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방글라데시 외교가 식당에 괴한 9명이 침입해 '무장 인질극'을 벌이고 있다

ⓒGettyimage/이매진스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의 외국공관 밀집지역 내 레스토랑에서 1일(이하 현지시간) 저녁 중무장한 괴한 9명이 침입해 인질극을 벌이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고 AP·AFP·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급진주의 이슬람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가 공격의 배후를 자처한 가운데 30여 명의 인질 가운데 이탈리아인 등 외국인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도 인질 중 일본인이 포함됐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는 한국인은 없는 것으로 현재까지 파악하고 있다.

현지 방송과 외신 등에 따르면 총기와 폭발물을 든 괴한 9명이 이날 오후 9시 20분께 '홀리 아티잔 베이커리' 레스토랑에 들어와 종업원과 고객들에게 총구를 겨누고 이들을 인질로 잡았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보안군과 경찰은 레스토랑 주변에 바리케이드를 치고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으며, 무장 괴한들과 총격전을 벌이면서 대치 중이다.

특히 괴한들은 경찰과의 총격전에서 폭발물을 터뜨리는 등 격렬히 저항했다.

교전 과정에서 경찰 2명이 총에 맞아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고 현지 방송들은 전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이번 사건으로 26명이 다쳤으나 그중 10명은 중상을 입었다.

괴한들에게 붙잡힌 인질 수는 30여 명으로 알려졌으며 이 가운데는 외국인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괴한들의 신원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레스토랑 주방에 있다가 탈출한 수몬 레자는 "괴한들이 총기와 폭발물을 갖고 들어와 고객들을 인질로 잡았다"면서 "이들은 들어오면서 '알라후 아크바르'(알라신은 위대하다)고 외치며 총을 쏘기도 했다"고 밝혔다.

레자는 AP통신에 외국인 20명을 포함해 35명 이상이 인질로 붙잡혀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전체 인질의 수를 20명으로 보도했다.

지난달 29일로 이른바 '칼리파 국가' 건국 2년을 맞은 IS가 이번 사건의 배후를 자처했으나 진위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IS는 연계 매체인 아마크 통신을 통해 이번 다카 인질극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로이터통신은 "IS가 이번 공격으로 24명을 죽였다고 주장했으며 숨진 외국인들의 시신이라는 사진을 올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이슬람국가 #방글라데시 #인질극 #다카 #뉴스