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檢 리베이트 수사 절정...박선숙·김수민 내일 영장심사

리베이트 수수 의혹을 받는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정부 질문을 보고 있다.
리베이트 수수 의혹을 받는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정부 질문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의원 2명에게 동시 구속영장 청구라는 초강수를 둔 검찰의 국민의당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 수사가 중대 고비를 맞았다.

리베이트 수수에 관여한 핵심 인물로 지목됐던 박선숙 의원과 김수민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서부지법에서 나란히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다.

지난달 28일 리베이트 수수 과정 전반을 주도한 혐의로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을 구속한 검찰은 이후 주요 참고인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하며 박 의원과 김 의원의 가담 수위를 규명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왔다.

앞서 박 의원, 김 의원을 비롯한 사건 핵심 관계자들의 통화 내역과 사건 관련 카카오톡·이메일 대화 내용을 확보한 검찰은 열흘에 걸친 보강조사를 통해 이들의 혐의를 소명할 수 있는 진술과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특히 박 의원이 김 의원 등 TF 관계자들과 구체적인 보수 액수를 논의하고 지급을 약속하는 등 리베이트 수수 형태로 선거운동 대가를 지급하는 과정에 깊숙이 관여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10일 "(영장실질심사에서 범죄사실이) 다 소명될 것으로 본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반면, 박 의원과 김 의원은 각각 본인 혐의를 부인해왔다.

리베이트 수수 의혹을 받는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 질문을 지켜본 후 본회의장을 떠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박 의원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홍보업체 브랜드호텔의 광고·홍보 전문가들로 꾸려진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선거 홍보 업무를 총괄하게 했다.

이어 왕 전 부총장과 공모해 3∼5월 사이 선거공보물 인쇄업체 비컴과 TV광고 대행업체 세미콜론에 광고계약 관련 리베이트 2억1천620여만원을 요구, TF에 이를 지급하게 한 혐의(정치자금법·공직선거법 위반)를 받고 있다.

또 선거 이후 리베이트로 지급한 돈까지 실제 사용한 선거비용인 것처럼 선거관리위원회에 3억여원 허위 보전청구를 해 1억원을 챙기고 이를 은폐하고자 비컴과 허위 계약서를 작성한 혐의(사기·범죄수익 은닉규제법 위반)도 받고 있다.

김 의원은 TF 선거 홍보활동 대가로 자신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 계좌를 통해 1억여원의 리베이트를 받아 챙기고 박 의원과 왕 부총장의 정치자금 수수 범행에 가담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두 의원이 허위 계약서 작성에 관여한 정황으로 볼 때 향후 추가로 증거 인멸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8일 전격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구속 여부는 11일 오후 1시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서 결정된다. 심리는 왕 전 부총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한 조미옥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맡는다.

만약 한 명이라도 영장이 발부될 경우 20대 국회 들어 의원이 구속되는 첫 사례가 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국민의당 #리베이트 #김수민 #박선숙 #검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