨리 치유되는 방법이라고 한다. 결국 헤어지게 된 이유를 9주에 걸쳐 곰곰이 생각해 본 사람들이 결별을 더 쉽게 받아들였다고 한다. 외로움도 덜 느꼈다.

3. 친한 친구 만나기

당신의 진정한 반쪽은 절친한 친구라는 걸 받아들여라. 그러므로 결별 후에 그 친구와 좋은 시간을 보내는 건 기분이 좋아지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의하면 가까운 친구를 만나면 신체의 스트레스도 줄어든다고 한다. 결별 직후에는 스트레스가 높다. 얼른 전화하라.

4. 결별의 긍정적인 면에 집중한 다음 슬퍼하기

당신의 연인이 말다툼할 때 부당한 주장을 했나? 친구들과 어울려 놀던 솔로 시절의 밤이 그리웠나? 결별의 좋은 점에 집중하라. 연구에 의하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면 삶의 질이 높아진다고 한다.

물론 언제나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는 없다. 필요하다면 눈물도 흘려라. 연구에 의하면 우는 것이 치유 효과가 있으며 울고 나면 기분이 나아진다고 한다.

5. 새로운 연애를 고려해 보기

톰 히들스턴과 사귀기 시작한 테일러 스위프트가 옳은 선택을 한 건지도 모른다. 2014년의 실증 연구에 의하면 결별 후 새로운 사람과 연애를 시작한 사람들이 솔로로 남은 사람들에 비해 더 행복했다고 한다. 그러나 한 가지, 새 연애는 결별 후 약 7개월 후에 시작되었다. 전문가들은 새 시작을 하기 적당한 시기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니, 누군가를 만나고 있고 그 선택에 만족하고 있다면 아무 문제 없는 것이다.

6.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기

솔로로 남기로 했을 때의 장점이 있다. 결별은 자아 발견의 기회다. 2010년에 성격과 사회 심리학 회보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연애를 오래 할 수록 당신의 정체성이 파트너의 정체성과 엮인다고 하며, 이를 확증한 연구에 의하면 결별은 자아 의식을 흔들어 놓을 수 있다고 한다.

새로운 활동을 해보자. 모험심을 갖고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내 보자. 요리 교실에 다닌다든가, 운동 패턴을 바꾼다든가, 혼자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이런 시도들은 모두 당신을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7. 받아들일 시간을 갖기

‘시간은 모든 상처를 치유한다’는 짜증나고 진부한 이야기지만, 이 말이 상투적으로 쓰이는 데는 이유가 있다. 결국 결별 이후 시간이 흐르는 것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다.

미국 심리학 협회의 연구에 의하면 결별 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감정적으로 치유가 된다. 인간의 회복력이 대단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연애를 잊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심리적으로 프로그램되어 있다.

“연구를 살펴 본 결과 우리는 뇌 속에 자연 선택에 의해 설계된, 살면서 힘든 순간을 견디게 해주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회복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통은 사라지게 된다.” 연구를 주도한 브라이언 부트웰의 결론이다.

물론 그 동안 아이스크림을 좀 먹는 것도 괜찮은 일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7 Science-Backed Ways To Get Over An Ex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실연 #이별 #연애 #극복 #애정 #연인 #결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